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판 압박용 보호대 안전성, 내구성 등 관리 미흡 '안전관리 사각지대'
시판 압박용 보호대 안전성, 내구성 등 관리 미흡 '안전관리 사각지대'
  • 이영순
  • 승인 2022.05.17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부 발암물질 폼알데하이드 검출 및 pH 부적합, 품질기준 마련 시급

압박용 보호대는 현재 안전성, 내구성 등 품질을 관리할 수 있는 규격기준이 의료용과 공산품 모두 마련되어 있지 않아 문제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국고령친화용품산업협회에서 제정 추진 중인 단체표준으로 시중 유통되고 있는 제품 20개를 대상으로 시험한 결과 전 시험항목에서 적합한 제품은 의료기기로 등록되 3개 제품(허리 압박용 보호대 1개, 무릎 압박용 보호대 2개)으로 나타났다. 현재 관리 사각지대인 압박용 보호대로부터 소비자 피해 예방을 위해 품질관리 규격기준 마련이 시급하다는 의견이다.

압박용 보호대 50% 이상이 표시사항 미표시이고 허리 압박용 보호대(70%)와 공산품(45%)에서 미표시가 더 많았다. 무릎 압박용 보호대 10개 제품 중 5개 제품이 표시사항 부적합으로, 의료기기 등록 제품 1개, 공산품 4개 제품으로 나타났다. 

허리 압박용 보호대 10개 제품 중 7개 제품이 표시사항 부적합으로, 의료기기 등록 제품 2개, 공산품 5개 제품으로 나타났다. 

라벨 표시사항에서 공산품(9개 부적합)이 의료기기 등록 제품(3개 부적합)보다 부적합이 높게 나타나 라벨 표시사항을 준수할 수 있는 강화방안이 필요하다. 

무릎 압박용 보호대 제품의 경우 제조번호 및 제조연월, 허리 압박용 보호대 제품의 경우에는 제조사명, 제조번호, 제조연월에 대한 표시가 미흡했다. 

또  조사대상 제품의 가격은 무릎 압박용 보호대의 경우 최소 9,060원~ 최대 39,900원이고, 허리압박용 보호대는 최소 9,900~최대 69,300원으로 제품 간 가격차이가 크게 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연맹
ⓒ한국소비자연맹

이번 조사에서 압박용 보호대의 유해물질 중 아릴아민과 알러지성 염료 함유량의 경우 무릎 압박용 보호대 10개 제품, 허리 압박용 보호대 10개 제품 모두 기준에 적합했다. 한국고령친화용품산업협회에서 제정 추진 중인 단체표준 「무릎보호대」와 「허리보호대」의 관리기준에 따른다. 

하지만 무릎 압박용 보호대 제품의 경우 의료기기 등록 제품 중 3개 제품, 공산물 2개 제품이 부적합으로 나타났으며, 기준을 초과한 5개 제품의 측정치는 표면이 pH 7.9~8.9, 이면이 pH 7.8~9.5 이다. 

이면이란 제품을 착용했을 때 피부에 닿는 면이다.

허리 압박용 보호대는  의료기기로 등록된 1개 제품이 기준을 초과하였으며 측정치는 pH 8.2 이다. pH(수소이온농도)는 섬유제품 염색가공시 산성 또는 알칼리성을 알 수 있으며 pH가 적절치 못할 경우 피부자극, 알레르기성 접촉 피부염을 유발시킬 수 있다.

가정용 섬유제품의 pH 기준치는 4.0 ~ 7.5로 약산성 ~ 약염기성 범주이다. 

한국고령친화용품산업협회에서 제정중인 단체표준 「무릎보호대」와 「허리보호대」의 관리기준에 따른다. 

폼알데하이드 기준 부적합은 2개 제품으로 각각 129 mg/kg와 314 mg/kg로 가정용 섬유제품 기준치(75 mg/kg)보다 약 1.7~4.2배를 초과했다. 

폼알데하이드는 시력장애, 피부장애, 소화기 및 호흡기 장애 유발 가능성이 있다. 

한국고령친화용품산업협회에서 제정중인 단체표준 「무릎보호대」와 「허리보호대」 의 관리기준은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안전관리법의 안전기준준수 부속서1(가정용 섬유제품)의 아동용 섬유제품에 따른다. 

또 압박용 보호대 4개 제품(무릎 압박용 보호대 2개, 허리 압박용 보호대 2개)의 파스너 테이프의 인장전단강도가 기준에 부적합하고, 각제품별로 시험결과 값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다. 무릎 압박용 보호대는 약 2.5배, 허리 압박용 보호대 약 4.5배 차이가 났다.

무릎 압박용 보호대 파스너테이프의 인장전단강도는 의료기기 등록제품 2개, 공산품 2개 제품이 부적합이고, 제품 간에는 최소 3.23 N/㎠ ~ 최대 12.03 N/㎠ 로 약 4.5배 차이가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