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우리금융·신한금융·당근마켓 外
[스타트업 소식] 우리금융·신한금융·당근마켓 外
  • 정단비
  • 승인 2021.09.17 17: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금융, ‘디노랩 통합 2.5기’ 14개 스타트업 선발

우리금융지주(회장 손태승)는 스타트업(Start-up) 협력 프로그램 ‘디노랩(Digital Innovation Lab)’에 참여할 통합 2.5기 14개 업체를 선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디노랩 통합 2.5기 모집에는 총 208개 스타트업이 지원했으며, 우리금융그룹 현업 실무자, 벤처캐피탈 및 글로벌 IT기업 담당자 등 11명의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의 평가를 거쳤다.

우리금융지주는 이번 디노랩 통합 2.5기 스타트업을 5개 분야에서 선발했다. AI(인공지능), ESG(환경·사회·지배구조), 모빌리티, 디지털/플랫폼, 헬스케어 등 기존 핀테크를 넘어 다양한 영역에서 스타트업과 협업할 예정이다.

최종 선발된 기업은 올해 10월부터 1년간 디노랩 제2센터 입주 기회는 물론, ▲독립된 사무공간 ▲우리금융그룹 IT 실무자의 금융IT 교육 ▲벤처캐피탈, 세무사, 전문마케터 등 외부전문가의 역량강화 프로그램 ▲투자유치 및 사업화 ▲디노랩베트남을 통한 신남방 진출 ▲우리금융그룹 자회사와의 사업협력 등을 지속 지원 받는다.

 

신한금융그룹, '신한 스퀘어브릿지(S² Bridge) 서울' <소셜벤처 인큐베이션> 1기 성료

신한금융은 2018년 『신한 스퀘어브릿지 서울』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을 도입해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스케일업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사회적 가치 창출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소셜임팩트 기업 발굴 및 육성, 소셜임팩트 투자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

이번 <소셜벤처 인큐베이션> 1기에는 1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8개팀이 선발돼 지난 6월부터 4개월 간 투자 유치 및 스케일업을 위한 컨설팅을 진행했으며, 보육 기간 중 투자 유치 확정 1팀, 투자 계약 진행 2팀 등의 성과를 이뤘다.

지난 16일 진행된 데모데이에서는 총 7개팀이 사업 발표를 통해 <소셜벤처 인큐베이션> 1기의 우수팀을 선발했으며, 1등에는 리하베스트(부산물 업사이클링 친환경 식품제조 유통 업체 / 대표 민명준)이, 2등에는 디스에이블드(발달장애 예술가들의 지속적인 예술활동을 돕는 에이전시/ 대표 김현일)이 선정됐다. 이들에게는 각각 2천만원(1등), 1천만원(2등)의 상금이 수여됐다.

 

당근마켓, 안전한 거래 문화 확립을 위한 ‘중고거래 가이드라인 2.0’ 발표

신규 가이드라인에는 중고거래 시 지켜야 할 에티켓은 물론, 직거래 시 참고할 부분이나 주의할 점 등이 상세히 담겨 이용자들에게 유용한 길잡이가 되어줄 전망이다. △안전한 직거래 방법, △판매 금지 물품 정보, △불쾌감을 조성하는 행위, △음란성 채팅 및 게시물 종류, △사기 행위 종류 등 안전한 거래 경험을 저해하는 위해 게시물과 사기, 비매너 등 일부 요주의 이용자에 대한 이용 제재 조치 사항들이 주된 업데이트 내용이다.

특히, 일부 불순한 의도를 가진 게시글에 대한 처벌 내용까지 강력히 고지했다.

신고된 사용자의 경우 사안에 따라 게시글 미노출과 영구적인 서비스 이용 제한이 가해지는 것은 물론, 수사기관 연계까지 이어지는 수위에 따른 조치가 취해진다. 이미 탈퇴한 경우도 예외는 없다. 탈퇴 시에도 거래 정보가 남아있어 신고가 가능하며, 재가입 불가 조치는 물론 위법 행위에 대한 법적인 처벌을 받을 수 있다.
당근마켓은 문제를 일으켜 제재되거나 탈퇴한 경우, 번호나 아이디를 바꾸어도 동일인임을 판별해 재가입하지 못하도록 기술적 조치를 적용한다.

 

혼추족 “이번 추석에도 나 혼자 취향 중고거래 즐긴다”

중고나라에 따르면 매년 추석과 설날 같은 명절 연휴를 앞두고 특정 제품의 거래가 크게 증가하는 패턴이 발생한다고 밝혔다. 중고나라는 작년과 올해 연휴의 중고나라 거래 및 검색 데이터를 바탕으로 중고거래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중고나라에 따르면 추석과 설 연휴기간을 앞두고 이용자의 검색 결과를 분석한 결과 연휴기간 집에서 혼자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취미, 취향 아이템에 대한 거래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다.

특히 명절 20일전과 10일 전 중고나라 내 이용자 검색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결과 대표적인 취향 아이템인 레고의 경우 약 3%, 건담은 4% 증가했으며 핫토이는 14%까지 검색량이 증가하면서 명절을 앞두고 아이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휴를 앞두고 발생했던 취향 아이템 거래 특징을 살펴보면 연휴 시작 20일전 등록되던 상품이 10일을 앞두고 상품 등록이 감소하며 판매자보다 구매자 수요가 역전하며 일부 제품의 경우 품귀현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외에도 게임 아이템(플레이스테이션 4와 5, 닌텐도 스위치, 게이밍 노트북)이나 모빌리티(전동 킥보드, 자전거, 오토바이), 스포츠(낚시, 헬스)에 대한 검색어도 크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는 등 혼자 연휴 기간동안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취향거래 아이템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