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CU·파파존스·파리바게뜨·마켓컬리 外
[유통 단신] CU·파파존스·파리바게뜨·마켓컬리 外
  • 오정희
  • 승인 2021.12.01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CU)
(사진=CU)

 

CU, 올 연말도 홈파티 연다 

CU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외식 대신 집에서 크리스마스 파티를 즐기는 소비자들이 늘어나면서 지난해 크리스마스 케이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85.7% 신장했다.

크리스마스 케이크 외에도 지난해 연말(12월 22일~31일) CU의 와인, 양주 매출은 각각 267.8%, 261.2%나 껑충 뛰었으며 안주류는 35.8%, 디저트는 24.1% 신장했다. 반면, 외부 활동과 대규모 모임이 줄어들면서 핫팩과 숙취해소제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3.6%, 62.2% 감소했다.

올해 연말에는 위드코로나로 전환되면서 외부 모임이 가능해졌지만 최근 확진자 수가 역대 최대치를 갱신하는 등 확산세가 이어지면서 자발적 거리두기가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 맞춰 CU는 올해 역시 크리스마스 시즌에 소규모 모임을 갖는 소비자들이 늘어날 것으로 보고 홈파티 상품 강화에 나섰다. 

먼저 CU의 자체 와인 브랜드 ‘음!’의 세번째 상품 ‘음!프리미엄’을 역대 최저가에 판매한다. 음!프리미엄 외에도 30가지 베스트셀러 와인을 34%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일부 상품은 제휴카드 결제 시 추가 1천원의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홈파티를 위한 특별 메뉴도 CU에서 간편하게 준비할 수 있다.

CU는 오는 14일부터 로제치킨치즈도리아, 로제눈꽃치즈스파게티, 로제돈가스김밥, 로제눈꽃치즈닭갈비피자, 로제치킨삼각김밥 등 로제소소를 활용한 홈파티 간편식 5종을 선보인다.

멤버십 앱 ‘포켓CU’에서는 각각 부채살, 노르웨이 연어를 스테이크로 즐길 수 있는 골든라벨스테이크, 연어크림스테이크를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한다. 해당 상품에는 메인 재료와 허브솔트, 가니쉬, 소스 등이 함께 구성돼 밀키트 하나만으로 간편하게 파티 요리를 만들 수 있다. 로제투움바, 모찌크림우동, 알리오올리오 파스타 등 HMR 상품들도 연말까지 만나볼 수 있다.

크리스마스에 빠질 수 없는 케이크도 12월 10일까지 예약 판매를 진행한다.

CU는 프랑스 국민 밤잼으로 유명한 클레망포지에의 크렘드마롱, 유기농 말차 전문 브랜드 힛더티(HIT THE TEA)의 슈퍼말차, 보령시 유기농 유제품 판매장 우유창고와 손잡고 각 브랜드의 특징을 살려 밤맛, 녹차맛, 우유맛을 담은 프리미엄 콜라보 케이크 3종을 선보인다.

 

(사진=박가부대&치즈닭갈비)
(사진=박가부대&치즈닭갈비)

 

박가부대&치즈닭갈비, 요기요 주문 시 12월 한 달 2천 원 할인

박가부대&치즈닭갈비가 오는 12월 한 달간 배달앱 요기요 주문 시 대상 메뉴별 2천 원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더욱더 많은 고객들이 박가부대&치즈닭갈비의 대표 메뉴와 함께 따뜻한 겨울을 보내길 바라는 마음에서 기획된 것으로 12월 한 달 내내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대상 메뉴는 박가부대&치즈닭갈비의 인기 메뉴인 ‘수제햄 부대찌개’와 ‘박가닭갈비’, ‘박가닭갈비세트’ 등 총 7종이다. 할인 방법은 간단하다. 요기요에 접속해 프로모션 대상 메뉴를 선택한 후 ‘요기서결제’를 진행하면 할인된 금액으로 자동 주문되며 할인 메뉴를 여러 개 고를 시에도 중복 할인이 적용된다. 

 

(사진=파파존스)
(사진=파파존스)

 

파파존스 피자, ‘풀드포크 바베큐 피자’ 및 ‘파파스 리조또’ 출시

프리미엄 피자 브랜드 한국파파존스㈜가 1일 피자와 사이드 메뉴를 동시 출시한다고 30일 밝혔다.

파파존스 피자의 올해 마지막 신메뉴인 ‘풀드포크 바베큐 피자’는 맥앤치즈 소스 위에 부드럽고 촉촉한 풀드포크(장시간 돼지고기를 익힌 뒤 결대로 찢어 만든 미국식 바베큐)를 가득 올린 제품이다. 여기에 모짜렐라 치즈, 체다치즈 등이 얹어져 진한 치즈 풍미를 느낄 수 있는 것은 물론 할라페뇨, 양파, 콘 등이 토핑 돼 알싸하면서도 톡톡 터지는 씹는 식감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파파존스 피자는 신메뉴 출시를 기념해 내년 1월 5일까지 ‘풀드포크 바베큐 피자’ 구매 시 ‘파파스 리조또’를 증정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사진=마켓컬리)
(사진=마켓컬리)

 

마켓컬리, RMR 3대 트렌드로 '서울 맛집', '유명 셰프', '한식' 발표

마켓컬리가 서울대 푸드비즈니스 팀과 함께 2017년 1월부터 2021년 8월까지 마켓컬리에서 판매한 레스토랑 간편식(RMR)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서울 맛집’, ‘유명 셰프’, ‘한식’이 RMR 트렌드 키워드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마켓컬리에서 판매된 RMR 상품의 매출은 2017년부터 연평균 215% 증가했다. 지난해인 2020년 매출은 2017년 대비 46배 규모로 큰 폭의 성장을 보였다. 2021년 월 평균 매출은 약 150억원으로 연 매출로 환산 시 1800억원에 달한다. 이는 최근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인 지난 해 국내 밀키트 시장 전체 규모와 맞먹는 수준이다.

전체 RMR 매출 중 ‘서울’지역의 맛집 상품이 82%를 차지했다. 광화문(미진), 연희동(목란), 청담동 (밍글스, 쵸이닷), 성수동(팩피), 이태원(로코스 BBQ) 등 다양한 서울의 맛집 상품이 인기를 끌었다. 연희동 목란은 지난 해 11월 마켓컬리에 처음 입점해 한 해 동안에만 10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다. 광화문 미진의 메밀국수도 판매 1년 6개월만에 100만인분 이상이 팔렸다. 지방의 맛집은 서울 맛집 대비 매출 비중은 낮았지만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해 2017년 대비 2020년에는 약 165배의 매출 성장을 보였다.

한편 RMR의 성공사례를 분석해보면 ‘유명셰프’와 협업한 메뉴의 인기가 높았다. 전체 RMR 상품 중 약 6%를 차지하고 있는 유명 셰프 협업 상품의 2020년 매출은 2017년 대비 54배 증가했다. 같은 기간 일반 RMR 상품은 45배 성장해 셰프 협업 상품보다는 낮은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2021년 8월에는 셰프 연계 RMR 상품이 비연계 상품보다 2배 이상 높은 판매 성과를 달성했다. 이연복 셰프의 ‘목란’ 짜장면과 짬뽕, 멘보샤, 최현석 셰프의 ‘쵸이닷’ 파스타와 뇨끼, 강민구 셰프의 ‘밍글스’ 파스타 등이 대표 상품이다.

메뉴로는 ‘한식’이 50% 이상 비중을 차지하며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산의 맛집 '사미헌'과 '강남면옥'의 갈비탕, '신선설농탕'의 고기 설렁탕 등 국, 탕, 찌개류 등의 매출이 높았다.

(사진=해태제과)
(사진=해태제과)

 

마음대로 만들어 먹는 원조 DIY 놀이과자 ‘해태 얼초’ 출시 20년만에 7천만개 판매 돌파

원조 DIY 놀이형 과자 해태제과(대표이사 신정훈) ‘얼초’가 출시 20년만에 7천만개 판매고를 돌파했다. 지난해 연매출 100억원을 달성한데 이어 올해는 월매출 10억원까지 넘겼다.

2001년 출시 이후 어린이들의 최애 DIY 놀이형 과자로 인기를 얻으며 누적 1500억원 어치가 판매됐다. 그간 판매된 수량을 합치면 전국 초등학생 1인당 30번씩 즐길 수 있고, 제품에 들어간 초콜릿을 합하면 올림픽 정규규격 수영경기장을 2번 가까이 채울 수 있는 양이다.

초콜릿의 달콤함은 기본, 마음대로 만드는 과정을 즐기는 국내 최초의 놀이 체험형 과자다. 튜브에 든 초콜릿을 모형틀에 부어 냉장고에 얼리면 세상에 하나뿐인 나만의 과자로 만들어진다. 원래 이름은 '얼려먹는 초코 만들기'지만, 어린이들의 최애템으로 인기를 끌며 ‘얼초’로 줄여 부르자 패키지 디자인도 ‘얼초’로 통일했다.

코로나-19 이후에는 어린이는 물론 어른들까지 즐기는 집콕 놀이아이템으로 떠올랐다. 금손을 자랑하는 유튜버들이 얼초 만들기 영상을 올리면서 현재 500여편이 넘는 영상이 올려졌고, 조회수를 합하면 5천만 뷰가 넘는다.

어른들까지 가세하며 지난해 연매출은 전년대비 30% 이상 급증해 100억원 고지를 처음으로 넘었다.

그간 선보인 얼초는 모두 45종. 디즈니 프린세스, 앵그리버드, 타요, 라바 등 당대 최고의 인기 캐릭터들이 얼초와 함께했다. 현재는 보석만들기, 동물그리기, 공룡만들기 등 6가지로 구성해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얼초 인기열풍을 이어갈 올 겨울 시즌에디션 '크리스마스파티'도 출시한다. 크리스마스 트리와 산타, 루돌프 등 성탄절 분위기를 한껏 높이는 7가지 장식을 만들 수 있는 것이 특징. 각각의 장식을 블럭처럼 조립해 나만의 멋진 초콜릿 트리를 꾸밀 수 있다.

(사진=파리바게뜨)
(사진=파리바게뜨)

 

SPC 파리바게뜨, 연말 맞아 12월 파바데이 프로모션 진행

SPC그룹(회장 허영인)이 운영하는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가 다가오는 연말을 앞두고 12월의 ‘파바데이’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파리바게뜨를 ‘파바’로 친근하게 줄여 부르는 애칭에서 착안한 ‘파바데이’는 매월 1일 매장에서 제품 구매 시, 총 구매액이 1만 5천 원 이상일 경우 3천원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이다.

또한 크리스마스를 포함해 모임과 행사가 많은 12월의 파바데이에는 케이크스토리와 연계해 12월 1일부터 19일까지 케이크스토리 제품을 포함해 1만원 이상 구매 시 2천원 혜택 쿠폰을 제공한다. 

‘우유(200ml) 1+1 혜택 쿠폰' 프로모션도 진행한다. 1일 단 하루 참여 가능하며, 쿠폰은 해피앱과 파리바게뜨 공식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선착순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또한 삼성카드 링크(LINK), 신한카드 마이샵(MySHOP)으로 2만원 이상 결제 시 5천원 추가 혜택이 제공되는 제휴사 할인 혜택과 해피앱 신규 가입자 대상으로 ‘버터 풍미 가득 정통우유식빵 1봉 교환 쿠폰’을 제공하는 프로모션도 진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