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건선 환자가 지켜야 할 생활 습관은?
[건강 Q&A] 건선 환자가 지켜야 할 생활 습관은?
  • 이영순
  • 승인 2021.09.17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하늘마음한의원 부산서면점 김태욱 원장
사진=하늘마음한의원 부산서면점 김태욱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요즘처럼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체내면역력이 떨어지기 쉽습니다. 이렇게 면역력이 저하되면 건선 등의 피부질환이 새롭게 나타나거나 기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건선이란?

전신에 붉은 발진과 각질을 동반하는 피부질환으로 알려져 있으며, 국내 인구의 약 2%가 이 질환을 앓는 것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발병하면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며 재발이 잦은 특성이 있어 적절한 치료와 함께 일상에서 생활습관의 관리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초기 발견되는 증상을 아토피, 두드러기 등의 타 질환으로 오인해 치료 시기를 놓치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치료에 접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건선으로 의심된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정확한 진단 후 치료와 관리에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선은 형태와 발병 부위에 따라 다양하게 나뉩니다. 그 중 손과 발에 병변이 집중되는 경우는 손발 건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손발 건선은 수족농포증 또는 수족장농포증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 발진과 함께 수포와 농포까지 동반하는데, 발병 부위에 통증이 심해 정상적인 생활에 지장을 주기도 합니다.

심지어 주위의 시선을 의식해 정신적 스트레스까지 쌓이면 우울증 등 정신적 질병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건선 환자에게는 건강한 생활습관이 필수적인데, 특히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대표적으로 소화 장애를 일으키거나 직접적으로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따라서 인스턴트나 패스트푸드 등의 섭취는 가급적 피하고, 신선한 식자재를 활용해 담백하게 조리해 먹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간혹 건선에 좋다는 음식만 찾아서 먹거나 출처가 불분명한 정보를 믿고 건강보조식품을 무분별하게 먹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부작용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에 과도하게 신경을 쓴 나머지 스트레스가 쌓이면 오히려 건선의 증상이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피부 상태에 따라 적절히 조절해 식단을 꾸리는 것이 현명합니다.

건선은 단순히 겉으로 드러나는 피부 질환이라고 치부하기보다는 체내에 이상이 생겨 그 결과물이 피부에 나타나는 것으로 바라보고 치료에 접근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롭지 못한 생활습관 등 다양한 요인을 통해 면역계가 교란되고, 그에 따라 피부에 여러 질환을 야기하게 되는 것입니다.

 

 

도움말 : 하늘마음한의원 부산서면점 김태욱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