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기자의 보니] 다이소 타공판 설치 A to Z! 5가지 방법 후기 (feat.못 없이 설치하기)
[오기자의 보니] 다이소 타공판 설치 A to Z! 5가지 방법 후기 (feat.못 없이 설치하기)
  • 오정희
  • 승인 2021.09.01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이소 타공판' 신박한 주방 정리 한방에 
못 없이 간단하게 다이소 타공판 간편 인테리어 

 

코로나 때문에 공부도 일도 거의 모든 것을 집 안에서 해결하게 된지 약 2년째 슬슬 어지러진 집안 곳곳이 눈에 밟히지 않으신가요?  

블로그나 유튜브, 인스타 등에서 #집정리 #인테리어 #주방정리 등의 키워드를 검색하다 보면 집정리 인테리어의 고수들이 타공판으로 정리정돈을 깔끔하게 해놓은 것을 보면 나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절로들죠. 

하지만 막상 도전을 해보려하면 돈도 많이 들어 갈 것 같고 못질도 해야해서 엄두가 안나시는 분들 많을텐데요. 

그런 분들을 위해 가성비 갑 다이소 타공판으로 못없이 주방 정리부터 공구 정리까지 도전해 봤습니다!


다이소 타공판 설치방법 4가지+1가지 
흡착판+케이블 타이 2개만 있으면 못없이 설치 OK


그렇다면 타공판은 설치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다이소에서는 타공판 설치에 4가지 방법을 제시하고있습니다.

첫 번째 타공판 위에 못질을 합니다.

타공판 앞면에 못을 박아 고정할 수 있다.
타공판 앞면에 못을 박아 고정할 수 있다.

두 번째 못을 박거나 못이 박혀있는 벽면에 타공판을 걸어줍니다.

타공판 뒷면에 캡을 끼우고 못이 박힌 벽면에 걸어 설치하는 방법
타공판 뒷면에 캡을 끼우고 못이 박힌 벽면에 걸어 설치할 수 있다.

셋 번째 타공판 뒷면에 접착 테이프를 붙인뒤 벽면에 붙입니다.

테이프를 이용해 설치할 타공판
테이프를 이용해 벽면에 타공판을 설치할 수 있다.

네 번째 타공판 뒷면에 흡착판을 붙여 벽면에 붙여줍니다.

흡착판을 이용해 설치할 타공판
흡착판을 이용해 벽면에 타공판을 설치할 수 있다.

첫 번째와 두 번째 그리고 세 번째까지는 보다 안전하고 튼튼하게 타공판을 설치할 수는 있지만 벽면을 상하게 할 수 있어 월세나 전세를 살고 있는 분들에게는 부담스러운 방법입니다. 

자가에 사는분들도 마찬가지죠. (다이소 타공판 기준)보통 타공판 1개를 설치하려면 최소 4곳에 못을 박거나 테이프를 붙여야하는데 제대로 된 공간 정리를 위해서는 최소 4~6개의 타공판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못자국과 테이프자국이 늘어나게 됩니다. 

벽면에 흡착판을 부착한 타공판을 손으로 눌러준다
타일에 흡착판을 부착한 타공판을 손으로 눌러주면 자연스럽게 거치된다.

이에 많은 분들이 흡착판을 선택합니다. 흡착판 설치방법은 간단합니다. 타공판 뒷면에 흡착판을 부착하고 벽면에 눌러주기만 하면 됩니다. 


타공판 흡착판 사용시 주의사항 
타공판 개수 및 설치할 벽면 확인 


타공판 설치시 주의할 사항이 2가지 있습니다. 

먼저 시공할 타공판 개수에 맞춰 흡착판을 사야 합니다.  다이소 타공판 한개에는 4개의 흡착판이 필요한데, 다이소 타공판에 사용되는 흡착판은 한팩에 10개가 들어있습니다. 

예를들어 기자처럼 타공판 6개를 설치하고자 하면 총 24개의 흡착판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기자는 이부분을 늦게 파악해 2팩만 샀고 설치시 흡착판 4개가 모자랐습니다. 

흡착판을 사용해 벽에 부착할 타공판
계산 착오로 흡착판 4개가 모자라 작은 타공판에는 흡착판을 2개씩만 결합했다.

저와 같은 상황이 되면 다시 매장에 들려야하는 번거로움을 감수해야 하니 사전에 타공판 구매 개수에 따라 흡착판을 구매하시기 바립니다. 

부엌 가스레인지 벽면 타일에 타공판을 설치해 국자, 뒤집개 등 주방용품을 가지런히 정리했습니다. 흡착판을 타공판에 끼고 벽면에 위치를 설정해 설치하기까지 5분 정도 소요됐습니다. 

흡착판을 사용해 벽에 부착할 타공판에 주방도구를 걸었다
흡착판을 사용해 벽에 부착할 타공판에 주방도구를 걸었다

흡착판의 특성상 부착력이 약해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했었는데 이주일(14일)이 지난 현재까지 타공판이나 주방용품이 떨어지지 않았습니다. 


타공판 무타공 설치 꿀팁 소개 
흡착판 대신 케이블 타이 활용 


타공판 뒷부분에 적혀 있는 부착법 외에 개인적으로 적용한 꿀팁 1가지를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타일에 붙일 공간이 애매하다! 애매한데 집에 철제 선반처럼 홈이 파여있는 곳이있다! 하면 케이블타이를 이용해 타공판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케이블 타이로 타공판을 설치한 모습
케이블 타이로 타공판을 설치한 모습

실제 기자도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창고로 사용하고 있는 방의 선반과 선반 사이에 타공판을 설치해 자주 사용하는 공구를 수납했습니다. 직접적으로 다른 물건과 결합해 설치하는 만큼 흡착판 보다 견고하게 설치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케이블 타이로 설치한 타공판에 공구를 걸어뒀다
두개의 철제 선반 사이 케이블 타이로 설치한 타공판에 공구를 걸어뒀다

철제 파티션 사이 빈 공간에도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타공판을 설치해 필기구를 정리했습니다. 

철제 파티션 사이 빈 공간에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페인트 칠을 한 타공판을 설치하고 필기구를 넣었다.
철제 파티션 사이 빈 공간에 케이블 타이를 이용해 페인트 칠을 한 타공판을 설치하고 필기구를 넣었다.

 


다이소 타공판 총평


다이소 타공판은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만큼 철제 타공판 보다 내구성이 떨어진다고 생각될 수 있으나 어떤 방식으로 고정시키느냐에 따라 견딜 수 있는 하중이 달라져 크게 단점으로 느껴지지 않았습니다. 

가격도 대자 기준 2000원인 것을 감안했을 때 2만원이면 충분히 원하는 디자인의 타공판 설치가 가능해 가성비가 좋다고 판단됐습니다. 

못을 사용해 고정할 수 있지만 못을 사용하지 않고 무타공으로 설치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으로 다가왔습니다.  

색다른 디자인의 타공판을 원한다면 페인트 칠을 통해 포인트를 줄 수 있으며, 설치 장소와 자신의 취향에 다양한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설치 전 보기에는 장난감 같았는데 막상 설치해 보니 가격 대비 황용성이 좋은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 사용해본 다이소 정리 추천템 중 1개만 선택하라고 한다면 저는 타공판을 추천하겠습니다!  


 

※오기자의 보니는 혼라이프 N년차 기자가 '먹어 보니, 사용해 보니, 알아보니' 등 직접 경험해 본 내용을 토대로 지극히 주관적으로 작성되는 체험기입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