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치과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무엇인가요?
[건강 Q&A] 치과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1.08.24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퍼스티지치과 김강열 대표원장
사진=퍼스티지치과 김강열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 수원에서 텔레마케터 업무를 하고 있는 36세 여성 L씨는 최근 치아가 좋질 않아, 매주 치과에 방문 하고 있습니다. 많지 않은 나이에 치아 통증이 반복되다 보니 스트레스가 이만저만 아닌데요. 치아가 사람에게 저작력과 소화 기능 그리고 발음 기능에도 영향을 주는 중요한 신체 부위이기 때문에 걱정이 크게 됩니다.

 

평생 동안 사용해야 하는 치아는 한 번 손상되면 자연적으로 회복하기 어려운 만큼 평상시에 꼼꼼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만약 관리 소홀로 치주질환이나 사고 등에 의해 치아가 상실될 시 일상 생활에 큰 불편함을 야기하므로 이 경우 인공치아를 식립해 탈락된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임플란트 시술이 의학적 대안으로 활용됩니다.

임플란트는 인체에 무해하면서도 부작용이 거의 없는 티타늄으로 제작된 본체를 심고 그 위에 내 자연치와 유사한 보철물을 씌워 본래의 자신의 치아와 유사한 기능으로 회복시키는 시술인데, 최근에는 3D 가상 수술을 통해 위험 요소를 제거하고 치료 기간을 단축시킨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란?

첨단 시뮬레이션을 통해 모의 수술을 진행한 뒤에 식립을 실시해 수술 정확도를 높인 임플란트 방법입니다. 고령 및 전신 질환 환자와 잇몸뼈가 좋지 않는 환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 임플란트와 다르게 치료 기간이 짧은 편이며, 주변 치아에 손상을 주지 않으면서 심미성과 기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특징을 지닙니다.

모의 수술을 함으로써 진행과정을 미리 살펴보고 3D구강스캐너를 통해 식립을 하기 위한 정확한 위치와 구강 상태 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시술 오차는 물론 신경 손상이나 보철물 파손 등의 부작용 우려를 최소화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와 같은 치료를 계획하고 있다면 풍부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지닌 전문의를 통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해당 의료기관의 시술에 필요한 첨단 장비를 갖추고 있는지, 시술 후에도 치아 건강 유지 및 관리를 지원하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봐야 합니다.

 

 

도움말 : 퍼스티지치과 김강열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