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디지털성범죄 등 범죄 피해자 진술권·알권리 보장 개선
법무부, 디지털성범죄 등 범죄 피해자 진술권·알권리 보장 개선
  • 이영순
  • 승인 2022.04.19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범죄 피해자의 진술권 및 알권리 보장을 위한 통지제도 개선 방안이 발표됐다. 

법무부 디지털 성범죄 등 전문위원회는 17일 열 번째 권고안으로 '범죄피해자의 진술권 및 알권리 보장을 위한 통지제도 개선 방안'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범죄 피해자가 자신이 관련된 사건의 형사절차를 제대로 숙지하고 헌법상 보장된 피해자 진술권 등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서는 절차 진행 상황에 대한 정보 접근권이 적시에 충분히 보장돼야 한다는 취지다. 

그동안 피해자들이 사건 진행 상황이나 가해자의 정보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등 형사사법 절차 진행 과정에서 피해자에 대한 정보 제공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어 왔다.

이에 피해자 통지 대상에 ▲수사진행상황 ▲사건처분결과 ▲형 집행 및 보호관찰 집행상황을 포함하고 통지 여부에 재량적․주관적 요소를 최소화해 피해자 신청과 무관하게 의무적으로 통지하도록 형사소송법 조항을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위원회는 징계절차상 피해자에게 징계처분 결과를 통보하는 범죄가 한정적이고, 피해자가 요청하는 경우에만 통보하도록 하는 등의 피해자 통지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징계처분 결과 통보 대상을 디지털성범죄 등 피해자가 존재하는 중대한 법익 침해행위로 확대하고, 피해자 신청과 무관하게 의무적으로 통보하도록 징계 관련 법령을 개정할 것을 권고했다.

법무부는 "절차 진행 상황에 관하여 피해자의 알권리가 충실히 보장되는 사법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2차 피해를 방지하고 형사사법 절차를 통해 피해자가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