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넓어지는 모공,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건강 Q&A] 넓어지는 모공,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 이영순
  • 승인 2022.01.06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우아피부과 이진식 원장
사진=우아피부과 이진식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평소 거울을 볼 때마다 모공이 넓은 것 같아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한 번 넓어진 모공을 스스로 관리해서 줄이기는 쉽지 않아 보이는데 따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지 궁금합니다.”

미의 기준이 서서히 변화하면서, 뚜렷한 이목구비보다 깔끔하고 잡티 없는 피부를 선호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깔끔한 피부와 동안 외모를 원하는 이들에게 넓은 모공은 콤플렉스가 되어 고민하는 이들도 존재합니다.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은?

모공은 털이 나오는 구멍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모공이 넓어지는 원인은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 번째로는 피지가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거나 과도하게 분비된 것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제대로 배출되지 못한 피지가 모공에 쌓이면서 늘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모공 속에 있는 모발 자체가 남들보다 굵어 모공이 넓은 경우, 피부가 노화되면서 자연스럽게 탄력이 떨어지는 것에 영향을 받아 주변 조직이 느슨해지면서 넓어지는 경우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3가지 원인은 개별적인 것이 아니라 모두 복합적으로 관여하기 때문에, 이를 모두 복합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공 줄이는 관리 방법은?

평소에 사용하는 화장품 등의 제품 성분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논코메도제닉 성분을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코메도제닉은 모공을 막아 여드름을 유발할 수 있다는 뜻으로 이소프로필미리스테이트, 이소프리필팔미테이트 화학 성분이나 라놀린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이와 함께 피지 분비 개선과 각질 예방 모공 치료에 도움이 되는 성분을 찾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모공을 줄이기 위해서는 각질 제거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살리실산을 바하라고 부르는데 이는 지용성 각질을 제거하는 성분으로 블랙헤드와 유분 제거 후 모공 청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다만, 너무 자주 받게 되면 피부에 더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어, 1주일에 2회 정도 피부 상태와 체질에 맞게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만약, 피지 제거나 각질 제거와 같은 관리에 어려움을 받는다면, 근본적으로 피지 생성을 줄일 수 있는 아쿠아필이나 스킨부스터 엑소좀, 스킨보톡스 등의 시술을 자신의 피부 상태와 체질에 따라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우아피부과 이진식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