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8퍼센트·그렙·발란·마이리얼트립 外
[스타트업 소식] 8퍼센트·그렙·발란·마이리얼트립 外
  • 정단비
  • 승인 2021.10.14 1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8퍼센트)
(사진=8퍼센트)

8퍼센트, BRV등으로부터 453억원 투자 유치

온라인투자연계금융 서비스 8퍼센트를 운영중인 주식회사 에잇퍼센트(대표이사 이효진)가 실리콘밸리 투자사 BRV캐피탈매니지먼트(이하 BRV)를 비롯한 복수의 기관으로부터 453억 원의 투자를 유치했다.

8퍼센트는 2014년 11월 설립된 국내 1호 중금리대출 전문 서비스로 P2P금융을 선도하며 대출 산업의 혁신과 임팩트 투자의 저변을 넓혀 온 바 있다. 8퍼센트측은 이번 투자금을 활용해 그동안 축적한 금융·비금융 데이터를 융합하여 기성 금융기관들과 제휴를 확장하고, 중금리 대출과 대체 투자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 

이번 투자에 주도적으로 참여한 BRV는 성장 투자(growth equity) 플랫폼으로, 미국 멘로파크(Menlo Park)에 본사를 둔 VC블루런 벤처스(BlueRun Ventures)의 계열사이다. 멘로파크를 포함하여 베이징, 상하이, 홍콩, 서울, 도쿄 등 6개 도시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20년 이상의 글로벌 투자 실적 및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각 업계 유망 기업에 투자한 바 있다. 그동안 구글에 인수된 웨이즈(Waze), 애플에 인수된 톱시(Topsy)와 같은 150여개 이상의 회사의 투자를 진행해 이들을 전략적 파트너로 삼아 혁신을 확산했다. 또한 페이팔(PayPal), 캐비지(Kabbage), 프리덤페이(FreedomPay), 그리고 BNPL의 선두주자 어펌(Affirm)에 이어 8퍼센트가 BRV의 첫 번째 한국 핀테크 기업 투자 사례가 됐다.

BRV와 함께 글린트 파트너스 또한 신규 투자자로 참여했으며, 기존 주주인 SBI인베스트먼트가 추가 투자에 나섰다.

 

(사진=그렙)
(사진=그렙)

개발자 커리어 플랫폼 스타트업 그렙, 43억 규모 투자 유치  

개발자 커리어 플랫폼 스타트업 그렙(공동대표 이확영, 임성수)이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티비티 파트너스(이하 TBT)로부터 43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시리즈A 투자는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가 주도했으며, 기존 투자사인 TBT도 추가 투자를 진행했다. 누적 투자 유치액은 약 64억 원이다.

프로그래머스는 ▲소프트웨어 교육 ▲개발 역량 평가 ▲개발자 채용 등 개발자 영입을 위한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카카오, 라인 등 600여 곳의 국내 대기업과 유명 IT 스타트업이 프로그래머스의 고객사이다. 누적 42만 명의 개발자가 프로그래머스 플랫폼을 통해 온라인 코딩 테스트를 응시했으며, 2만 명 이상이 동시에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안정적인 시험 환경 또한 차별화된 장점이다.

또한 그렙은 지난해 ‘모니토'를 출시하여 평가 비즈니스 모델을 확대했다. 모니토는 웹캠 정면 촬영 영상과 모바일 주변 환경 촬영 영상, 모니터 화면 공유 영상을 통해 시험을 감독하는 서비스이다. 기업•기관의 ▲직무 평가 ▲인적성 평가 ▲자격시험 등 다양한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시험 영상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부정행위를 탐지하는 AI 감독 기능도 지원한다.

 

(사진=주차팅)
(사진=주차팅)

주차팅, 클로즈 베타 테스트 마무리 10월 중 정식출시

모빌리티 스타트업 '주차팅'(대표 김홍헌)은 온라인 월주차 특화 서비스 ‘주차팅’의 오픈 베타서비스를  마무리 하고  정식서비스를 10월 중 론칭 예정이라고 밝혔다.

주차팅은 주차가 혼잡하거나 주차하기 힘든  밀집지역 또는 해당 위치에 월주차가 필요한 고객 및 기업 대상으로  전문 파킹플래너가 현장에서 가장 가까운 월주차를 알아봐주고 차량등록을 대행해주는  서비스다. 

주차팅은 베타 서비스 기간동안 적극적인 파킹플래너 활동을 통해 얻은 2,000여건의 실사례 데이터와 접근 가능한 빅데이터를 더해 유저 친화적  UI와 UX를 구현해 공식 서비스 플랫폼 개발을  진행해왔다. 

주차팅은 월주차 발굴을 통해 사용자의 상세위치에서 도보 5분내 또는 최적의 월주차 비용을 고객에게 안내하고 차량대행등록까지 책임져주는 원스톱 월주차서비스로 사용자들에게  자체 월주차 DB데이타 서비스를 제공하며, 월주차 위치 또는 지역, 나에게 필요한 주차환경 목적에 맞게 정보를 입력하기만 하면 간편하게 거리순, 가격순으로 나열하고 월주차를 쉽게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나에게 맞는 월주차 데이터를 통한 맞춤 추천으로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으며, 결제 전 수임료를 포함한 상세 견적 내역 또한 확인 할 수 있다.

 

(사진=꾿Buy)
(사진=꾿Buy)

물건 공유 앱 꾸다, 꾿BUY 서비스 출시 "써보고 사세요!"

이웃 간의 물건 공유 앱 ‘꾸다’는  제품을 구매한 뒤에도 30일 내라면 고객 의지에 따라 반품을 해주는 꾿BUY를 출시했다. 

‘꾸다’의 꾿BUY는 판매가의 약 10%를 먼저 결제하여 구매하면 30일이 지나기 전까지 반품할 수 있고, 이후에 최종 구매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다.

기존의 소비자들은 실제 받아 본 제품이 생각과 많이 다르거나 마음에 들지 않아도, 일주일 내의 미개봉 상태 또는 사용 흔적이 없어야만 반품할 수 있어 구매를 망설이게 되는 불편함을 겪어왔다.

꾸다의 꾿BUY는 제품을 구매하여 내 것처럼 사용해 본 뒤 마음에 들지 않을 경우 30일이 지나기 전까지 반품을 신청하면 된다. 또한 함께 출시된 ‘꾿PAY’서비스를 이용하면, 신용카드가 없어도 분할 결제를 통해 고가의 제품을 부담 없이 구매할 수 있다.

 

(사진=핀트)
(사진=핀트)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모바일 AI 투자일임 업계 최초 마이데이터 사업자 본허가 획득

디셈버앤컴퍼니자산운용(대표 정인영)은 금융위원회로부터 마이데이터(본인신용정보관리업) 사업자 본허가를 획득했다고 14일 밝혔다.

마이데이터는 개인이 자신의 정보에 대한 관리 및 통제 권한을 온전히 보유하고 관리하며 신용이나 자산관리 등에 능동적으로 활용하고 개인의 정보 주권을 보장하는 서비스로, 마이데이터 사업자 라이선스를 획득한 업체만이 고객 동의를 거쳐 각 고객별 재무현황, 소비패턴 등을 분석해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금융 서비스를 추천하는 등 고객의 자산·신용관리를 도와줄 수 있다.

디셈버앤컴퍼니는 마이데이터 사업자 본허가를 획득함으로써, 고객 동의 절차를 거쳐 금융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권한을 얻게 됐다. 이를 통해 마이데이터와 연관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고객의 종합적인 금융 생활을 전방위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다채로운 금융사업을 전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현재 인공지능(AI) 간편투자 금융 플랫폼 ‘핀트(fint)’ 앱에서 제공하고 있는 간편 투자 서비스에 고객의 마이데이터를 더하여 보다 고도화된 개인별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추후 순차적으로 선보일 서비스는 본인신용정보업에서 허용하는 본업(본인신용정보업)과 겸영업무(투자일임·자문·전자금융업), 부수업무(금융상품에 대한 광고, 홍보, 컨설팅) 및 오픈뱅킹을 마이데이터와 연계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사진=발란)
(사진=발란)

발란, 신한은행·신한캐피탈과 MOU 체결

온라인 럭셔리 부티크 발란(BALAAN, 대표이사 최형록)은 지난 13일 발란 본사에서 신한은행·신한캐피탈과 ‘이커머스 기반 디지털 금융 서비스 개발을 위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업무협약으로 이커머스 기반 금융서비스 전반에 걸친 전략적 협력관계로 발돋움한다.

발란과 신한은행·신한캐피탈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명품 플랫폼 고객과 파트너사를 위한 금융 서비스 개발과 디지털 인프라 확장 등을 함께 추진한다. 이는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이커머스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금융서비스와 관련한 것으로, 발란에서는 향후 고객뿐만 아니라 입점 파트너사에도 다양한 금융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고객 편의를 위한 발란 전용 결제 서비스 등 디지털 금융 인프라를 활용한 고객 서비스 개발은 물론, 명품 이커머스를 활용한 금융 신사업 발굴도 진행된다. 발란은 신한은행·신한캐피탈과 함께하는 금융 신사업 발굴이 명품 이커머스 확장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닷밀, 30억 프리시리즈A 투자 유치

실감미디어 전문기업 닷밀이 아주IB투자와 신용보증기금으로부터 30억 규모의 프리시리즈A 투자를 유치했다고 14일 밝혔다.

닷밀은 2012년 설립 이후 프로젝션맵핑, 홀로그램, 미디어 테마파크, AR 등 오직 실감미디어 분야에서만 활동해온 선도기업이다. 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 통영 디피랑, BTS 홀로그램 스테이지 등의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프리시리즈A 투자를 통해 닷밀은 자사의 메타버스 플랫폼 ‘포가튼도어스’ 확장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포가튼도어스는 닷밀이 운영 및 제작한 오프라인 콘텐츠를 온라인 세계관으로 확장 및 연동시키는 차세대 메타버스 프로젝트다.

 

(사진=마이리얼트립)
(사진=마이리얼트립)

마이리얼트립, 원스톱 호텔 예약 서비스 출시

여행 슈퍼앱을 운영하는 트래블테크 기업 (주)마이리얼트립(대표 이동건)이 국내 호텔 및 패키지 상품들을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는 ‘원스톱 호텔 예약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고 밝혔다.
 
마이리얼트립은 기존 호텔 검색 서비스 결제 시 글로벌 OTA(Online Travel Agency)로 연결되는 불편함을 없애고 총 2500개에 이르는 국내 호텔 및 숙박 상품 검색은 물론 예약과 결제까지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전세계 호텔 서비스는 내년 업데이트를 통해 선보일 예정이다.
 
이로써 마이리얼트립은 렌터카에 이어 호텔 예약 서비스까지 모든 여행 카테고리의 상품 예약을 자체 기술력으로 내재화하게 됐다. 이밖에도 가이드 투어, 티켓, 액티비티, 에어텔, 렌터카, 한인민박, 레스토랑 예약 등 여행 관련 약 3만개의 상품을 선보이며 국내에선 유일하게 여행에 관한 모든 것을 원스톱으로 해결해 주는 슈퍼앱을 서비스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