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줌인] '우리랑 같이 힐링하자'는 유통업계, 이색 오프라인 공간 제공
[트렌드줌인] '우리랑 같이 힐링하자'는 유통업계, 이색 오프라인 공간 제공
  • 오정희
  • 승인 2021.09.30 14: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로 제대로 된 여행을 하지 못한 기간이 2년이 됐다. 더불어 바쁜 업무로 지친 일상 속 현대인들 사이에서 ‘힐링’은 중요한 일이 됐다.

특히 MZ세대들은 새로운 것을 경험하고 자신의 힐링을 위해 소비를 하는 데 우호적이다.

이에 유통업계에서는 '리테일 테라피'라는 신조어를 만들었다. 

‘유통+테라피’가 합쳐진 신조어로 쇼핑을 통해 힐링한다는 의미를 지니며 공간에서의 경험을 제공하는 방식이다.

나를 위한 힐링으로 다양한 체험을 하고 소비 활동을 통해 휴식의 일종으로 여겨지고 있는 문화처럼 소비자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선보이고 있다.

 

현대백화점, 전사적인 핫플 만들기

(사진=인더숲)
(사진=현대백화점)

현대백화점이 엔터테인먼트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기업 ‘하이브(HYBE)’와 함께 ‘도심 속 힐링 숲’ 컨셉의 팝업 스토어를 선보였다. 더 현대 서울 1층에서 열리는 ‘인더숲 팝업스토어’는 방탄소년단 세븐틴 등 아티스트들이 자연에서 휴식을 보내며 느끼는 힐링과 여행 에피소드를 담아낸 인기 예능 프로그램을 모티브 한 컨셉으로 꾸며낸 공간이다.

MZ 세대들을 저격할 대형 포토존과 함께 인더숲과 관련된 각종 의류·생활소품·F&B(식음료) 등 라이프스타일 상품 100여 종을 판매하고 있어 다양한 제품을 구경할 수 있다. 15만 원 이상 구매 고객에게는 방탄소년단 또는 세븐틴 테마 그래픽이 적용된 ‘인더숲 천연 광목 손수건’을 증정한다.

‘현대프리미엄아울렛 스페이스원’은 국내 첫 갤러리형 아웃렛으로 세계적 아티스트이자 디자이너인 ‘하이메 아욘’과 협업해 꾸린 실내 정원, 놀이터 등이 1653m²(약 500평) 규모에 달한다. 

옥상정원에는 업계 최대 규모의 반려동물 전용 펫파크 ‘흰디 하우스(Heendy House)’도 있다. 


롯데쇼핑, '시간도 머물고 싶은 공간' 타임빌라스

사진=롯데쇼핑
사진=롯데쇼핑

롯데쇼핑은 9월 '당신이 만나는 모든 순간'이라는 슬로건 아래 복합문화공간 타임빌라스를 선보였다. 롯데플리미엄아울렛이지만 휴식공간을 결합했다는 의미로 힙한 이름을 붙인 곳이다.

타임빌라스는 연면적 약 17만5200㎡ 규모에 지하 2층부터 지상 2층까지 총 4개 층으로 구성되며, 245개의 브랜드가 있다. 영업면적은 3만3000㎡다.

시그니처 공간인 '글라스빌'과 잔디광장이 있는 '플레이빌'은 마치 놀이공원을 연상시킨다. 특히 옥상공간에 마련된 백운호수와 바라산을 감상하며 피크닉을 즐길 수 있는 '루프탑 피크닉 광장'이 이색적이다. 
이외에도 전동카, 실내 바운스, 대형나무 놀이시설, 아동 독서실 등을 갖췄다.

 

지누스X스테이폴리오, 여행지에서 직접 만난 곳<STAY ZINUS>

(사진=지누스)
(사진=지누스)

가구 브랜드 지누스는 숙박 큐레이션 플랫폼 스테이폴리오와 협업을 통해 ‘STAY ZINUS’를 선보이고 있다. 낯선 공간 속에서 편안함과 여유를 발견하는 ‘일상이 여행이 되는 공간'으로 하루 동안 머물면서 직접 지누스 제품을 사용해 보면서 진정한 휴식을 몸소 체험해 볼 수 있다.

숙소 내 비치된 QR코드를 통해 비치된 제품 정보 및 판매 정보를 손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매트리스 구매를 원하는 고객들은 바로 구매가 가능하다. ‘STAY ZINUS’를 선보이는 곳은 가회동에 위치한 ‘서울의 하루 1호점’, 전주 ‘여유’, 제주 ‘코다’ 숙소 3곳에 자사의 매트리스 및 프레임 제품을 비치했다. 비치된 제품은 각 숙소별로 상이하며, 대표적으로 ‘포레스트 워크 하이브리드 매트리스’, ‘포레스트 워크 메모리폼 매트리스’, ‘미드 센츄리 침대 프레임’ 등이 진열되어 있다.

 

SK매직 ’잇츠매직’신세대 체험형 복합문화공간

(사진=잇츠매직)
(사진=SK매직)

SK매직이 오픈한 체험형 복합문화공간 'it’s magic(잇츠매직)’은 브랜드의 가치와 요리, 문화 등을 함께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SK매직의 트리플케어 식기세척기, 보더리스 인덕션, 전자레인지, 정수기 등 다양한 신제품들을 가장 먼저 만나볼 수 있다.

안마의자를 즐길 수 있는 프라이빗 한 공간을 즐길 수도 있고, 행복정원에서 인증샷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까지 마련되어 연인들의 실내 데이트 장소로도 제격이다. 그뿐만 아니라 쿠킹 클래스, 음악, 미술, 여행 등 다양한 주제로 프로그램이 연중 상시 운영된다. 최대 8명까지 이용 가능한 공유 주방 ‘길동 키친’과 간단한 음료를 즐길 수 있는 카페 ‘길동 라운지’에서 먹거리를 즐기는 등 소비자들에게 재미를 선사해 줄 다양한 힐링&체험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