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 1스푼] 농지취득세는 어떤 경우 감면 받을 수 있나요?
[지식 1스푼] 농지취득세는 어떤 경우 감면 받을 수 있나요?
  • 이주영
  • 승인 2021.09.02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Q. 농지취득세는 어떤 경우 감면 받을 수 있나요?

A. 다음 요건을 모두 갖춘 귀농인이 직접 경작할 목적으로 새로 이주한 해당 농촌으로 전입신고를 하고 거주를 시작한 날 부터 3년 이내에 취득하는 농지 및 임야에 대해서는 취득세의 50%을 경감합니다.

① 농촌 외의 지역에서 귀농일을 기준으로 1년 이전부터 전입신고를 하고 계속하여 실제 거주한 사람일 것
② 귀농일 전까지 계속하여 1년 농업에 종사하지 않은 사람일 것
③ 농촌에 전입신고를 하고 실제 거주하는 사람일 것

 

Q. 귀농 후 농사지을 기계를 사려고 할 시 지원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농업용(영농을 위한 농산물 등의 운반에 사용하는 경우 포함) 직접 사용하기 위한 자동경운기 등 농업기계에 대해서는 취득세를 2020년 12월 31일까지 면제합니다.
농업용수의 공급을 위한 관정시설에 대해서는 취득세 및 재산세를 각각 2020년 12월 31일까지 면제합니다.

 

Q. 귀농 후 오래된 농가주택을 증축할 시 자금지원을 받을 수 있나요?

A. 농가주택·대지의 구입, 신축 및 자기 소유 노후 농가주택을 증·개축 하려는 귀농인에게 주거마련자금이 부족할 시 귀농주택구입 자금지원제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대상 : 단독주택의 연면적(층별 바닥면적 합계) 150㎡ 이하 주택 구입(대지 구입 포함), 신축(대지 구입 포함), 구입한 노후 농가주택의 증·개축 자금

 

Q. 귀농주택구입 자금지원은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A. 귀농주택구입 자금지원사업은 시군별 사업대상자 선정심자위원회 개최시기에 따라 신청 가능하고 귀농지역 주소지 관할 시군 또는 농업기술센터에 제출서류와 확인서류를 지참하여 접수할 수 있습니다.

 

Q.농업창업자금이 부족한데 지원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A. 네 귀농인은 농업창업자금이 부족할 경우 "귀농 농업창업 지원사업 제도"를 이용하여 자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지원사업의 대상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농촌 외의 지역에서 농업 외의 종사하는 사람 또는 농촌 지역에서 거주하면서 농업에 종사하지 않은 사람이 농업을 전업으로 하는 경우
②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생산 농산물의 부가가치 제고를 위한 농식품 가공·서비스업을 겸업하기 위해 농촌으로 이주하여 농업에 종사하는 경우
③ 사업신청연도 기준 만65세 이하의 세대주

그 외 시장 군수가 '귀농 농업창업 및 주택 구입지원사업 대상자 선정심사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창업 대상자로 선정한 사람입니다.

 

Q. 귀농 농업창업 지원사업을 통해 귀농인은 어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A. 귀농인은 귀농 농업창원 지원사업을 통해 세대당 3억원 한도에서 저리로 창업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습니다.

◇지원형태 및 범위
대출금리 : 2% (또는 변동금리 선택 가능)
대출기한 : 융자추천 당해 연도 12월 31일
상환기간 : 5년 거치 10년 원금균등 분할상환

◇대출한도액
농업 창업자금 : 세대당 3억원 한도 이내
대상자의 사업실적과 신용도 및 담보평가 등 심사결과에 의해 결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