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공헌 소식] 부영그룹·KT&G·아모레퍼시픽·스타벅스 外
[사회공헌 소식] 부영그룹·KT&G·아모레퍼시픽·스타벅스 外
  • 이주영
  • 승인 2021.09.10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부영그룹)
(사진=부영그룹)

부영그룹 재정 지원 창신대학교, 부울경 내 장학금 지원 2위·전임교원 연구실적 1위

부영그룹이 재정 지원 중인 창신대학교(총장 이원근)가 부울경(부산·울산·경남) 지역에서 학생 장학금과 전임교원 연구실적 모두 최상위권을 차지했다. 

창신대학교는 지난 8월 31일 발표된 2021년 8월 대학정보공시 발표에서 재학생 1인당 장학금(2020년 기준)이 부산·울산·경남 지역 4년제 일반대학 중에서 최상위권 수준(권역내 2위, 449.4만원)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창신대는 2019년 부영그룹이 재정기여자로 참여하면서 신입생 1년 전액장학금 지원이라는 전국 최초 장학 혜택이 기폭제가 되어 2020학년도 신입생 충원 100%, 2021학년도 신입생 충원 98.5%를 달성하여 지역내에서도 높은 수준의 신입생 충원을 이루어 왔다. 2022학년도에도 부영그룹의 계속적인 지원을 통해 신입생 1년 전액장학금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사진=일룸)
(사진=일룸)

일룸, 친환경 공정과 지역사회 나눔 실천... ESG 경영 박차

최근 지속 가능한 경영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일룸은 ‘에코 디자인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들의 학습 환경을 개선하는 사회공헌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도 기여하고 있다.

일룸의 ‘에코 디자인 프로세스’는 자재 투입부터 폐기에 이르기까지 가구가 생산되는 전 과정에 적용하는 친환경 생산공정으로 유해물질, 재활용성, 분해성, 에너지 효율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며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천하고 있다. 2011년부터 직접 생산하는 모든 제품에 친환경 E0 등급 자재를 사용해 환경과 인체에 나쁜 영향을 최소화하며 친환경의 가치를 전한다. 제조 과정에서는 아세톤, 알코올, 톨루엔, 벤젠이 비포함된 수성 접착제와 비용제형 접착제를 사용해 유해물질 발생을 방지하고, 프레온가스가 아닌 우레탄 수(水) 발포 공법을 통해 공정 시 발생하는 공기 오염을 줄이고자 한다. 또한 공장 내 친환경 폐수처리시설을 갖춰 폐기물 관리까지 안전하게 진행하며 제품을 생산한다.

포장 및 배송 과정에도 친환경적인 방법을 적용해 탄소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힘쓰고 있다. 배송 시 제품 안전을 위한 완충재로 벌집 모양의 종이 쿠션을 사용하고, 올해 4월부터는 산화 생분해 비닐을 포장재로 도입해 환경 오염 개선을 위해 동참하고 있다. 산화 생분해성 비닐은 공기와 빛이 있는 곳이라면 자연 산화되어 어디서든 폐기가 가능하고, 미생물의 먹이로 오염 없이 사라지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 함께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하며 지역사회 기여에도 앞장서고 있다. 일룸은 청소년들의 교육 환경 개선을 위해 공간 컨설팅, 가구 지원 및 후원 활동을 지속 실천해 오고 있다. 2014년도를 시작으로 8년째 광주광역시 서구청의 ‘희망플러스 교육지원사업’에 동참하며 800여 명에 이르는 청소년들에게 친환경 책상 및 의자를 지원했다. 2020년에는 복지 사각지대에 있는 아이들을 지원하는 사회공헌 플랫폼 ‘행복얼라이언스’에 신규 회원사로 가입하며 아이들의 성장과 학습 공간 조성 후원 활동을 시작했다.

 

(사진=KT&G)
(사진=KT&G)

KT&G, 해양 환경 보호 전시회 개최

KT&G(사장 백복인)가 오는 18일까지 KT&G 상상마당 부산에서 해양 생태계 보호를 주제로 ‘바다의 미래를 그리다’ 전시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번 전시는 해양 생태계 파괴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이 주관하고, KT&G와 ‘해양환경공단’이 후원해 마련됐다.

상상마당 부산 4~5층 갤러리에서 해양 쓰레기로 인해 발생하는 생태계 오염과 이로 인해 피해를 입은 생물들의 이야기가 담긴 작품들을 만나볼 수 있다. 총 10명의 작가가 출품한 회화, 조각, 영상, 설치미술 등 총 30점의 작품이 전시되어 있다.

관람객들이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서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해양환경 체험 교육, 아트 체험 등도 진행된다. 스쿠버 다이버들이 수중 정화 활동 중에 촬영한 바다 속 생태계와 해양 쓰레기 실태를 담은 영상과 사진 59점도 함께 전시되고 있다.

이번 전시는 KT&G가 추진하고 있는 해양 생태계 보호 프로젝트의 일환이다. KT&G는 지난 5월 해양환경공단과 시민단체인 (사)동아시아바다공동체 오션과 함께 해양 생태계 보호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사진=아모레퍼시픽)
(사진=아모레퍼시픽)

아모레퍼시픽, 동물실험대체법학회서 학술 기여 우수단체 선정

한국동물실험대체법학회(KSAAE)는 제18차 정기 학술대회에서 아모레퍼시픽 기술연구원을 ‘생명윤리 구현을 위한 학술 기여 우수단체’로 선정했다. 해당 학회는 실험동물을 사용하지 않는 대체 연구를 활성화하고자 2007년 설립했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08년부터 화장품 원료 및 완제품을 대상으로 한 자체 동물실험을 중단했다. 2013년 5월부터는 ‘화장품에 대한 불필요한 동물실험 금지’를 선언하고, 협력업체에도 화장품 동물실험을 허용하지 않았다.

또한, 화장품 원료와 완제품의 안전성을 높이고자 동물실험 대체 시험법도 꾸준히 개발해왔다.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의 한국동물대체시험법검증센터(KoCVAM), 화장품 안전성평가 동물대체기술개발 연구사업단(CAMSEC), 한국동물실험대체법학회와 공동으로 연구하고, 해외 전문가를 초빙해 다양한 분야의 대체 시험법 관련 세미나를 개최했다. 

그 성과로 지난 17년간 주요 학술지를 통해 발표한 연구 결과만 국내 16편, 국외 18편에 달한다. 화장품 독성 평가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피부와 눈의 자극, 피부 감작성(후천적으로 피부가 민감해지는 현상)과 관련한 동물실험 대체 시험법 내용이다. 관련 논문에는 화장품 원료와 제품 평가에 이를 활용한 연구 사례도 포함했다.

 

(사진=스타벅스)
(사진=스타벅스)

스타벅스, 취업 연계 청소년 진로 교육 프로그램 7년째 개최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대표이사 송호섭)가 교육기부 국제 NGO 단체인 JA(Junior Achievement)와 함께 전국 25개의 특성화고 졸업 예정자를 대상으로 진로 교육과 취업 연계를 돕는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올해에는 전국 서울, 광주, 대구, 부산, 대전 등 전국 5개 도시의 25개 학교에서 총 1,000여명이 참가한다. 스타벅스는 진로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올해 연말에 온라인 잡 페어를 개최하고 채용 면접을 진행해 최대 50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스타벅스는 지난해까지 잡 페어를 통해 특성화고 학생 193명을 채용한 바 있다.

진로 교육 프로그램은 코로나19 상황으로 학생대상 교육과 교사 설명회를 모두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온라인 교육은 사전에 교육 연수 과정을 이수한 스타벅스 파트너들이 재능기부 활동으로 참여해 자기소개서와 이력서 쓰는 방법, 면접준비 등의 정보를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한다. 아울러 발표 기술, 모의 면접, 관계 형성 기술, 갈등 해결 기술 등의 진로 교육을 진행한다.


   

(사진=SPC그룹)
(사진=SPC그룹)

SPC그룹, 추석맞이 사회공헌활동 펼쳐

SPC그룹(회장 허영인)은 ESG경영의 일환으로 추석 명절을 맞아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진행했다.

SPC그룹은 ‘사회적 거리두기에도 마음은 더 가깝게’라는 주제로 아동 주거환경 개선 활동, 취약계층 명절 선물 전달 등을 진행했다.

우선, SPC그룹은 대표적 온라인 사회공헌 프로그램인 ‘달콤한 동행’ 캠페인을 통해 모금된 후원금 2천만원으로 한국해비타트와 함께 종로구 창신동 일대의 주거환경 취약계층 아동 돕기에 나섰다. 8월 25일부터 약 3주간 진행되는 주거환경 개선 활동 현장에 SPC그룹과 한국해비타트 임직원들이 직접 참여했다.

이와 함께 SPC행복한재단과 ㈜SPC삼립, ㈜파리크라상, 비알코리아㈜ 등 SPC그룹 계열사 6개 사업장 인근 18개 복지기관에 추석 명절 제품을 후원한다.

먼저, SPC행복한재단은 서초구 양재노인종합복지관을 통해 송편과 삼립 보름달 빵 등으로 이뤄진 추석선물세트 200여개를 지원한다. 또, 경기도 성남시 노숙인 무료급식소 ‘안나의집’에도 삼립 빵 1000개를 전달할 계획이다.

㈜파리크라상은 경기도 성남시에서 아동, 노인, 장애인 시설 30여 곳의 복지시설을 지원하기 위해 펼치는 ‘2021년 성남시 추석맞이 사랑의 식품나누기' 행사에 10kg쌀 123포를 후원하고, 성남 종합사회복지관과 역삼노인복지센터, 하상장애인복지관에 파리바게뜨 제품을 전달할 예정이다.

비알코리아㈜는 음성군 노인복지관을 통해 어르신들을 위한 명절선물세트 약 200개를 전달 할 예정이며, ㈜SPC삼립은 경기 시흥, 충남 서천, 광주광역시, 경남 하동군 등의 지역복지관과 장애인 시설에 ‘삼립 동물복지햄 선물세트’와 ‘빚은 죽 선물세트’ 및 빵 제품을 지원한다.

에스피씨팩은 장애인 복지시설인 ‘은혜의집’에 6년근 풍기 인삼을 활용한 파리바게뜨 꿀삼케이크를, 섹타나인은 ‘수서명화종합사회복지관’에 죽세트를 전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