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신한금융·KB국민은행·IBK기업은행·하나은행 外
[금융 단신] 신한금융·KB국민은행·IBK기업은행·하나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1.09.08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신한금융)
(사진=신한금융)

신한금융그룹, KT와 디지털 신사업 및 플랫폼 역량 강화 공동 추진

신한금융그룹(회장 조용병)은 8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신한금융 본사에서 KT(대표 구현모)와 디지털 신사업 및 플랫폼 역량강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신한금융은 Digital 일류 그룹으로 도약하기 위해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디지털 플랫폼 노하우를 보유한 KT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다양한 디지털 신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먼저 양 사는 금융과 통신 이종산업간의 데이터 협력을 통한 신규시장 진입을 위해 디지털 금융 모델을 공동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디지털 금융의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함께 출시하기로 했다.

신한금융과 KT는 AI 기술을 기반으로 고객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공동 연구 추진을 검토하고 있다. KT의 디지털 인프라를 활용하여 AI 기술 기반의 금융 특화 텍스트, 음성, 언어모델 등 다양한 연구개발 사업을 양사가 공동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더불어 신한금융은 KT의 빅데이터 기반 상권분석 서비스 ‘잘나가게’ 플랫폼에 신한은행의 비대면 사업자 대출을 탑재해 소상공인 고객들이 쉽게 대출을 신청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또한 신한카드의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을 위한 대표적인 마케팅 플랫폼인 ‘마이샵파트너’와 ‘잘나가게’ 플랫폼 간의 데이터 협력을 통해 양 사의 상권분석 서비스를 더욱 업그레이드 할 계획이다.

그리고 양 사는 신한라이프의 AI기반 홈트레이닝 서비스인 ‘하우핏(HowFIT)’을 올레TV에 연내 공식 런칭하기로 했다. 기존 모바일을 통해서만 제공되던 하우핏 서비스를 올레TV에 탑재하면서 고객들이 보다 큰 TV 화면을 통해 가정에서 손쉽게 AI자세교정, 라이브 클래스 등 특화 홈트레이닝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국민은행, 대학생해외봉사단 ‘라온아띠 21기’ 비대면 발대식 개최

KB국민은행(은행장 허인)은 대학생해외봉사단 ‘라온아띠 21기’ 발대식을 비대면으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대식에는 5개국 총 85명의 봉사단원이 화상회의를 통해 앞으로의 활동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나타내는 동시에 기존 봉사단원들의 지난 활동을 되돌아보며, KB국민은행 대학생 봉사단으로서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2008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21기를 맞이한 KB국민은행 대학생해외봉사단 ‘라온아띠’는 우리나라 대학생들이 베트남, 캄보디아 등 아시아 국가를 찾아가 빈곤아동 교육지원, 지역발전 프로젝트 등 다양한 국제자원활동을 수행해왔다.

이번 ‘라온아띠 21기’는 코로나19로 국내 대학생의 해외파견이 불가능함에 따라 국내 대학생 45명과 베트남ㆍ싱가폴ㆍ캄보디아ㆍ인도네시아 현지 대학생 40명이 각 나라에서 사회혁신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할 예정이다. 국내 9개 팀과 아시아 4개국 8개 팀으로 구성해 지역사회 문제발굴을 위한 주제를 선정하고,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상호 협력하며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사진=IBK기업은행)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사우디아라비아 중소기업은행 설립지원 협약 체결

IBK기업은행(은행장 윤종원)은 지난 7일 사우디 중소기업은행(이하 사우디 SME Bank)과 해당기관 설립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8일 밝혔다.

협약식은 윤종원 기업은행장과 무함마드 알 투와이즈리 사우디 SME Bank 이사회의장, 살래 알 레시드 사우디 중소기업청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협약으로 기업은행은 사우디 SME Bank 설립에 필요한 ▲경영전략 ▲리스크 관리 ▲여신체계 ▲중소기업 특화 금융상품 및 서비스 등 주요 업무분야에 대한 노하우 전수 및 공동개발에 협력하기로 했다.

 

(사진=하나은행)
(사진=하나은행)

하나은행, 패스트파이브와 종합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하나은행(은행장 박성호)은 패스트파이브(FASTFIVE, 대표 김대일)와 7일 오후 패스트파이브 서울숲점에서‘종합부동산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패스트파이브는 2015년 설립된 공유 오피스 업체로서 2021년 8월 기준 36개 지점, 입주회사 약 2천곳, 입주 멤버 약 2만명을 기록했다.

양사는 본 협약을 통해 ▲ 상업용 부동산 보유 자산가 대상 빌딩솔루션 제공 ▲ 패스트파이브 입주업체 앞 전문 금융컨설팅 지원 ▲ 입주업체를 위한 개인·기업 종합자산관리 서비스 등 다양한 공동 업무를 추진한다.

우선 하나은행은 공실 및 건물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업용 부동산 보유 자산가와 패스트파이브를 연결 주선하고, 패스트파이브는 공유오피스로의 건물 리모델링 및 입주업체 주선과 더불어 이를 통해 발생한 수익과 비용을 공유하는 일대일 맞춤형 빌딩솔루션 서비스 제공에 나선다.

또한 하나은행은 패스트파이브 및 입주 업체의 사무실이전, 사옥매입 등에 따른 수요에 맞춰 인테리어 비용 대출 및 구조화 금융지원 등의 금융자문을 제공하고 기업 및 오너들에게 기본적인 자산관리 서비스와 더불어 하나은행의 세무, 법률, 부동산 전문가들을 통한 차별화된 종합자산관리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사진=우리금융)
(사진=우리금융)

우리금융, 자회사 디지털 역량 강화 지원 확대

우리금융그룹(회장 손태승)은 자회사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전담 지원 제도‘디딤’(DIDIM)을 운영한다고 8일 밝혔다. 디딤은‘Digital, ICT, Data Innovation Manager’의 약자로, 그룹 차원에서 자회사의 디지털 혁신 도약을 위한 지지대 역할을 의미한다.

‘디딤’은 우리금융캐피탈·우리종합금융·우리금융저축은행 등 디지털 경험이 부족한 신규 편입 자회사 및 소규모 자회사를 대상으로 한다. 지주사 디지털 실무자들이 각 자회사와 DT(Digital Transformation) 관련 핵심 소통 채널을 구성하고, 전담 지원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자회사 디지털부서 임직원을 정기적으로 방문해서 디지털 이슈 사항을 발굴하고, 우리은행·우리카드·우리FIS 등 디지털 역량이 충분한 자회사와 연계해 전문지식 및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이다.

또한, 대내외 디지털 혁신 성과 및 사례를 상시 공유하고, 주요 디지털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초기 방향성 설정도 지원해, 디지털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디지털 혁신 문화가 안착될 수 있도록 도울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