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생활충전 인프라 확충 위해 공공시설·공동주택·쇼핑몰 등 하반기에 234기 추가 설치
서울시 생활충전 인프라 확충 위해 공공시설·공동주택·쇼핑몰 등 하반기에 234기 추가 설치
  • 임희진
  • 승인 2021.09.17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가 전기차 이용 시민들의 충전 불편을 해소하고 생활충전 인프라를 확충하기 위해 도심 내 주요 공공시설과 주차장 등과 공동주택, 쇼핑몰 등에 급·완속 충전기 234기 보급에 나선다. 

서울시는 지난 7월 전기차 충전기의 설치 및 관리‧운영을 위한 충전사업자 4개 업체를 선정한 데 이어 14일 충전기 설치 부지를 확정하고 충전사업자들과 협약을 체결하였다. 충전기는 75군데 장소에 총 234기(급속 84기, 완속150기)가 설치될 예정이다. 보조금 지원 사업 개시를 통해 서울시 내 전기차 충전기의 보급을 본격화한다.

(사진=서울시)
(사진=서울시)

 

현재 서울 전역에는 약 1만여 기의 전기차 충전기가 운영되고 있으며, 이번 서울시 보조금 지원 사업을 통한 추가 설치 물량은 급속충전기 84기, 완속충전기 150기이다. 또한 콘센트형 충전기 7,000기의 보급을 위한 협약도 별도로 진행되었다. 이로써 관계기관 설치 물량을 포함해 2021년 서울시 내 추가 설치 충전기 수는 약 12,000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연말까지 누적 2만기 이상이 구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말까지 충전기 2만여 기가 공급되면 전기차 약 10만 대 이상을 수용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된다. 이는 올해말 전기차 보급 예상대수인 54,000여대를 충분히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이며 인프라 확충에 따라 신규 전기차 수요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234기 중 급속충전기의 설치 예정지는 ▲관악구청 등 공공시설 10개소(22기) ▲중랑구 면목유수지 주차장 등 주차시설 4개소(16기) ▲양천구 포창운수 등 택시 차고지 6개소(16기) 등이다. 완속충전기는 ▲동작구 소재 한강현대아파트 등 공동주택 28개소(115기) ▲강동구 홈플러스 강동점 등 대형쇼핑몰 14개소(27기) 등에 설치된다.

급속충전기는 공급전력 40kW 이상의 충전기로 충전시간은 30분~70분이 소요된다. 24시간 개방 가능하고 이용자에 제한이 없는 공공기관, 주차시설 등의 장소를 위주로 선정했다. 또한 운행 거리가 긴 법인택시의 전기차 전환을 유도하기 위하여 택시 차고지에도 급속충전기의 설치를 지원한다.

완속충전기는 7kW의 전력 용량을 가진 충전기로 충전시간은 6~7시간이 소요된다. 급속충전기에 비하여 장시간 충전이 필요한 만큼 공동주택, 업무시설, 대형쇼핑몰 등 생활거점에 분산 설치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충전기 설치 물량 확보뿐만 아니라 설치 이후 충전기 사후관리 방안 마련에도 힘쓰고 있다. 충전사업자와의 협약 체결 시 유지‧보수체계에 관한 의무 이행 사항을 특히 강조했다. 충전사업자는 24시간 콜센터 운영 및 현장 출동 인력 확보 등의 비상 관리 체계를 갖추어야 한다. 또한 설치된 충전기의 정보는 서울시의 충전기관리시스템(서울에너지공사 운영)과 연계되어 상시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충전기의 통신상태, 고장 유무 등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 관리하겠다는 취지다. 

한편, 시민들은 별도의 어플리케이션 설치 없이 기존에 사용하던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서울시 내 곳곳에 설치된 충전기 정보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지난 7월 공공-민간 간 체결한 ‘전기차 충전시설 스마트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에 따라 서울시 내 이용 가능한 충전기 정보를 티맵(Tmap), 카카오티(KakaoT)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울시는 환경부, 한국전력공사 등의 유관 기관에 충전기 정보를 적극 제공하고, 제공한 데이터는 충전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민간 플랫폼 기업에 개방된다. 티맵, 카카오티는 개방 정보를 활용해 ‘충전기 고장 제보 및 상태 표출’, ‘경로 중 최적 충전소 탐색’ 등의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연내에는 ‘충전기 예약 서비스’, ‘사용이력 실시간 알림’ 등의 편리한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다. ‘QR페이’, ‘플러그앤차지’ 등의 다양한 스마트 결제 방식도 도입 추진 중이다.

서울시는 2025년까지 전기차 충전기 20만기 설치 등 충전인프라 선제적 구축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충전기를 이용할 수 있는 생활 충전인프라 구축을 통해 전기차 시대를 앞당긴다는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