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트렌드] 코로나19 이후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졌다! 홈케어 제품에 관심
[글로벌 트렌드] 코로나19 이후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졌다! 홈케어 제품에 관심
  • 이주영
  • 승인 2021.09.29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회적 거리 두기, 재택근무, 온라인 수업 등으로 집에 있는 시간이 늘어나며 주거공간을 위생적으로 관리해야하는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코로나19 의 장기화로 개인·가정의 건강과 위생에 대한 인식 높아지면서 홈케어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홈케어 제품이란 주거 환경을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한 세탁 세제, 방향제, 탈취제, 소독제, 주방 세제 등의 제품들을 가리키지만  다양한 의미로 사용될 수 있는 단어이나 이 뉴스에서는 주거환경을 위생적이고 청결하게 유지·관리하기 위해 사용되는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들을 통칭하는 의미로 사용된다.

홈케어 제품은 가정의 생활필수품 중 하나다. 가정에서 사용하는 주요 제품은 주방세제, 바닥 청소제, 세탁 세제다. 

소득수준에 따라 홈케어 제품에 대한 소비성향도 크게 달라지는데, 자국민이나 고소득 이주자의 경우, 보다 다양한 홈케어 제품을 이용하며 가격보다는 품질과 기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선호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나 저소득 노동자의 경우 가격에 매우 민감하며, 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홈케어 제품들을 주로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특히 나라별로도 선호하는 케어 제품에 대한 차이가 있다.

쿠웨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홈케어 제품들로는 세탁용 제품, 식기세척용 제품, 바닥관리용 제품 등이 있으며 이외에도 공기정화용 제품, 화장실 청소용 제품, 표백제 등이다.

인도네시아의 홈케어 상품은 오프라인과 온라인에서 구입할 수 있는데, 최근에 많은 온라인 판매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많은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가 많이 생겨나고 있다.

캐나다 내 진출해있는 홈케어 제품 기업들은 주로 세탁 세제, 탈취제, 방향제, 주방 세제, 다목적용 소독 세제 등의 판매에 주력하고 있다. 

캐나다에서는 단순 저가제품보다는 가격이 다소 높더라도 친환경, 안전 등의 요소가 추가된 상품으로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에도 캐나다 홈케어 시장에서는 독성이 강한 화학 원료를 대체를 위한 식물성 원료 사용, 재활용 가능한 플라스틱 포장 용기 등을 사용하는 제품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인도네시아에서의 홈케어제품 회사들은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제거하기 위해 홈케어 제품에 더 많은 활성 성분을 첨가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홈케어 제품 전문 브랜드 Sahaja를 출시했다. Sahaja는 주방 세제, 바닥 청소제, 표면 세정제 그리고 소독액과 같은 네 가지 홈케어 제품들을 출시했다. 네 가지 제품은 세균을 죽일 수 있는 계면활성제(Surfactant=Surface-active-agent)를 함유하고 있다.

이러한 신제품의 출시 등으로 인해 생활용품회사들의 매출 또한 늘어나는 것으로 보아 추후  코로나19 이후에도 개인·가정의 안전과 위생의 중요성에 대한 소비자 인식 확산으로 생활 속 위생 관리 습관이 자리 잡을 것으로 보인다.

 

 

※ 자료 = 해외시장뉴스 KOTRA "성장하는 쿠웨이트의 홈케어 시장동향","인도네시아 홈케어(가정관리용품) 시장현황","캐나다 홈케어(Homecare) 시장 동향"  보고서 재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