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가구 단신] 서울 성동구, 전국 최초 1인 가구 '반값 중개보수 서비스' 실시 外
[1인가구 단신] 서울 성동구, 전국 최초 1인 가구 '반값 중개보수 서비스' 실시 外
  • 이효정
  • 승인 2021.09.08 2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동대문구, 1인가구지원센터 동아리 '늘벗' 3기 회원모집

사진 = 동대문구
사진 = 동대문구

동대문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가 1인가구 동아리 '늘벗'의 3기 회원을 모집한다고 1일 밝혔다. 

동아리 '늘벗'은 혼자서도 즐겁고 행복하지만 누군가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싶은 사람들의 모임이다. 동아리 신청은 개인과 단체로 구분된다. 개인 신청은 제시된 주제 중 한가지를 선택해 신청한다. 참가 신청서 작성 시 원하는 활동 아이디어를 제시하면 더 활발한 동아리 활동이 가능하다. 단체 신청은 혼사 사는 1인가구 친구들끼리 취미 생활을 함께하고 있을 때, 동아리 지원금을 통해 풍성한 활동을 하고 싶을 때 진행된다.  

참가 조건은 동대문 생활권 단독 1인가구이며 1개 그룹당 4인으로 구성된다. '늘벗'에 참가가 완료되면 참가자 전원은 활동비를 지원받는다. 동아리 지원금은 4인 기준 10회 40만원이다. 

 

서울 동대문구, 중장년 1인가구 경제교육 '탄탄대로 프로젝트 - 경제편' 참가자 모집

동대문구 1인가구지원센터가 중장년 1인가구를 위한 경제교육의 참가자를 모집하다고 7일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에서는 현실적인 노후 준비 방법 및 연금 관련 교육과 자산, 재무관리에 대한 교육이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 대상은 중장년 1인가구 10명이며 신청 기간은 9월 7일부터 28일까지이다. 

 

서울 서초1인가구지원센터, 1인가구 생활 챙기는 꼼꼼한 패키지 사업 추진

사진 = 서초구
사진 = 서초구

서초1인가구지원센터는 이러한 1인가구의 걱정을 덜어주기 위해, 1인가구의 이사부터 가사지원서비스까지 책임지는 '주거123 패키지'를 다음달부터 시범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기존 제공한 서비스인 집안내 소규모 집수리 지원사업 '서리풀 뚝딱이'에 신규 사업인 ▴이사를 지원하는 '싱글 익스프레스' ▴청소와 정리정돈을 도와주는 '싱글 홈케어'까지 더한 패키지 사업이다.

첫 번째로 싱글 익스프레스는 이사가 잦은 1인가구를 위해 이사차량과 입주청소를 지원한다. 다세대·연립주택 전·월세에 거주하는 주거취약가구를 대상으로 1.5톤 이사차량과 이사포장박스 대여, 입주청소·방역·정리정돈서비스를 밀착 지원한다.

두 번째 사업인 싱글 홈케어는 1인가구의 청소·정리정돈을 도와주는 가사지원서비스이다. 가사활동이 어려운 청년, 중장년을 위해 가사서비스를 지원하고, 가사전문가를 연결하여 컨설팅을 지원한다. 또한, 희망 1인가구에게는 가사관리사 양성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양성된 가사관리사를 1인가구에 연결하여 취업으로 연계시킨다.

세 번째, 서리풀 뚝딱이는 사소하지만 혼자서는 해결하기 어려운 집안 내 간단한 수리‧수선을 지원한다. 일상생활 속 소소하지만 갑자기발생되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가구 당 연10만원 상당 이내의 수리를 지원, 1인가구가 겪는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한다.

 

서울 성동구, 전국 최초 1인 가구 '반값 중개보수 서비스' 실시

지난달 '1인 가구 지원 정책 종합 패키지' 시행으로 청년층부터 노년층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며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는 서울 성동구가 이달 '반값 중개보수 서비스(이하 서비스)'사업 대상자를 1인 가구로 전격 확장하며 이들의 적극적인 주거 지원에 나섰다고 1일 밝혔다. 

수혜대상이 지역 내 위치한 대학생으로 한정되어 있던 서비스의 대상을 1인 가구까지 확대해 독거 어르신 및 중장년, 여성 1인 가구 등 지역 내 1인 가구라면 주택 임차계약 시 중개보수의 50%를 감경해주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적용되는 중개 규모는 전세 및 월세 환산보증금 1억 원 이하이다. 월세 보증금 3천만 원 및 월 차임액 50만 원의 경우 법정 중개보수는 30만 원이지만 반값에 해당하는 15만 원의 중개보수액을 해당 중개사무소에 지급하면 된다. 

서비스 사업에 참여한 중개사무소는 180개소로 지역 내 개업한 공인중개사 전체 863곳 중 20%가 넘는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