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단신] KB국민은행·하나은행· IBK기업은행 外
[금융단신] KB국민은행·하나은행· IBK기업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2.06.09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환경부와 환경교육 협력 위한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 환경부와 ‘지속가능한 미래 실현을 위한 환경교육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KB국민은행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임직원을 대상으로 환경교육을 실시하고 은행 내에서 자발적인 탄소중립 실천 분위기가 조성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홍보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국민을 대상으로 환경교육 사회공헌 사업을 발굴하고 사회 전반에 활성화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환경교육 업무협약에 금융업종 대표기업으로 참여하게 돼 기쁘다”며, “ESG 문화 조성을 위해 고객과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다양한 환경 교육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나은행, ‘하나원큐 레디투고’ 이벤트 실시

하나은행은 코로나19 방역 완화에 따른 해외여행 수요 상승에 발맞춰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고객을 위한 ‘하나원큐 레디투고’ 이벤트를 9일부터 7월 31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하나원큐 레디투고’는 ▲환전지갑 ▲하나의 여행 적금 ▲비바 G 플래티늄 체크카드 3가지로 구성된 패키지 이벤트로 ‘하나원큐 레디투고’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이용손님에게 ‘응모권’이 차등 지급된다.

‘응모권’을 모은 손님 중 추첨을 통해 △여행지원금 300만원(1명), △아이패드 에어 5세대 64GB(3명), △스타벅스 카페 아메리카노(Tall)(응모권 5개 이상, 전원)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KB국민은행, 어르신을 찾아가는 은행 ‘KB 시니어 라운지’ 개설 추진

KB국민은행은 급속한 디지털화에 따른 고령층의 금융 소외를 해결하고자 서울시 내에 고령인구가 많은 5개 자치구의 어르신 복지센터와 협력해 오는 7월 ‘KB 시니어 라운지’ 개설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KB 시니어 라운지’는 5개 자치구(중랑구, 은평구, 노원구, 강동구, 강서구)의 어르신 복지센터를 방문해 주 1회 정해진 요일마다 대형 밴을 통해 순환 운영되는 이동점포다. 운영시간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3시이며 ‘KB 시니어 라운지’ 전담직원을 배치해 ▲현금 및 수표 입출금 ▲통장 재발행 ▲연금수령 등 고령층 고객이 주로 이용하는 금융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KB 시니어 라운지'를 운영하는 복지센터와 협력해 고령층 고객 대상 금융사기 및 보이스피싱 예방 등 금융교육 프로그램도 진행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개인형 퇴직연금(IRP) 거래 시스템 개선’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개인형 퇴직연금(IRP)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연금수령방식을 다양화하는 등 퇴직연금 거래 시스템(대면·비대면)을 개선했다.

이번 개선으로 개인형 퇴직연금(IRP)을 이용하는 고객이 연금수령을 신청할 떄 기존의 정액지급형이나 조기집중형 등 다소복잡한 수령방식을 통합해 기간 지정 방식(수령기간을 지정)과 금액 지정 방식(수령금액을 지정)으로 이원화했다. 또한 연금수령고객이 갑자기 현금이 필요할 경우를 대비해 횟수 제한 없이 자유롭게 인출이 가능한 자유인출방식과, 연금을 수령중인 고객이 필요시 연간 연금수령한도 내에서 연 1회 추가 인출이 가능한 일부인출방식을 신설했다. 

이밖에도 기존 연금수령 신청시 연금수령방식을 한 번 설정하면 수령 개시 후 변경이 불가 했으나 가능하도록 했으며, 연금 수령중인 고객도 ETF로 연금자산을 운용할 수 있도록 고객 선택권을 개선했다. 또한, DC/IRP 등 퇴직연금을 ETF로 운용시 상품 교체 편의성도 개선했다. 기존에는 ETF거래시 반드시 기존상품(정기예금, 펀드 등)을 현금화한 후 매수가 가능했으나, 이번 개선으로 기존상품과 ETF간 직접거래가 가능해졌다.

한편, 우리은행은 지난해 10월부터 비대면으로 개인형 퇴직연금(IRP)을 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수수료를 전액 면제하고 있다.

 

NH농협은행, 국립공원공단과 ESG경영 상호협력 업무협약 체결

NH농협은행은 지난 7일 국립공원공단과 ‘ESG경영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농협은행과 국립공원공단은 양 기관이 상호 보유하고 있는 자원·정보·네트워크 등을 활용해 탄소중립을 위한 ESG경영 협력,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금융지원, 사회적 취약계층 지원사업 등을 함께 적극 추진할 예정이다.

농협은행은 국립공원 생태계 보전 및 유지를 위한 국립공원 자원봉사 활동을 장려하고 국립공원 방문 활성화를 위한 ESG 특화 수신상품을 준비 중에 있으며, 경제적 어려움으로 결혼식을 올리지 못한 취약계층을 위해 국립공원공단이 운영하는 ‘국립공원 숲 속 결혼식’을 후원할 계획이다.

한편, 농협은행은 ESG경영 확대와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탈석탄 금융 선언, 글로벌 이니셔티브 가입, ESG경영 우수기업 금융지원, 신재생에너지 투자 확대 등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에 있다.

 

IBK기업은행, ‘제1기 Young Star PB’ 선발

IBK기업은행은 미래 자산관리 전문인력을 선발하는 ‘제1기 Young Star PB’ 임명식을 지난 3일에 가졌다고 밝혔다.

‘Young Star PB’는 미래 자산관리를 이끌어갈 MZ세대 대표 PB로, 이번 첫 1기는 총 5명이 선발됐다. 기업은행은 인재양성과 전문성강화를 위해 선발된 직원에게 소양교육과 자산관리 세미나 등 전문교육을 지원한다.

선발된 직원들은 앞으로 기업은행 자산관리고객에게 금융·세무·부동산 등 각 분야에서 최고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내부적으로는 신임 PB 멘토링 등 리더활동을 수행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