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당근마켓·다방·요기요·청소연구소 外
[스타트업 소식] 당근마켓·다방·요기요·청소연구소 外
  • 정단비
  • 승인 2022.07.13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근마켓 비즈프로필 ‘단골’ 이용자 200만명 돌파

당근마켓은 비즈프로필에서 ‘단골 맺기’를 통해 지역 가게 소식을 받아보는 ‘단골’ 이용자의 수가 200만명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비즈프로필이 단골 모으기에 효과적인 서비스로 알려지면서 동네 가게 가입자 역시 빠르게 늘어나고 있다. 지난해 2월 출시 이후 1년 5개월만인 현재 53만개의 가게들이 가입했다. 먹거리부터 생활, 건강, 미용, 교육 등 다양한 업종에서 월 평균 3만개의 가게들이 들어온 셈. 이용자수도 빠르게 늘고 있다. 현재 비즈프로필의 누적 이용자는 1800만명이며, 이용 횟수는 약 5억건에 달한다. 

더불어 당근마켓 홈피드에 노출되는 단골 가게 소식 클릭율은 일반 중고거래 게시물 대비 8배 이상에 달할 정도로 반응이 뜨겁다. 즐겨 찾는 빵집에서 갓 구운 빵이 나오는 시간이나 신메뉴 소식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고, 시즌마다 들리는 네일샵의 여름할인 이벤트, 안경점의 신제품 렌즈 입고 소식 같은 필요한 정보들을 접할 수 있다. 

 

피플카, 편도형 카셰어링 서비스 이용량 30배 증가

서울시에 따르면 올해 1~5월 서울시 공공자전거인 따릉이 대여 건수가 1414만건으로 전년 동기 1022만건 대비 38.3% 증가했다. 일상 회복이 가속화되며 고객의 이동 여정에서 따릉이가 단거리 편도형 이동 수단으로 선호되고 있는 상황이다.

카셰어링 업계에서도 중장거리 이동 시 택시,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할 수밖에 없던 고객을 위해 편도형 이동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카셰어링 플랫폼 피플카는 지난해 8월 편도형 카셰어링 서비스 ‘리턴프리’ 론칭 후 10개월만에 편도형 이동 서비스 이용량이 30배 이상 증가했다. 특히, 편도형 카셰어링 서비스는 올해 1월 대비 6월 이용량이 105% 상승하며 고객들의 새로운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해가고 있다.

피플카는 심야교통난이 심해졌던 지난달 시간대별 이용량을 분석한 결과, 20~24시 이용 건수가 27.1%로 가장 높았으며, 16~20시 이용 건수는 23%로 두 번째로 높았다. 택시 공급이 수요를 감당하지 못하고, 심야 시간 대중교통 이용에 어려움이 있던 부분을 피플카 편도형 카셰어링 서비스 리턴프리가 보완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된다.

 

다방, 비대면 계약 서비스 ‘다방싸인’ OX퀴즈 이벤트 진행

부동산 정보 플랫폼 '다방'이 다방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다방싸인 아는 만큼 편해진다’ 이벤트를 시행한다.

오는 30일까지 20일간 진행되는 이번 이벤트는 다방이 지난해 출시한 부동산 비대면 계약 서비스 ‘다방싸인’에 대한 이용자들의 인식과 만족도 제고를 위해 기획됐다. 

다방 회원이라면 누구나 다방 애플리케이션과 공식 웹사이트 이벤트 페이지를 통해 참여 가능하며, 다방싸인에 대한 OX 퀴즈를 풀면 자동 응모된다. 이벤트 기간 동안 매 자정마다 새로운 문제가 출제되며 매일 이벤트에 참여할수록 당첨 확률은 높아진다. 

당첨자에게는 누적 점수에 따라 ▲LG전자 스텐바이미(1명) ▲다이슨 퓨어쿨 데스크(2명) ▲삼성전자 비스포크 제트봇(3명) ▲신세계/이마트 상품권 3만 원권(40명) ▲배스킨라빈스 파인트 모바일 쿠폰(100명) ▲스타벅스 아이스 아메리카노 모바일 쿠폰(200명) 등의 경품을 제공한다.

 

요기요, R&D 직무 세미나 ‘요기요 커리어 연구소’ 개최

요기요는 13일 ‘위대한상상’ 유튜브 채널을 통해 R&D 센터 내 주요 직무를 소개하고, 예비 지원자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요기요 커리어 연구소’를 진행한다.

이번 직무 소개 세미나는 올여름 R&D 대규모 경력직 채용을 맞아 ▲프로덕트 오너(PO) ▲데이터(Data) ▲프론트엔드(Frontend) ▲백엔드(Backend) 등 네 가지 직무와 업무 환경에 대해 예비 지원자들이 깊이 있게 알아볼 수 있도록 마련됐다. 요기요 R&D 센터에 관심 있는 누구나 손쉽게 참여해 직무 정보를 얻어갈 수 있도록 오후 7시부터 1시간 동안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요기요 커리어 연구소’의 전 세션은 실무자가 직접 출연해 실무 지식과 직무 수행 능력, R&D 센터의 일하는 방식 등을 생생하게 전달해 줄 예정이다. 여기에 직무별 합격 노하우와 실시간 채팅을 통한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해 지원자들의 궁금증 해소에 적극 나선다.

세미나 사전 신청자를 위한 선물도 준비했다. 사전 신청자와 실시간 질의응답 참여자 중 추첨을 통해 요기요 5만원 상품권을, 세미나 참석 후 면접을 진행하면 요기요 10만원 상품권을 지급한다. 자세한 정보는 요기요 테크 채용 사이트 세미나 안내 배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건강습관앱 챌린저스, 비즈니스 모델 강화...‘체험단 챌린지’ 단행

건강습관앱 ‘챌린저스’를 운영하는 화이트큐브가 앱 비즈니스 모델에 ‘체험단 챌린지’를 도입했다. 각종 건강 관련 제휴 브랜드의 충성고객 확보를 돕기 위한 리뉴얼이다.

챌린저스의 ‘체험단 챌린지’란, 각종 브랜드에서 신제품 출시 등으로 마케팅이 필요한 때 브랜드의 페르소나(소비자에게 각인될 만한 대외적 이미지)에 꼭 맞는 챌린저스 유저를 연결해주는 서비스이다. 고객 반응을 확인하고 싶은 브랜드의 타깃 고객을 선정해주고, 모집까지 대행하는 것이 특징이다. 기업 입장에서는 시간과 인력을 따로 들이지 않고도 제품 홍보에 적합한 고객을 모을 수 있다.

‘체험단 챌린지’ 모집 선별요소는 △성별 △연령 △챌린지 참가 이력 △SNS활성지수 등으로 그동안 체험단 마케팅을 진행하던 브랜드들이 가장 필요로 하던 데이터를 반영했다. 챌린저스 제휴 브랜드가 체험단 모집 시 최대한 원하는 고객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스파크플러스, 공유오피스 업계 최초 디지털 워크스페이스 오픈

스파크플러스가 업계 최초로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공간을 만날 수 있는 ‘SP 워크스페이스(SP Workspace)’ 서비스를 베타 오픈한다.

SP 워크스페이스는 모바일/온라인 상에서 스파크플러스 전 지점의 공간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프롭테크 서비스다. 팬데믹 이후 거점형 업무 공간 등을 마련하는 기업이 크게 증가함에 따라 고객의 지점 방문 및 공간 이용 편의를 높이는 방향으로 기획됐다.

이번 신규 서비스는 스파크플러스 멤버십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베타 버전으로 확인 가능하며 이르면 연내 정식 서비스를 론칭할 계획이다. 이번 베타 버전을 통해 제공되는 주요 서비스는 ▲SP Space(스페이스) ▲SP Check-in(체크인) ▲SP Maps(맵스) ▲SP Benefit(베네핏) ▲SP Contents(콘텐츠)다.

먼저, 스페이스는 스파크플러스 지점별 내부 공간을 디지털로 구현한 미리보기 서비스다. 라운지, 미팅룸, 편의시설 등의 위치 확인은 물론 맵 내에서 해당 시설 예약까지 가능하다. 업무집약형 비즈니스 라운지인 스플라운지에서는 포커스데스크(집중 업무 좌석)의 예약 기능도 마련했다. 이로써 고객들은 라운지 상황을 확인하고 혼잡도를 고려해 좌석을 선택하는 등 합리적인 업무가 가능해진다. 

체크인은 앱 QR코드(모바일 키 카드)를 통해 전 지점을 출입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모바일 키 카드는 실물 카드 방식일 때와 달리 분실 위험이 낮다. 또 직원을 통해 지점 방문 신청을 해야하는 타 공유오피스 브랜드와 달리 고객이 직접 원하는 지점 선택 및 방문 등록을 할 수 있어 간편하다. 맵스는 서울·경기 전역에 있는 공유오피스 지점 및 스플라운지 위치를 지도로 확인하고 바로 방문 등록할 수 있는 서비스로 체크인과 함께 거점 근무 운영 효율을 높인다. 

 

청소연구소, 청소매니저 7만명 돌파...매니저 추천 보너스 제도 실시

홈클리닝 서비스 플랫폼 ‘청소연구소’를 운영중인 생활연구소에서 전문 교육을 수료한 청소매니저 수가 7만명을 돌파했다. 이중 30대와 40대의 매니저수가 전체의 20%를 차지하며 매월 전달 대비 최대 30% 이상 늘고 있다고 밝혔다.

서울∙경기 대부분 지역에서 서비스 중인 청소연구소는 부산, 대구, 인천, 광주, 대전, 울산 등 6대 광역시와 청주, 경산, 김해, 양산, 천안, 아산 등 주요 지역에서도 운영 중이며, 지난달에는 서울 지역을 시작으로 ‘사무실 청소까지 서비스’까지 확장한 바 있다. 

청소연구소는 전국 주요 도시 및 사무실 청소 서비스 오픈으로 매니저 수가 빠르게 증가함에 따라 평균 1만 2600원의 시급과 업무지원금 10만원 지원을 비롯, 대출 지원, 책임손해보험, 든든 멤버십 제도 등을 운영하며 지원을 확대해 왔다.

청소매니저 7만명 돌파에 맞춰 청소연구소는 ‘청연V파트너 보상 제도’를 새롭게 선보이며 기존 활동 중인 매니저가 추천해 교육 수료 후 첫 활동을 개시하면 1인당 5만원의 활동비와 추가 보너스를 제공, 3∙6∙12명 소개시 각각 보너스로 25만원∙50만원∙100만원 등 인원에 제한없이 지원할 계획이다.

 

혼족의제왕, '자취원정대' 베타테스트 시작

1인가구 웰빙 플랫폼 '혼족의제왕'이 신규 프로그램인 '자취원정대'  베타테스트를 시작한다. 이번 테스트는 집안일 습관을 만드는 '도전! 오늘의살림'과 절약 습관을 만드는 '도전! 원룸탈출' 2가지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지난 11일부터 시작된 자취원정대는 자기계발서 ‘맥스웰 몰츠, 성공의 법칙’에서 나오는 '21일 습관의 법칙'을 기반으로 21일 동안 진행되며, 온라인 미션 인증을 더불어 오프라인 플랜북 세트도 제공된다.

혼족의제왕 관계자는 "그동안 자취매니저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1인가구들이 미션에 도전한 뒤 작심삼일 하는 것을 많이 봤다. 이를 보완하기위해 이번 자취원정대는 혼자 도전을 하는 것 보다 다른 혼족들과 같이 도전하며 21일 동안 습관화를 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며 "혼족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