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아토피가 있는데, 한방 치료는 다른 점이 있나요?
[건강 Q&A] 아토피가 있는데, 한방 치료는 다른 점이 있나요?
  • 이영순
  • 승인 2021.11.26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생기한의원 안양점 김의정 대표원장
사진=생기한의원 안양점 김의정 대표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성인 아토피를 앓고 있는데 겨울되면 더 심해집니다. 근데 피부과를 오래 다니니 약도 독하고 해서 한의원에 가볼까 하는데 침으로 아토피도 치료가 되나요?"

아토피는 누구나 한 번쯤 들어본 적이 있을 만큼 흔한 질환으로, 개개인마다 차이가 조금씩 있지만 주로 대기가 건조한 환절기나 추운 겨울철에 증상이 악화되곤 합니다. 아토피는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전신 어디서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나이를 불문하고 발생합니다.

 

어떠한 증상이 생기나요?

대표적인 증상은 홍반, 홍조, 홍종 등 피부가 붉어지는 증상과 함께 피부가 건조해져 각질이 발생하면서 가려움이 동반됩니다. 심한 경우 진물이 나기도 하며 이러한 증상들은 날씨나 컨디션의 영향을 받아 호전과 악화를 수없이 반복하며 중증화, 만성화됩니다.

가려움 증상으로 인해 긁어서 생긴 상처를 통해 바이러스나 곰팡이, 이물질 등이 침입해 피부 2차 감염 또한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소아의 경우는 증상 초기에 가려움이 심하지 않은 경우가 많아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낫겠지 생각해 방치하는 일이 많은데, 아이의 면역력과 컨디션에 따라 증상은 언제든 급격하게 악화될 수 있으며 아이의 성장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소아 아토피 치료의 경우 성인아토피 치료보다 예후가 좋은 편이기 때문에 늦기 전에 치료한다면 빠르게 호전이 될 수 있으므로 아이에게 아토피가 의심된다면 방치하지 말고 증상이 만성화, 중증화되기 전 조기에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발병 원인에 대해 단순한 피부 이상이 아닌 우리 신체 내부의 체질적인 문제와 내부 장기의 부조화에서 오는 문제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몸의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 재생력을 강화해 우리 몸이 스스로 질환을 극복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따라서 환자의 체질에 맞는 면역력을 회복시키는 근본적인 치료를 시행하기 위해 피부에 쌓여 있는 독소, 열기, 염증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주는 한약 치료와 피부 면역체계를 활성화하고 재생에 도움을 주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치료와 함께 인스턴트 음식을 비롯한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고 체질에 맞는 식단을 구성하는 식습관 개선도 치료에 중요한 도움이 될 것이며, 이와 함께 적절한 숙면 및 운동 등 생활습관 개선도 함께 겸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생기한의원 안양점 김의정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