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색소침착 다크서클, 어떻게 개선 가능한가요?
[건강 Q&A] 색소침착 다크서클, 어떻게 개선 가능한가요?
  • 이영순
  • 승인 2021.08.29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사진=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 강남역에서 의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45세 남성 L씨는 최근 들어 거울을 볼때 마다 얼굴에 있는 다크서클 때문에 깜짝 놀라곤 합니다. 눈 아래 피부가 검고 푸르스름하게 보여서 인상이 어둡고, 우울해 보이기 때문입니다.

 

다크서클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눈밑 다크서클 발생 원인으로는 보통 색소침착이나 혈관문제, 눈밑지방을 감싸고 있는 안와경막이 노화로 인해 탄력을 잃어 지방이 밀려 내려옴으로써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잦은 음주, 수면부족 등에 노출된 사람들의 경우 이러한 현상이 더욱 심해지기도 합니다.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원인에 따라 구체적인 치료법이 다릅니다. 원인 및 유형을 보면, 멜라닌색소가 많아서 생긴 색소침착 다크서클이 있고, 혈관이상으로 생긴 혈관형 다크서클, 눈밑 지방이 불룩하게 나온 눈밑꺼짐형 등이 있습니다.

그중 멜라닌 색소 증가와 혈관형 다크서클의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색소침착 다크서클은 기미 잡티제거에도 사용되는 것과 비슷한 원리로 깊은층 멜라닌을 없애기 위해 Nd레이저로 치료를 하며, Transamine을 이용해서 멜라닌합성을 억제해 재발을 방지하는 효과까지도 있습니다. 필요시 멜라닌 색소침착 치료에 효과적인 Lumenis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멜라법은 시술시 연고마취가 필요 없을 만큼 통증이나 멍, 착색이 거의 없어, 레이저 치료 후 세안, 샤워 등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또한 피부 조직이 매우 얇아 눈 밑 안쪽에 있는 혈관 등의 구조물이 비춰 보이는 혈관형 다크써클은 전용 레이저인 LV 레이저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눈밑꺼짐형 다크서클은 심하지 않으면 눈밑 필러로 간단히 교정이 되나 돌출된 지방이 많고 피부가 많이 늘어진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처럼 다크서클은 발생원인에 따라 치료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피부과나 병원을 통해 정확한 원인과 치료방법을 논의한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울러 치료와 함께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노력하고, 외출시에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는 등 생활습관 개선이 중요합니다.

 

 

도움말 :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