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급속 부분 교정, 어떠한 경우에 가능할까?
[건강 Q&A] 급속 부분 교정, 어떠한 경우에 가능할까?
  • 이영순
  • 승인 2021.12.23 1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임스치과의원 백주희 원장
사진=임스치과의원 백주희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부정교합이란 치열이 고르지 못해 상악과 하악의 치아가 잘 맞물리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비뚤비뚤한 치아는 외관을 해칠 뿐 아니라 기능적으로도 좋지 않습니다. 치아가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으니 음식을 잘 부수지 못하고 위장에도 영향을 줘 소화 장애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개선에는 어떤 방법이 있나요?

부정교합 개선은 치아교정을 진행합니다. 치열을 바로 잡는다는 점 때문에 미용상의 목적으로만 고려하는 경우가 많지만  치아 기능의 회복이 중요합니다.  어긋난 교합을 정상으로 되돌려 치아가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치아교정은 교정 장치를 치아에 부착하고 치아를 이동시킴으로써 치열을 바로 잡습니다. 치아를 서서히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치료 기간이 긴 편입니다. 

하지만 꼭 전체 치아교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어금니를 비롯한 다른 치아의 치열과 교합이 정상이라면 치열이 어긋난 부위만 급속 부분 교정으로 바로잡는 것도 가능합니다. 상태에 따라 다르지만 치료 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의할 사항이 있나요?

급속으로 진행되는 교정은 모든 경우에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치열이 어긋난 치아를 제외하고 다른 치아의 교합은 정상일 때 가능합니다. 앞니 부분 교정이 그 예인데, 다른 치아는 전부 정상인데 앞니만 벌어지거나 어긋나고 겹쳐진 경우에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육안으로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정밀 진단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스스로의 선택이 아닌 면밀한 진단과 상담을 통해 가능여부를 먼저 따져보고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도움말 : 임스치과의원 백주희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