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독감예방접종이나 수술 가능할까?
[건강 Q&A]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독감예방접종이나 수술 가능할까?
  • 이영순
  • 승인 2021.12.01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강서송도병원 김칠석 원장
사진=강서송도병원 김칠석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최근 질병관리청에서는 코로나19 백신 추가접종(부스터 샷)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단계적 일상회복과 중증, 사망 위험을 낮추기 위해 기저질환이 없는 일반 성인 추가접종도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을 앞둔 상태라면?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고 연말이 되면, 건강검진이나 독감예방접종을 진행하는 병원들은 특히 바빠집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자가 늘어나면서 백신 접종과 독감 예방 접종을 함께 맞아도 되는지, 건강검진 시 내시경 검사를 할 때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영향이 있지는 않은지 병원으로 문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로나와 독감은 증상만으로는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원인이 되는 바이러스가 서로 다르기 때문에 각각 백신을 맞아야 합니다. 백신 접종 간격은 최소 2주 간격을 두고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백신의 부작용이 간혹 보고되고 있고, 백신을 맞고 몸이 회복하는 일정 기간을 가진 후 독감 예방 접종을 하는 것을 권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 후 독감예방접종을 맞을 때는 접종 전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저 질환이 있거나 컨디션이 좋지 않다면, 접종 전 의료진에게 미리 알려야 합니다. 접종 후에는 15-30분간 이상반응이 있는지 관찰하고 귀가해야 합니다.

접종 후 일반적인 백신 접종 후 수칙을 따르면 크게 문제될 것이 없습니다.

내시경이나 수술을 앞두고 있더라도 2주 정도의 쉬는 간격을 두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코로나 백신 접종 후 2주가 지났다고 하더라고 컨디션 상태가 좋지 않다면 검사나 수술 일정을 조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 강서송도병원 김칠석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