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말기 신부전 혈액투석, 관리에 있어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요?
[건강 Q&A] 말기 신부전 혈액투석, 관리에 있어 중요한 점은 무엇인가요?
  • 이영순
  • 승인 2021.12.22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88흉부외과의원 임재웅 원장
사진=88흉부외과의원 임재웅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만성 신부전이란 무엇인가요?

우리 몸 속 대사과정으로 인해 만들어진 노폐물들은 몸 밖으로 정상 배출 되어야만 우리 몸의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 신부전을 앓고 있는 환자들의 경우 신장의 기능적 역할이 지속적으로 소실되어 신체 밖으로 노폐물을 배출하지 못해 피로감, 붓기 등의 증상을 발생시키고 다른 장기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체계적인 치료와 식단조절, 혈액투석 등 다양한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원인과 관리는 어떻게 해야하나요?

원인은 다양하지만 투석을 진행하는 환자의 원인 질환을 분석해본 결과 당뇨병과 고혈압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에 다낭신, 요로감염, 사구체신염 등이 있으며  동맥경화, 고지혈증, 고령 등의 원인도 작용하고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예방이 가장 중요할 수 있지만,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어 병을 인지하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에 자각 증상이 발생하여 의료기관을 찾아가 질환을 진단받을 경우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험 인자를 가지고 있는 경우 기능 검사를 정기적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는 어떻게 진행되어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주 2~3회 투석치료를 진행하게 되며 투석 시간은 4시간 정도가 소요될 수 있습니다.. 혈액 투석을 진행하는 경우 신장의 기능적 역할을 회복할 수 있고 신체 평형이 유지될 수 있으며 혈압을 조절하기 때문에 증상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혈액투석 환자는 영양관리가 중요합니다. 자칫하면 뼈 질환, 빈혈 악화, 내분비적 이상, 영양 결핍 등이 일어나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 잔여 신기능을 보존하고 심혈관계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도 하루 3끼 규칙적인 식사를 통해 영양관리를 해야 합니다. 

 

 

도움말 : 88흉부외과의원 임재웅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