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마켓에서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귀여운 강아지, 고양이 이야기 주제 인기 많아
당근마켓에서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은?..귀여운 강아지, 고양이 이야기 주제 인기 많아
  • 정단비
  • 승인 2022.01.11 09: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근마켓, 우리 동네 이웃들의 이야기 담겨있는 '동네생활' 2021년 데이터 공개

우리 동네에서 가장 실력 있는 수선집은 어디일까? 새해 달력이 남아 있는 은행은? 시장 앞 포장마차 떡볶이집 지금 열었을까? 

당근마켓은 커뮤니티 ‘동네생활’의 2021년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 이웃들이 동네생활에서 가장 많이 나눈 주제는 1위 ‘동네질문’, 2위 ‘일상’으로 나타났다.

(사진=당근마켓)
(사진=당근마켓)

동네질문은 동네생활에 올라온 글 중 31.59%를 차지하며 가장 높은 관심을 끌었다. 

동네질문에는 맛집, 미용실, 세탁소, 수선집 등 다양한 동네가게 정보는 물론, 진료 잘 보는 병원, 반려견과 걷기 좋은 산책로 등 지역민들만 알 수 있는 장소를 묻는 질문이 주를 이뤘다. 영업 시간이 일정하지 않은 매장이 오픈했는지, 유명 베이커리에서 판매하는 빵이 아직 남아 있는지 등 진짜 이웃들이 오며 가며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질문도 많이 올라왔다.

관심 주제 중에는 ▲일상(19.64%) 글이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재택근무를 하며 먹는 식단, 백신 접종 후 증상에 대해 묻거나 회복을 격려하는 대화 등 이웃끼리 소소한 일상 이야기를 공유하며 따뜻한 정을 나누는 모습이 정겨움을 자아냈다. 이어 ▲취미생활(11.46%), ▲동네맛집(9.51%), ▲강아지 고양이 등 반려동물(9.4%), ▲분실/실종센터(8.2%) 등이 베스트 관심분야 카테고리 상위 순위를 차지했다.

1년 전만해도 주요 순위에 없었으나, 새롭게 관심주제 5위로 올라온 분실/실종센터 카테고리에서는 실제 이웃들의 도움으로 동네의 많은 반려동물과 각종 소지품 등이 주인의 품으로 돌아가는 모습도 왕왕 발견됐다. 

이 밖에, 이웃들의 진심 어린 공감과 댓글 수, 조회수 등 가장 많은 참여와 반응도를 보인 주제 1위는 귀여운 강아지, 고양이 이야기가 담긴 ‘반려동물’ 게시글들이 가장 높았다. 일상, 동네사건사고, 해주세요, 건강, 동네맛집, 동네소식 등이 뒤를 이은 것으로 집계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