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포켓용 스마트 방연마스크·하이브리드 방식 가로등 등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27개 신규지정
중기부, 포켓용 스마트 방연마스크·하이브리드 방식 가로등 등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 27개 신규지정
  • 이영순
  • 승인 2021.12.28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2021년 제2차 조달정책심의위원회에서 27개의 '우수연구개발 혁신제품(이하 혁신제품)'이 신규 지정됐다고 밝혔다.

'혁신제품 지정제도'는 정부의 기술개발 자금을 지원받아 개발에 성공한 제품 중 기술적 혁신성, 사회적 필요성이 인정된 제품을 혁신제품으로 지정하는 제도로,공공시장을 통해 중소기업 우수제품의 초기 판로를 지원하기 위해 작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혁신제품에는 다중이용시설 등의 화재사고로 인한 인명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는 '포켓용 스마트 방연마스크'와 이산화탄소 저감 효과가 있고 전기 공급이 어려운 지역에 활용될 수 있는 풍력과 태양광을 활용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의 가로등' 등이 포함됐다.

이처럼 기술력과 공공 현안 해결을 위한 사회적 필요성을 갖춘 다양한 우수 제품들이 혁신제품으로 지정되어 중소기업의 성장과 함께 혁신적인 공공서비스 개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지난 상반기에 지정된 '오염수 유입 시 급속 차단이 가능한 자동시스템 밸브'는 인천시, 춘천시 등 수도사업소에 적용되어 지정 5개월 만에 8.5억원 규모로 공급됐으며,혁신제품 중 99개의 제품은 중앙행정기관, 지자체와 공공기관에 적용되어 약 635억원(2021.11월 누적 기준)의 공공매출을 기록했다.

혁신제품의 인식 확대를 위해 제작한 지정제도 소개 영상은 중기부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 가능하고, 방송을 통해 실생활에 밀접한 혁신제품의 적용사례를 소개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