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택트 시대' 전자상거래 수입 41억 5천만 달러 달성해 역대 최대치 경신
'온택트 시대' 전자상거래 수입 41억 5천만 달러 달성해 역대 최대치 경신
  • 이주영
  • 승인 2022.01.05 09: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관세청)
(사진=관세청)

온택트(On-Tact)란 비대면을 일컫는 '언택트'(Un-tact)에 온라인을 통한 외부와의 '연결'(On)을 더한 개념이다.

관세청에서 뽑은 2021년 전자상거래 수입 5대 핵심어는 ▲최대 ▲2명중 1명 ▲40대·남성 ▲건강식품 ▲광군제·블랙프라이데이 이다.

전자상거래 수입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2021년 1월부터 11월까지 전자상거래 수입 금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7% 증가한 41억 5천만 달러로 이미 전년도 연간 실적을 넘어서 수입 금액 역대 최대치를 조기에 달성했다.

같은 기간 건수는 전년 동기 40.6% 증가한 7천 9백만건으로 11월까지 이미 전년 실적을 넘어 역대 최대치를 달성했고 올해 최초로 8천만건 돌파가 예상된다.

주요 해외직구 이용자는 20대~50대임을 고려할 때 우리나라 20대~50대의 2명 중 1명(43.2%)이 해외직구를 이용한 것으로 분석됐고 연령별로는  40대(32.3%) > 30대(30.5%) > 50대(15.6%) 순이며, 성별을 고려하면 '40대'의 '남성'이 전체 직구 구매건수의 16.5%를 차지하며 해외직구를 많이 이용했고, 다음으로는 '30대·여성'(15.9%)으로 집계됐다.

전자상거래 수입 구입품목은 건강식품을 선호했다. 2021년 1월부터 11월까지 전자상거래 수입을 품목별로 살펴보면 건강식품(19.4%), 의류(17.7%), 가전·컴퓨터(10.4%), 신발류(7.3%), 핸드백·가방(6.8%)이 전체의 61.7%를 차지했고, 구매품목으로 건강식품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동기대비 수입금액이 크게 상승한 품목은 식품류(44.2%↑), 서적류(40.5%↑), 신발류(28.9%↑) 순이며, 미국에서의 수입 증가가 식품류 수입 상승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됐다.

식품류 주요 수입증가 국가는 미국(38.7%↑), 중국(141.8%↑), 일본(117.0%↑)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올해도 중국의 광군제(11월 11일)·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11월 말) 효과가 뚜렷하게 나타났다. 연말 해외 대규모 할인행사의 영향으로 연중 4분기에 크게 증가하는 게절성을 보였으며 올해 11월 수입도 연중 최대치인 4억 5천만 달러를 기록함에 따라 이러한 경향은 12월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