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환절기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건강 Q&A] 환절기 여드름 흉터를 치료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 이영순
  • 승인 2021.09.05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사진=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 강남역 인근에 거주 중인 30세 남성 K씨는 사춘기도 아닌데 얼굴에서 여드름이 생겨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특히 요즘 일교차까지 커지면서 여드름이 심해져 고민이 더욱 깊어지고 있습니다.

 

초가을 환절기 여드름 발생원인은 무엇인가요?

여드름이란 피지선에 생기는 만성 염증 질환입니다. 주로 이마, 볼, 턱 등 얼굴에 많이 발생합니다. 목, 등, 가슴 등 몸에도 쉽게 생깁니다. 사춘기 호르몬의 왕성히 분비되면서 노폐물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는 것이 여드름 발생의 주된 원인입니다. 하지만 성인이 된 이후에도 다양한 원인으로 나타납니다.

특히 요즘처럼 일교차가 큰 건조한 날씨에는 피부가 건조해지고 예민해지면서 여드름 같은 각종 피부트러블 발생율을 높입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피부 청결에 주의를 기울이고 스트레스나 과로 그리고 기름진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드름을 손으로 무리하게 압출하는 경우에도 여드름 붉은 자국이나 색소침착, 여드름 흉터 등이 남을 수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여드름 흉터는 성인의 경우 청소년기에 비해 피부 재생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흉터가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여드름의 진행 상태와 피부 상태 등을 면밀하게 파악한 후 제거해야 합니다.

치료법으로는 바르는 약이나 먹는 약, 여드름 압출, 알라딘 필링, 레이저 치료 등을 활용할 수 있는데, 최근에는 지속적으로 기능이 향상된 기법이 나오면서 레이저 치료를 주로 이용합니다.

그중 여드름 흉터 부위만을 타겟으로 하여 치료하는 루메니스나 VLS레이저 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정상 피부조직에 자극을 주지 않는 저통증 레이저를 이용해 자연스럽게 흉터를 제거하는 방법으로, 붉은기, 딱지, 멍 등이 적어 외부활동이 많은 학생이나 직장인들에게서 선호도가 높습니다.

다만, 여드름 흉터 제거는 획일적인 시술보다는 하나하나 맞춤식으로 진행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시술 전 피부과 등을 통해 충분한 상담 후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며, 시술에 있어서 해당 부위에만 선택적으로 시술할 수 있는 경험 많은 의료진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도움말 :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