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이마에 혹이? 골종 및 지방종 발생 원인은?
[건강 Q&A] 이마에 혹이? 골종 및 지방종 발생 원인은?
  • 이영순
  • 승인 2021.12.07 15: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비온성형외과 황귀환 원장
사진=비온성형외과 황귀환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노화가 시작되면 피부에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신체 부위 곳곳에 이른바 ‘혹’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방이 뭉쳐 생기는 지방종 혹은 뼈 조직에 발생하는 골종 등이 있습니다.

 

골종과 지방종이란?

노화로 인해 신체를 구성하고 있는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성장해 나타납니다. 주로 이마나 손, 목과 같이 피부가 얇은 곳에 잘 생기는데 생명에 지장을 주지 않고 피부에도 특별한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외관상 보기 좋지 않고 환자 본인에게도 콤플렉스로 작용하기 쉽습니다. 특히 종양에 따라 사이즈가 급격히 커지기도 하고 코나 이마뼈 등에 발생하면 통증이나 불편감이 발생할 수 있어 제거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성숙한 지방세포로 구성돼 있는 지방종의 경우 국소 마취 후 직접 절개를 통해 제거하기도 하나, 이마 부위의 지방종은 내시경을 이용한 제거수술을 진행합니다. 두피 안쪽으로 1.5~2cm 정도의 작은 절개창만 내어 내시경을 삽입하고 수술을 하기 때문에 당일 수술과 퇴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골종 제거수술 방법은 골종이 있는 부위를 타원형으로 디자인해서 피부를 절개한 뒤, 박리를 해서 골종을 떼어냅니다. 다만 이마 한가운데 생긴 골종의 경우 흉터가 생기는 것을 막기 위해 내시경 이마 골종 제거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시경 골종제거 수술은 두피 안쪽으로 내시경을 삽입해 이마 혹에 접근하여 제거합니다. 다만 지방종이나 골종 제거수술 모두 종양 주위에 분포한 신경을 피해 이루어져야 하는 정밀한 수술이기 때문에 꼼꼼히 알아보고 풍부한 수술 경험과 전문성을 갖춘 의료진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종양의 크기와 깊이를 정확히 파악하고 수술 흉터를 최소화하는 노하우가 필수적이므로 병원 선택 시 의료진의 경험과 노하우를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비온성형외과 황귀환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