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 에어빼기'는 필수일까? 보일러에 대한 잘못된 상식 4가지 [설치가전 오해와 진실]
'보일러 에어빼기'는 필수일까? 보일러에 대한 잘못된 상식 4가지 [설치가전 오해와 진실]
  • 임희진
  • 승인 2021.10.06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Q. 보일러 에어빼기는 꼭 해야하나요?

보일러에는 크게 두 종류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난방할 바닥이 보일러보다 위에 있는 상향식 보일러(예:별장, 대형주택 등 복층 난방), 바닥이 보일러보다 아래에 있는 경우 하향식 보일러(예:아파트, 빌라 등 한층 난방)라고 합니다.

여기서 상향식 보일러의 경우 에어빼기를 해주시는 게 맞지만, 대부분의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하향식 보일러는 자체적으로 공기가 빠지기 때문에 에어처리를 따로 할 필요가 없습니다.

 

Q. 온수 방향인 상태로 물을 꺼두면 가스비가 더 나오나요?

사용한 만큼만 가스비가 계산되기 때문에 수전 손잡이의 방향은 상관없습니다!
평상시엔 보일러의 유수감지기 스위치가 내려가있는데요, 온수 방향으로 손잡이를 열면 찬물이 보일러를 통과하면서 유수감지기 스위치를 올리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그러다 손잡이를 닫으면 스위치를 누르는 압력이 없어지기 때문에 스위치가 다시 내려가게 됩니다.

 

Q. 보일러는 꼭 7년마다 교체해야 하나요?

보일러를 7년 사용했다고 해서 무조건 교체해야할 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7년이 지나면 문제가 생긴다는 소문은 보일러 기계 안에 사용되는 소모성 부품 때문입니다.
부속의 수리비용이 부담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셨다면 수리 서비스를 받고 더 오래 사용하셔도 상관 없습니다.

 

Q. 주기적으로 배관청소 업체를 불러야 하나요?

사설 배관청소 업체는 따로 부르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일러 청소를 하고 싶거나 에어빼기를 하고 싶으시다면 사용 중인 보일러 센터에 문의하신 뒤 서비스를 받으시면 됩니다.

 

※ 설치가전 오해와 진실은 가전 설치·관리 플랫폼 '쓱싹'과 함께 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