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치아교정이 중요한 이유는?
[건강 Q&A] 치아교정이 중요한 이유는?
  • 이영순
  • 승인 2021.12.03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용인스마트치과 한아름 원장
사진=용인스마트치과 한아름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치아교정이 중요한 이유는?

치아교정이란 치열이 삐뚤어진 치아나 돌출 입, 부정교합인 치아를 고정식이나 가철식 보철장치를 이용해 고르게 만들어주는 시술을 말합니다.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는 단순히 미관상으로만 악영향을 주는 것이 아닙니다.

올바르지 못한 치아 사이로는 음식물이 더욱 잘 끼게 되며 가지런한 치아 보다 청결하게 관리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따라 충치가 쉽게 생길 수 있으며 치주질환 또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주걱턱, 돌출 입 등 외관상 심하게 드러날 수 있는 여러 부정교합 문제는 심화되기 전에 예방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치아교정이 외관상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지만, 기본적으로 치아의 기능이 좋아지기 때문에 교정을 권장합니다.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치과를 선택하는 것도 아주 중요합니다. 단순히 가격이 저렴한 치과라고 해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치아는 각각 개인마다 구강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개인에 따라 다양한 케이스 별로 맞춤 치료가 가능한 치과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짧게는 3개월부터 길게는 2년 이상의 교정을 진행해야 하며, 해당 기간 동안 담당 주치의가 치아의 이동 상태 등을 확인하고 사전에 계획한 대로 구현해 나가야 합니다.

교정 치료 중에는 교정발치, 충치치료, 사랑니발치 등 일반진료나 외과진료가 필요한 상황이 많은데 이러한 치료가 가능한 구강외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치과에서 편리하게 진행될 수 있는지도 꼼꼼하게 따져보아야 합니다.

또한 교정은 오랜 시간 동안 교정이 이뤄지는 만큼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의료진과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첨단 장비와 체계적인 사후 관리 시스템 등이 잘 갖추어진 곳을 선택해야 합니다. 끝으로 치아 관리는 평생 동안 해야 하기에 사후관리까지 신경 써서 알아봐야 합니다.

 

 

도움말 : 용인스마트치과 한아름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