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떡볶이 등 외식 물가 상승 中..가격 미인상 브랜드는?
치킨·떡볶이 등 외식 물가 상승 中..가격 미인상 브랜드는?
  • 이영순
  • 승인 2022.02.28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랜차이즈 12개 품목에 대한 주요 메뉴 가격 조사 결과 발표

소비자 체감 물가가 나날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농림축산식품부가 부처 관리품목 4개(죽, 김밥, 햄버거, 치킨) 및 민생 밀접품목 8개(떡볶이, 피자, 커피, 자장면, 삼겹살, 돼지갈비, 갈비탕, 설렁탕) 등의 외식 프랜차이즈 12개 품목에 대한 주요 메뉴 가격을 조사하여 결과를 공개한다.

소비자가 자주 찾는 외식품목에 대한 주요 업체별 가격을 한 번에 모아 제공함으로써 소비자들의 합리적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가맹점 수 등을 고려하여 품목별 조사대상 프랜차이즈 브랜드 총 62개를 선정했고, 각 브랜드별 15개 매장(수도권 10, 광역 5)을 표본으로 선정했다.

2월 3주 차 조사에서 총 62개 브랜드 중 46개는 인상되지 않았으나, 16개는 인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죽은 전월 대비 4.0%↑(본죽), 햄버거는 1.1~10.0%↑(맘스터치, 버거킹, 맥도날드, KFC), 치킨은 5.9~6.7%↑(굽네치킨), 떡볶이는 5.4~28.7%↑(신참떡볶이, 죠스떡볶이), 피자는 3.2~20.2%↑(피자마루, 59피자, 도미노피자, 피자알볼로), 커피는 2.9~8.2%↑(스타벅스, 투썸플레이스, 할리스), 설렁탕은 1.8%↑(한촌설렁탕) 올라 외식물가 상승을 견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최근 4개월간 프랜차이즈 가격 인상 동향을 언급하며 식재료비 및 인건비 인상, 배달 수수료 부담 등 어려운 경영 여건 속에서도 소비자 부담 완화를 위해 가격을 인상하지 않은 브랜드가 상당수 있다고 밝혔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사진=농림축산식품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