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글램·우아한형제들·스타일쉐어·스파크플러스 外
[스타트업 소식] 글램·우아한형제들·스타일쉐어·스파크플러스 外
  • 정단비
  • 승인 2022.01.25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글램)
(사진=글램)

글램, 미혼남녀 대상 ‘연애 속마음’ 설문 진행

소셜 엔터테인먼트 앱 글램이 유저 대상으로 연애 속마음을 알아보는 ‘이런 사람이라면 만나 볼 의향이 있다!’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응답자들은 미혼남녀 2,768명으로 이루어졌으며 총 10개의 항목에 대해 ‘중요하다’와 ‘중요하지 않다’ 두 가지로 답했다.

조사 결과, ‘중요하다’를 선택한 비율이 가장 높은 항목 TOP 3는 ‘성적 취향이 잘 맞는 사람(94%)’과 ‘음식 취향이 잘 맞는 사람(90.6%)’ 그리고 ‘나와 10분 거리에 사는 사람(86.4%)’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중요하다고 대답한 비율이 높은 항목은 ‘나와 좋아하는 영화가 똑같은 사람 (79.2%)’, ‘나와 MBTI가 잘 맞는 사람(70.7%)’, ‘밖보단 집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64.1%)’,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63%)’ 순으로 이어졌다.

반면 중요하지 않다고 대답한 비율이 더 높은 항목도 존재했는데, 이는 ‘나와 같은 학교 출신의 사람(76.4%)’과 ‘나와 정치 성향이 비슷한 사람(61.6%)‘, ‘나와 같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51%)’으로 나타났다.

 

(사진=우아한형제들)
(사진=우아한형제들)

배민 입점식당 매출 정산, 더 빨라집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원활한 현금 흐름을 돕고자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이 정산주기를 단축한다.

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대표 김범준)은 다음 달 7일부터 배민 입점 업주를 대상으로 정산 주기를 현 4일에서 3일로 하루 앞당기기로 했다. 이는 배달 업계 내 주요 경쟁사 가운데 가장 빠른 정산이다.

그간 배민 앱 내에서 고객이 비용을 결제하거나 구매를 확정하면, 전자지급결제대행사(PG사) 또는 간편결제사로부터 자금이 모두 회수된 후 이를 식당에 정산하기까지 4일(영업일 기준)이 소요됐다. 앞으로는 이 정산주기가 하루 더 단축되는 것이다. 이는 배민과 PG사, 간편결제사가 소상공인들의 어려움에 공감하며, 정산 일정을 당기기로 뜻을 모으면서 가능해졌다.

정산주기 단축은 ▲배달의민족 ▲배민1 ▲배민포장주문 ▲배민쇼핑라이브 ▲전국별미 ▲사전예약을 이용 중인 모든 업주가 대상이며, 오는 2월 7일 지급건부터 적용된다. 이에 따라 2월 2일 결제 또는 구매확정이 이뤄진 건은 주말을 제외하고 3영업일이 지난 7일에 바로 정산 받을 수 있다.

설 연휴 결제대금 선 지급은 오는 28일부터 다음 달 4일까지 진행된다. 기존대로라면 25일 이뤄진 결제건이 설 연휴 이후인 2월 3일 정산되지만, 이번 선 지급 방침에 따라 3 영업일 후인 28일에 바로 지급된다. 26일부터 28일까지의 결제건은 3 영업일 후인 2월3일부터 정산된다. 일자별 정산 금액과 입금일정은 배민셀프서비스에서 사장님이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사진=후다닥건강)
(사진=후다닥건강)

비대면 건강 비서 ‘후다닥 건강’ 2.0 출시

토털 헬스케어 플랫폼 ‘후다닥 건강’이 최근 리뉴얼 론칭했다. 주식회사 후다닥(대표 김승수)은 25일 의료 소비자들을 위한 ‘후다닥 건강’ 2.0 버전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후다닥’은 지난 2020년 일동제약이 개발한 의료 전문 포털 및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이다. 여기에는 의료, 의약, 건강 분야의 다양한 정보 및 서비스가 탑재돼 있다. 특히, 의료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후다닥 의사'와 일반인을 위한 '후다닥 건강' 등은 그 가능성을 검증 받아, 최근 일동홀딩스가 해당 사업부를 독립법인으로 설립했다.

회사는 의료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후다닥 의사’에 의사 2만명 이상이 가입했다고 밝혔다. 또 ‘후다닥 건강’은 일반인 사용자 50만명 이상이 다운로드하며, 양질의 서비스를 인정받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번 리뉴얼에는 위치 기반 검색 서비스를 통한 동네 병원 검색은 물론, 상급 종합병원 및 의료진 검색이 가능하게 했다. 특정 질환명과 자신에게 맞는 키워드만 입력해도 병원과 의료진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여기에는 전국 7만여 개 의료기관 및 4만 명의 상급·종합병원, 병원급을 포함한 의료진에 대한 최신 DB가 담겼다.  

또 건강과 관련된 질문을 남기면 사용자 주변의 동네 혹은 희망하는 지역의 전문의로부터 직접 답변을 받을 수 있는 ‘동네의사 Q&A’가 사용자 친화적으로 발전했다.

 

로앤컴퍼니, 국내 최다 판례 보유한 '빅케이스' 서비스 출시 

법률 서비스 플랫폼 ‘로톡(Lawtalk)’의 운영사인 로앤컴퍼니(대표 김본환)는 국내 최초의 본격적인 AI 기술 기반 법률 정보 검색 서비스인 빅케이스를 출시한다고 25일 밝혔다.

빅케이스는 약 53만 건의 판례 데이터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이 중 하급심 판례가 42만 건을 차지한다. 53만 건의 판례 데이터는 국내 출시된 법률 정보 검색 서비스가 보유한 판례 중 가장 많다. 또한 판례의 일부만 공개된 미리보기 판례도 약 260만 건에 달해 빅케이스에서 검색 가능한 판례는 약 313만 건에 이른다.

최신의 AI 기술이 적용된 빅케이스는 검색에 최적화된 알고리즘으로 설계됐다. 법률 정보를 찾길 원하는 누구나 간단한 검색을 통해 원하는 판례에 빠르고 정확하게 접근 가능하다.

또 ‘서면으로 검색’은 짧은 키워드 중심의 기존 검색 방식을 한 단계 고도화한 검색 서비스다. 이용자가 장문의 법률 문서를 검색창에 바로 입력하면 빅케이스 AI 엔진이 연관성이 높은 판례와 법령을 자동으로 찾아준다.

빅케이스는 회원 가입만 하면 누구나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또한 서비스 체험을 위해 일부 판례는 가입을 거치지 않고도 검색할 수 있도록 공개된다. 현재 빅케이스는 PC 버전으로 먼저 출시됐으며, 향후 모바일 버전도 선보일 계획이다.

서비스 출시를 기념해 이용후기 이벤트도 진행된다. 이벤트는 빅케이스 가입 후 서비스를 이용한 변호사를 대상으로 하며, 간단한 설문조사에 참여한 모두에게 음료 기프티콘을 증정한다. 참여 기간은 오늘부터 2월 28일까지이고, 경품 소진 시 조기 종료될 수 있다.


(사진=스타일쉐어)
(사진=스타일쉐어)

스타일쉐어, 파트너 지원 프로젝트에 60억 투입한다

Z세대 패션 플랫폼 스타일쉐어가 파트너 브랜드들과의 동반성장을 위하여 60억 규모의 지원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24일 밝혔다.

스타일쉐어의 파트너 지원 프로젝트는 각 파트너사의 성장 단계와 브랜드 색깔에 맞춘 마케팅 활동을 전방위 지원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자사가 보유한 미디어 채널과 크리에이터 풀, 콘텐츠 제작 역량을 동원하여 입점사들의 성장을 돕겠다는 설명이다.

지원 대상에는 신진 브랜드는 물론 브랜딩 리뉴얼을 통해 젊은 고객층과의 접점을 늘리기 원하는 중소 브랜드들도 포함됐다. 특히 Z세대 여성 고객을 타깃으로 하는 브랜드에 적극 투자하여 상생을 도모하는 동시에 플랫폼 차별성을 강화해 나가겠다는 전략이다.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은 브랜드 별 전담 인력을 배정하여 일대일 맞춤 케어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크리에이터 협업을 지원하는 ‘브랜드 전담 서포터즈’가 대표적이다. 스타일쉐어 소속 크리에이터들을 각 브랜드 앰배서더로 선정하여, Z세대 커뮤니티 내에 친밀감과 대세감을 만들어가는 접근 방식이다.

또 팀 내 성장 지원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브랜드 별 담당자를 배치했다. Z세대 패션 커머스에 대한 노하우와 데이터 인사이트를 갖춘 MD·마케터 등이 상품 운영전략, 행사 및 광고 효율, 크리에이터 성과 지표에 대한 리뷰를 분기별로 제공한다. 지원에 대한 사후 관리까지 책임져 참여사들의 만족도를 높이겠다는 의도다.

 

(사진=스파크플러스)
(사진=스파크플러스)

스파크플러스, 베스핀글로벌과 입주사 클라우드 환경 구축 MOU 체결

토종 공유오피스 업체 스파크플러스가 국내 클라우드 딜리버리 플랫폼 기업 베스핀글로벌(대표 이한주)과 입주사의 클라우드 업무 환경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

협약식은 지난 24일 스파크플러스 강남4호점에서 진행됐으며 스파크플러스 고객그룹 이용주 그룹장과 베스핀글로벌 옵스나우 플랫폼 비즈니스 김희석 팀장 등 양사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스파크플러스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베스핀글로벌과 함께 특별 할인가 등 입주사만을 위한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 및 혜택을 제공하기로 협의했다.

먼저, 베스핀글로벌은 아마존웹서비스(AWS)를 비롯한 주요 클라우드를 특별 가격으로 제공하고, 기업 별로 전담 AWS 인증 자격 전문가를 지원한다. 특히 베스핀글로벌은 AWS 공식 프리미어 파트너사로, 기업의 효율적인 클라우드 도입 업무를 제공하며, 운영 중 장애 발생시 실시간으로 위기 대응 서비스가 가능하다.

또한, 베스핀글로벌의 멀티 클라우드 관리 자동화 플랫폼 '옵스나우(OpsNow)'를 활용해 각 입주사에게 자동화된 운영 시스템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옵스나우는 실시간으로 클라우드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어 빠른 대응과 비용 최적화를 꾀할 수 있으며, 전반적인 운영에 대한 인사이트도 제공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