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성조숙증 치료, 얼마나 효과 있을까?
[건강 Q&A] 성조숙증 치료, 얼마나 효과 있을까?
  • 이영순
  • 승인 2021.08.23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하이키한의원 전주점 심진찬 원장
사진=하이키한의원 전주점 심진찬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한해 성조숙증 환아 수가 10만 명을 훌쩍 넘어서고 있습니다. 성장기 아이 누구도 성조숙증에서 안전하다고 확신할 수 없는 시대입니다.

 

그렇다면 성조숙증 치료는 얼마나 효과가 있나요?

성조숙증이나 빠른 사춘기를 겪는 아이들이라 하더라도 조기에 발견하여 올바로 치료할 경우 원래 클 수 있는 평균 키 이상으로 클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성조숙증을 방치하면 또래보다 10cm 이상 작아질 수 있습니다.

최근에 박승찬 한의사(하이키한의원 대표원장)와 이혜림 대전대 둔산한방병원 소아과교수 연구팀이 성조숙증 동물모델을 이용하여 시행한 여성호르몬 억제를 위한 한약 조성물(EIF)의 성조숙증 치료 효과 및 효과 기전에 대한 연구 논문이 국제학술지(Integrative Medicine Research)에 게재되는 등 성조숙증에 관한 한약 치료의 효과는 점차 과학적으로도 국내외에서 인정받기 시작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사춘기 증후는 여아 만 10~11세, 남아 만 11~12세 무렵에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성조숙증은 또래 평균보다 2년 이상 빠른 여아 만 8세 이전, 남아 만 9세 이전에 사춘기 증후가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여아에게 가슴 멍울이 생기고, 냉이 나오거나, 음모가 나며, 남아에게 머리 냄새가 나고, 고환 크기가 커지는 등의 변화가 생깁니다.

사춘기 증후를 빨리 겪게 된 아이들은 성장판도 빨리 닫히게 됩니다. 키가 클 시간이 빨리 끝나는 것이니, 아이의 최종 키는 당연히 본래 클 수 있었던 키보다 작게 됩니다. 또한, 성조숙증은 아이에게 심신의 큰 스트레스이기도 합니다.

교유관계 문제나 학업 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여아의 경우에는 여성호르몬 노출 기간 증가로 후에 유방암이나 조기폐경의 위험이 더 클 수도 있습니다.

다행히 성조숙증은 제때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를 통해 성호르몬의 작용을 억제하고 키 성장을 최대한 촉진하면 아이가 본래 커야 할 키 이상으로 클 수 있습니다. 환자에 따라 평균 성장치보다 10cm 이상 클 수 있으며, 반면 한번 시기를 놓치면 치료 자체가 어렵고, 치료 효과가 미비하고 비용도 많이 듭니다.

일부 성조숙증의 경우 심각한 질환에 의한 것일 수 있어 예방과 치료는 진행되어야 합니다. 초등학교 입학을 전후로 1년에 2~3회의 정기적인 검사를 시작해 주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하이키한의원 전주점 심진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