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마보·탈잉·인스타그램·야놀자 外
[스타트업 소식] 마보·탈잉·인스타그램·야놀자 外
  • 정단비
  • 승인 2022.01.18 18: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마보)
(사진=마보)

명상앱 마보, 타임뱅크 코리아와 업무 협약 체결

‘하루 10분, 마인드 트레이너’라는 콘셉트로 마인드풀니스 (마음챙김) 명상의 대중화에 앞서고 있는 명상어플 ‘마보’ (대표 유정은)가 사단법인 타임뱅크 코리아와 국내 명상문화와 타임뱅크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타임뱅크는 ‘모든 이의 시간의 가치는 동일하다’는 철학 아래, 봉사 활동을 ‘시간화폐’로 저장하고 교환하는 비영리단체다. 시간을 통화의 기준으로 삼는 ‘시간화폐’는 누군가를 위해 봉사를 하면 그 시간만큼 자신이 원하는 봉사를 받는데 사용할 수 있다. 

마보와 타임뱅크 코리아는 이번 협약을 통해 마보앱 2개월 무료 이용권을 타임뱅크의 1시간 시간화폐 기준으로 설정, 취약 계층과 지역 사회 기반의 명상 문화를 확산하고 시간화폐 활용 확대를 통해 돌봄의 사회적 가치를 증진할 예정이다. 

 

(사진=탈잉)
(사진=탈잉)

탈잉, 스파르타코딩클럽과 신년 패키지 출시

러닝 크리에이터 플랫폼 탈잉(대표, 김윤환)과 온라인 코딩 교육 서비스 스파르타코딩클럽을 운영하는 팀스파르타(대표, 이범규)가 각 사의 베스트 강의를 모아 신년 패키지를 기획해 선보인다.

이번 패키지는 신년을 맞아 업무역량 강화와 이직 등 자기계발을 결심한 직장인을 위해 마련됐다.

특히 해당 패키지는 성인 교육 시장을 이끌고 있는 탈잉과 코딩 교육의 명가인 스파르타코딩클럽의 인기 강의를 최대 55%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해 더욱 주목된다.

탈잉과 스파르타코딩클럽이 협업해 선보이는 이번 패키지는 △개발 입문 패키지(장고[Django] 기초 및 실무/오픈소스/웹 개발) △IT 커리어 패키지 (웹 개발/제품&서비스 기획/ 논리적 일하기) △데이터 자동화 패키지 (SQL/구글스프레드시트/파이썬/엑셀 시각화) △재테크 패키지(주식투자 기초/주식자동매매/아트테크) △직장인 필수 스킬 패키지(엑셀/SQL)등으로 구성돼 목표 및 목적에 맞게 선택하여 수강 할 수 있다.

 

(사진=식신)
(사진=식신)

식신, 현실 공간 메타버스 플랫폼 ‘트윈코리아’ 수도권·주요 신도시 ‘1시간만에 완판’

푸드테크 기업 식신에서 런칭한 현실 공간 메타버스 ‘트윈코리아’의 청약이 성황리에 완판됐다고 밝혔다.

‘트윈코리아’는 현실에 존재하는 구역을 공간 메타버스 플랫폼 속 하나의 셀로 구현한 실물경제 기여형 플랫폼이다. 유저들이 실제로 물리적 공간의 해당 위치에 있는 식당과 상점을 온라인 활동을 통해 이용하고, 그를 통해 보상받은 포인트를 실제 식당에서 다시 사용할 수 있다.

이번 신도시 청약은 ▲성남시 판교, 분당, ▲경기도 과천, ▲수원시 광교, ▲하남시, ▲용인시 수지/죽전, 보정 ▲화성시 동탄, ▲인천시 송도, 청라, ▲고양시 일산, ▲안양시 평촌, ▲남양주시 별내, ▲구리시의 신도시로 구성되었으며, 해당 지역을 약 10,000㎡(약 3천 평) 단위의 ‘셀(Cell)’이라는 단위로 나눠 상권 카테고리별로 분양했다.

가장 먼저 완판된 지역은 분당과 판교 지역이었다. 분당과 판교 주요 지역은 청약 오픈 약 30분 만에 완판되며 인기를 증명했고, 이외에 광교, 과천, 하남-미사신도시 순으로 인기가 높았다.

이번 청약 기회를 놓쳤다면 대기 신청도 가능하다. 추후 사전 청약자를 대상으로 한 실 분양 기간 동안 분양(분양금 납부) 포기가 있을 때, 이어 대기 신청자에게 우선 분양이 주어지므로 대기 신청 또한 미리 해 두는 것이 유리하다.

트윈코리아는 타 메타버스 플랫폼과는 다른 방향성 차별화로 관심을 끌었다. 트윈코리아의 ‘셀 오너(소유주)’가 되면, 분양받은 셀뿐만 아니라 자신의 셀이 위치한 상권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수익의 일정 부문도 함께 받을 수 있다. 

 

(사진=올룰로)
(사진=올룰로)

올룰로, 전략적 투자자로 삼천리자전거 합류…’투자 규모 40억’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킥고잉’ 운영사인 ㈜올룰로(대표 최영우)는 자전거 전문 기업 삼천리자전거가 전략적 투자자로 이름을 올렸다고 18일 밝혔다. 투자 규모는 40억원이다.

2018년 9월 국내 최초로 전동킥보드 공유서비스 ‘킥고잉’을 출시한 올룰로는 지속적인 서비스 고도화와 운영 지역 확장을 통해 공유 퍼스널모빌리티 업계에서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해왔다. 이번 삼천리자전거의 합류로 올룰로는 전동킥보드에 이어 전기자전거로 사업 영역 넓히기에 나선다. 이를 통해 도심 내 중단거리 이동에 대한 다양한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양사는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혁신적인 전기자전거 공유서비스 론칭을 위해 적극 협력할 방침이다. 우수한 공유 모빌리티 기술력과 노하우를 보유한 올룰로와 고품질의 제품, 전국 대리점 네트워크망을 갖춘 삼천리자전거 간의 시너지로 퍼스널모빌리티 시장을 선도하는 양사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전망이다. 

 

(사진=인스타그램)
(사진=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보건복지부와 새해맞이 금연 실천 지원하는 #노담챌린지 진행

인스타그램이 2022년 새해를 맞아 보건복지부와 금연 캠페인 ‘노담(No 담배) 챌린지’를 진행한다.

노담 챌린지는 보건복지부 금연캠페인 인스타그램 공식계정(@nosmokingkorea)에 공개된 다양한 AR 필터를 활용한 이벤트다. 인스타그램 이용자 간에 금연 결심을 공유하고 확산함으로써 새해를 맞아 금연에 대한 관심을 제고하고 금연 결심을 독려하기 위해 마련됐다. 챌린지를 통해 인스타그램에 금연 다짐을 올리면 주변의 응원을 받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금연에 도움이 되는 국가금연지원서비스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노담 챌린지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챌린지용 AR 필터를 활용해 짧은 영상을 촬영하고 노담 캠페인 캐릭터인 ‘노담 베어’나 ‘금연 타이거’ 스티커로 꾸민 다음, 노담 캠페인 공식 계정을 태그해 인스타그램 스토리에 올리면 된다. 올린 스토리 게시물들을 ‘스토리 하이라이트’로 저장하면 하루 하루의 금연 노력을 기록할 수도 있다. 챌린지 이벤트는 2월 28일까지 진행되며, 추첨을 통해 노담 베어와 금연 타이거 카카오톡 이모티콘을 선물할 예정이다.

아울러, 실용적인 금연 조언과 정보 제공을 위해 보건복지부 금연캠페인 공식 계정에서 인스타그램 다이렉트 메시지(DM) 챗봇인 ‘노담봇’이 운영된다. 노담봇은 그간 몇몇 브랜드에서 고객 응대를 위해 사용하던 DM 챗봇을 공익적 캠페인에 활용하는 최초 사례다. 지난해 6월 인스타그램이 ‘인스타그램용 메신저 API’를 모든 개발자에게 공개함에 따라, 비즈니스 계정이 인스타그램 DM에서 챗봇을 통해 고객 상담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노담봇은 노담 챌린지 참가자에게 DM으로 금연지원센터 위치 및 전화번호 등 국가금연지원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관 정보를 제공해, 금연 결심이 행동 실천으로 이어지게 지원한다. 챌린지 참여자가 아니더라도 보건복지부 금연캠페인 공식 계정에 DM을 보내면 자동으로 노담봇에 연결되며, 금연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다.

 

(사진=야놀자클라우드)
(사진=야놀자클라우드)

야놀자클라우드, 글로벌 호텔 솔루션 고객사 60% 증가

AI 기반 글로벌 SaaS(Space as a Service) 기업 야놀자클라우드(대표 김종윤)가 글로벌 클라우드 솔루션 시장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야놀자클라우드의 글로벌 호텔 솔루션 고객사는 2020년 대비 60% 증가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여행산업이 위축된 상황에서도 지난 2년 간 107% 이상 신장해 누적 고객사 수 4만3천여 개를 돌파했다.

지역별 성장세는 아프리카(113%), 동남아시아(58%), 인도(50%) 순이었다. 국가별로는 현지 호스피탈리티(Hospitality) 솔루션 시장에서 첫 1위를 차지한 인도네시아(520%)와 탄자니아(213%), 케냐(112%), 르완다(66%) 등 아프리카 지역 성장세가 돋보였다. 현지에 최적화된 솔루션 개발ㆍ도입과 각 고객사 니즈에 맞는 다양한 패키지 제공 등 디지털 전환 전략이 주효했던 것으로 분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