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Q&A] 무릎 바깥쪽 통증, 무릎인대파열일까요?
[건강 Q&A] 무릎 바깥쪽 통증, 무릎인대파열일까요?
  • 이영순
  • 승인 2022.04.05 14: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사진=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

 

<건강 Q&A는 소비자가 궁금한 의학상식에 대해 의료진이 답해드립니다>

#잠실에 거주하는 대학생입니다. 날씨가 좋아지면서 평소 즐기던 조깅을 많이 하고 있는데, 얼마전 무릎이 시큰한 통증을 느끼게 됐습니다. 전에 느끼던 단순한 근육통과 달리 무릎 바깥쪽으로 통증이 심해서 혹 질환적 문제가 아닐지 걱정이 됩니다.

 

여가 활동으로 스포츠를 즐기는 사람들이 점차 많아지면서 자연스럽게 스포츠 손상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중 빠르게 달리거나 급작스럽게 방향 전환을 하고, 상대 선수를 밀치는 등의 격렬한 활동이 많은 종목은 스포츠 손상에 쉽게 노출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때 특히 조심해야 할 부상이 바로 무릎 부상입니다.

 

인대 손상의 유형은?

무릎 관절은 뼈와 인대, 연골, 힘줄, 근육 등 여러 가지 조직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조직들 중 무릎 인대는 뼈와 뼈 사이를 연결해주는 강한 섬유성 결합 조직으로써 관절이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을 합니다. 무릎 인대는 대표적으로 전방십자인대, 후방십자인대, 내측측부인대, 외측측부인대로 크게 4가지로 나뉩니다.

4가지의 무릎 인대 중에서 전방십자인대의 손상률이 가장 높게 나타나지만 그 외의 인대 손상률도 낮은 편은 아닙니다. 특히 무릎외측인대는 단독 손상보다는 다른 인대파열과 함께 동반 손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외측인대는 무릎 관절 바깥쪽에 위치하고 있는 인대로써 대퇴골과 비골을 연결하고 무릎 관절이 바깥쪽으로 빠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해당 부위는 무릎 안쪽에서부터 바깥쪽으로 강한 힘이 가해졌을 때 전방십자인대 또는 후방십자인대과 동반되어 파열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낙상사고나 스포츠 손상 등에서 무릎외측인대파열이 쉽게 발생합니다.

무릎외측인대파열이 발생하면 걸을 때 무릎에 불편함이 느껴지고, 무릎 바깥쪽으로 통증 및 부종이 나타납니다.  경미한 파열은 보조기 착용 및 물리치료, 재활치료 등의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하지만, 파열이 심하다면 수술적치료도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