[1인가구 단신] 서울 마포구, 서울시 1인가구 상담멘토링 시범사업 멘티 추가 모집 外
[1인가구 단신] 서울 마포구, 서울시 1인가구 상담멘토링 시범사업 멘티 추가 모집 外
  • 이효정
  • 승인 2021.08.20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마포구, 서울시 1인가구 상담멘토링 시범사업 '심(心)반추' 멘티 추가 모집

사진 = 마포구
사진 = 마포구

마포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서울시 생활권 1인가구의 심리적 어려움 해소와 사회적관계망 증진을 위해 멘토링 사업인 '심반추'의 멘티를 추가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신청 대상은 서울 생활권 1인가구이며 신청 기한은 8월 19일부터 8월 31일까지이다. 멘티로 선정되면 개별 멘토링과 그룹 멘토링에 참가해야 한다. 개별 멘토링은 심리 상담, 그룹 멘토링은 정서 지원, 관계 형성 등을 지원한다.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멘티는 1인당 연 10회 이내에 멘토링을 받을 수 있으며, 1인당 2만원 이내의 활동 지원비가 나온다. 

 

경기 이천시, 1인 중장년 가구를 위한 프로그램 운영

사진 = 이천시
사진 = 이천시

이천시는 1인 중장년(40세~64세)가구를 위한 3개 프로그램을 9월 8일부터 10월 29일까지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3개 프로그램은 슬기로운 경제․건강․여가로 나뉘어 운영되며 슬기로운 경제분야는 노년기 대비 재무관리 특강, 슬기로운 건강분야는 심리상담, 슬기로운 여가분야는 도자기, 반려식물심기 체험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접수기간은 8월 23일부터 8월 31일까지이며, 신청방법은 이천시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내려받아 주민등록등본을 첨부하여 방문신청 또는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이천시는 1인 가구 비중이 전체 가구 중 27.6%(2020년 12월 통계청 주민등록 인구통계 참고)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중 중장년 1인가구의 경우 청년과 노년층에 비해 상대적으로 행정서비스에서 소외 되어 특성에 맞는 맞춤형 사업을 추진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서울 용산구, 청년 와이낫(Why not?) 프로젝트 참가자 모집

사진 = 용산구
사진 = 용산구

서울 용산구가 창업·이직을 원하는 청년 지원을 위해 '청년 와이낫(WHY NOT?) 프로젝트'를 본격 추진, 17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참가자를 모집한다고 19일 밝혔다. 구 청년정책 거버넌스 활성화 사업 일환이다. 

'청년 와이낫(WHY NOT?) 프로젝트'는 청년 예비 창업자를 위한 '창업원정대'와 이직을 준비하는 직장인을 위한 '이직원정대'로 꾸려졌다. 

먼저 창업 원정대는 정부지원 사업 활용팁, 사업·투자 계획서 작성법, 투자 유치방법 등의 교육을 받는다. 교육 이수 후에는 사업계획서 작성과 법률 등 분야별 컨설팅, 모의 투자 대회를 통한 시장성 검증의 기회도 제공한다. 

아울러 이직 원정대는 퇴사 시 고려할 점, 포트폴리오 작성법, 성공적인 이직을 위한 방법 등 이론을 바탕으로 개인별 포트폴리오 컨설팅과 모의면접을 체험한다. 

참여대상은 용산에 거주하는 만 39세 이하 청년으로 모집인원은 80명이다. 모집기간이 종료되면 내달 6,7일 서류 심사 후 9월 8일 최종 참가자를 발표하고, 교육 장소는 추후 통보한다. 

 

경기 의정부시 호원1동, 복지 위기가구 희망을 그리다!

사진 = 의정부시
사진 = 의정부시

의정부시 호원1동주민센터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실직과 폐업으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가정이 늘어남에 따라 기본 생활 영위에 어려움을 겪는 가구가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위기에 놓인 이웃들이 어려움을 이겨내고 희망의 내일을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을 추진하고 있다고 19일 밝혔다.

발굴된 복지 위기가구는 취약계층으로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하다. 최근 계속되는 폭염특보는 취약계층에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어 이를 예방하기 위해 호원1동에서는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폭염피해 예방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달, 8월 말까지로 65세 이상 독거 및 부부 어르신 '폭염 취약계층'약 100가구를 대상으로 보냉병, 쿨토시, 쿨스카프 등으로 구성된'폭염 키트'를 방문하여 전달함과 동시에 폭염시 행동 요령과 온열질환 예방법을 안내하며, 또한 어르신들의 건강 상태를 살피고 건강상담을 시행한다. 이뿐만 아니라, 취약 1인 가구 약 200여 명을 대상으로 주 1회'안심콜'을 발송하고, 미응답 시에는 위기 상황 예방을 위해 현장 방문을 진행한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