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기] 1인가구의 색다른 취미 생활, '백드롭 페인팅'
[체험기] 1인가구의 색다른 취미 생활, '백드롭 페인팅'
  • 임종수
  • 승인 2021.11.26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이프페인팅이 활동이 진행된 공간의 모습

코로나19로 인해 대외활동을 많이 할 수 없는 상황에, 청년 커뮤니티 형성과 청년 정책 정보를 제공해준다는 '서울청년센터 광진오랑'의 '시티톡' 시리즈에 참석하게 됐다. 오랜만의 네트워킹 시간이기도 했고, 새로운 취미 생활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있었다.

시티톡은 한 가지가 아닌 다양한 활동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이날 참여한 프로그램은 '백드롭 페인팅'으로 '인생에서 잊을 수 없는 찰나의 순간' 표현하기가 주제로 진행됐다.

'백드롭 페인팅'은 나이프를 가지고 물감과 다양한 질감을 낼 수 있는 재료와 섞어서 캔버스에 색칠하는 방식이었다.

백드롭 페인팅 기본 도구
백드롭 페인팅 기본 도구


필자를 비롯해 대부분의 참가자들은 백드롭 페인팅은 물론 미술에 관련된 지식이 거의 없었지만 매니저들의 자세한 설명으로 백드롭 페인팅을 진행할 수 있었다.

물감을 여러 재료랑 섞어서 바로 나이프로 누르거나 긁거나 혹은 얇게 펴면서 다른 질감을 표현할 수 있는 방식은 학창시절 미술시간에서 배운적 없는 방식이었다. 

평소 잘 하지 않는 색다른 '미술 활동'을 하니 갑자기 그림에 대한 관심이 생긴 것 같다. 또 집중해서 캔버스를 색칠하며 심리적으로 안정감이 느껴지기도 했다.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매니저들이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주제를 제시해줬다. 미적 감각이 부족한 경우, 미술을 전공한 매니저를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었다. 프로그램 마지막에는 참여 후기 공유와 그림에 관한 일화들을 서로 나누면서 다른 참가자와의 교류의 시간을 가지기도 했다.
 

(사진=에펠탑의 야경을 그린 필자)
에펠탑의 야경을 표현했다.

만약 좀 더 나이프페인팅을 해보고 싶다면 시중에서 진행하는 원데이 클래스나 온라인 등에서 판매하는 백드롭 페인팅 키트를 활용하면 된다. 

이번 '시티톡'은 미술 활동이었지만, 사진이나 야외활동, 음악이나 영화 감상 등 여러 활동들을 선정하여 진행 중인만큼 거주 지역이나 거주하고 있는 지역에서 서울청년센터 오랑이 멀리 있지 않다면 프로그램에 참석해 보는 것을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