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지원-박찬종, 대선 '연대'…변수될까?
강지원-박찬종, 대선 '연대'…변수될까?
  • 김동성 기자
  • 승인 2012.10.25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지원 무소속 대선후보와 박찬종 변호사가 25일 이번 18대 대선에서의 '정책연대'를 선언했다.

박 변호사는 특히 대선 '불출마' 입장을 밝히며 이번 대선에서 '무당파 단일 국민후보'를 내는데 안철수 무소속 후보도 동참할 것을 요구했다.

강 후보와 박 변호사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공동 회견을 열어 정치쇄신과 제18대 대선에서의 상호 정책연대를 위한 '초당적 정치 화합 협약'을 맺었다.

두 사람은 협약서에서 "이번 대선에서 '갈등·대립의 구태정치를 교체해 초당적 정치 화합의 시대를 열라'는 국민의 여망을 담을 정치쇄신 공약을 수렴하고 이를 공히 차기 정부의 정책에 반영토록 하겠다"면서 "이번 대선이 매니페스토 정책중심 선거가 되게 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또 두 사람은 "정치쇄신과 매니페스토 정책중심 선거의 취지에 위배되는 불법·돈·조직·이미지·이벤트·지역정서 선동 선거 등을 하지 않고, 이번 선거가 정치쇄신과 매니페스토 정책중심 선거가 되도록 상호 연대할 것을 다른 모든 후보자들에게도 권고한다"며 "신문·방송 등 언론에 대해서도 경마식·이미지보도 등을 지양하고 정치쇄신과 매니페스토 정책중심 선거 보도가 되도록 해 달라"고 촉구했다.

이와 관련, 박 변호사는 "(1987년) 6월 항쟁으로 직선제 개헌을 쟁취한 이후 25년간 모두 6명의 대통령을 배출했으나, 그들은 국가원수로서 국민통합 실천의 상징자이자 헌법수호 책임자란 인식을 제대로 하지 못한 채 한 정파의 수장에 머물렀다"며 "그래서 국민통합에 실패하고 오늘날 국회를 정당의 패 싸움터로 전락시켰다"고 지적했다.

박 변호사는 특히 "박근혜 새누리당·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가 많은 공약을 쏟아내고 있지만, 현재와 같은 정부·국회·청와대의 구태를 그대로 두고는 절대로 그 공약을 시행할 수 없다"며 "두 후보 중 누가 (대통령이) 된들 이런 구태와 악습은 절대로 교정될 수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어 그는 "이번 대선에선 무당파 단일 국민후보에게 강력한 지도력을 부여하고 대통령에 당선시켜 국민 눈높이에 맞는 쇄신을 이뤄내야 한다"며 "안철수 무소속 후보도 당연히 이 대열에 참가하고 토론과 오디션을 통해 후보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박 변호사는 "안 후보가 민주당 문 후보와 단일화하는 건 '안철수 현상'을 배반하는 것"이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앞서 국민후보추대연합이 추진하는 '제3후보' 추대 오디션에 응하며 사실상 대선출마 의사를 밝힌 것으로 간주됐던 박 변호사는 "난 대선 예비후보가 아니다. 오는 11월 25일에 대선후보로 등록하지 않겠다"며 불출마 입장을 밝혔다.

박 변호사는 "난 1992년에 무소속 후보로 출마한 이래 정치개혁과 국가 정상화, 헌법기관 정상화의 비원을 담고 살아왔다"면서 "강력한 국민 단일후보를 내는데 밀알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박 변호사는 앞서 무소속 안 후보가 제시했던 △국회의원 정수 축소 △정당 국고보조금 축소 △중앙당 폐지 또는 축소 등 3대 정치쇄신안에 대해선 "그건 강 후보도 안(案)으로 갖고 있고, 나도 92년 대선 때 주장했던 것으로 일련의 쇄신안 가운데 일부"라며 "그런데 현장 경험이 없는 안 후보가 마치 그 3가지가 쇄신의 목표인 것처럼 덜렁 발표해 새누리당과 민주당의 공격을 받고 있어 안타깝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