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동승, 같은 성별끼리 하는 것이 안전 58.7%..이성과 택시 동승 반대 60.6%
택시 동승, 같은 성별끼리 하는 것이 안전 58.7%..이성과 택시 동승 반대 60.6%
  • 정단비
  • 승인 2022.03.29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본인 실명 확인, 같은 성별끼리 매칭 등 안전 장치 있어야 택시 동승 할 것 58.7%
코나투스, 택시 동승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발표

택시 동승 서비스에 대한 시민들의 생각은 어떨까?

택시 동승 서비스인 ‘반반 호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코나투스는 자사가 운영하고 있는 품질 향상을 위해 수도권 지역에서 월 3~4회 이상 택시를 이용하는 20대~ 60대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설문조사 결과를 밝혔다.

코나투스가 규제 샌드박스 내에서 2년 간 시범적으로 운영했던 택시 동승 서비스는 지난 1월 28일 택시운송사업의 발전에 관한 개정된 법률이 발효됐다.

(사진=코나투스)
(사진=코나투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택시 동승 서비스를 위해 현재 마련된 안전장치 중 안전에 도움이 되는 순서에 대해 ‘▲본인 실명 확인’, ‘▲같은 성별끼리 탑승’, ‘▲본인 명의 신용카드 등록’, ‘▲합승 전 택시 앞 뒤 분리 지정’ 순으로 답했다. 특히 현재의 안전 장치가 있어야 택시 동승을 이용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58.7%로 나타났다.

같은 성별끼리 매칭이 이뤄지는 것이 안전에 도움되는지에 대한 질문에 58.7%가 '도움된다'라고 평가했으며, '같은 성별끼리 탑승'이라는 안전장치가 없을 시 택시 동승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이용하지 않겠다' 48.9% 로 답했다.

그 이유로는 ‘이성간 탑승 시 우려되는 안전 이슈’가 69.7% 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한편 같은 성별끼리 매칭이 이뤄지는 안전 장치가 없어도 ‘이용하겠다’ 고 답한 응답자는 28.7%로, 그 이유는 ‘동성으로 제한 시 택시 배차율이 크게 떨어질 것 같다’ 41.8%로 가장 큰 이유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성과 택시 합승이 가능해지는 것에 대한 찬반 의견으로는 반대 60.6%, 찬성 36.5%, 기타 2.9% 순으로 답했다. 택시 동승 시 안전상의 이유로 모르는 이성과의 동승을 가장 우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택시 동승 시 승객의 안전을 위해 현재의 안전 장치 역할이 큰 것으로 풀이된다.

기타 질문에는 택시 동승 시 가장 큰 장점은 ‘동승을 통한 택시비 절감’ 66.1%, ‘택시 승차난 해소’ 28% 순으로 나타났으며, 택시 동승 시 가장 우려되는 점은 ‘범죄 발생 우려’ 55.2%, ‘모르는 사람과의 합승’ 31.4%, ‘코로나 상황 우려’ 11.4%로 나타났다.

한편 코나투스의 택시 동승 서비스인 반반호출은 서울 지역 내에서 출발지 간 거리 1km 이하인 승객 중 중복 구간에 따른 이용 요금 할인 혜택이 있는 승객을 자동으로 매칭해 30%~50% 요금 할인을 제공한다. 택시 수요를 감당하기 어려운 시간대인 밤 10시부터 오전 10시까지 운영한다. 더불어 승객들의 안전한 탑승을 위해 ▲본인 실명 확인 ▲본인 명의 신용카드 등록 ▲같은 성별끼리 탑승 ▲좌석 앞뒤 분리 지정 ▲동승 전용 보험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