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DB손해보험·우리은행·KB국민은행·하나캐피탈 外
[금융 단신] DB손해보험·우리은행·KB국민은행·하나캐피탈 外
  • 정단비
  • 승인 2022.07.15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DB손해보험, ‘옐로카펫’, ‘사랑나눔봉사’ 협약

DB손해보험은 지난 12일 초록우산어린이재단과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안전을 위한 ‘옐로카펫’ 및 소외계층 지원을 위한 ‘사랑나눔봉사’ 협약식을 진행했다.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DB손해보험이 추진하고 있는 옐로카펫 설치 캠페인은 횡단보도 신호대기공간을 노란색으로 구획화해 어린이의 교통안전 관심을 유도하고 운전자의 시인성을 높임으로써 통학로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교통안전 사업이다.

행정안전부, 교육부 등 정부기관과의 어린이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올해는 교육부로부터 옐로카펫 미설치 학교 리스트를 제공받아 30개의‘사인블록형 옐로카펫’을 설치하는 등 전국 100여 개의 초등학교 주변에‘옐로카펫’을 설치 및 보수하고 50개의 ‘옐로그늘막’을 설치할 예정이다.

또한 소외계층 어린이들을 위해 전국 49개 사회복지시설에 프로그램 비용 등을 후원하고 설계사 사랑나눔봉사단을 운영해 설계사가 직접 기관에 방문해 봉사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복합 IT 교육공간 조성 기금 전달

우리은행은 지난 13일 중구 회현동 우리은행 본점에서 독거노인종합지원센터에 노년층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WOORI 어르신 IT 행복배움터’조성 기금 1억원을 전달했다.

‘WOORI 어르신 IT 행복배움터’는 금융·쇼핑·무인 주문 등 일상생활 전반에서 디지털화가 가속화됨에 따라 심화되고 있는 노년층의 디지털 소외현상의 해소를 위해 우리은행이 노인복지시설 內 조성하는 복합 IT 교육공간이다.

이번 사업은 노년층이 실생활에서 접하는 다양한 디지털 기기를 직접 조작하며 체험할 수 있는 디지털·IT 교육공간 구축 뿐만 아니라 맞춤형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해‘함께하는 건강한 디지털 사회’로의 전환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교육공간은 우리은행과 자매결연을 맺은 사회복지기관인 ‘우리사랑나눔터’에 처음으로 조성될 계획이다.

 

KB국민은행-기술보증기금, 탄소중립 경영확산 위한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종호)과 탄소중립 경영확산 지원을 위한 금융지원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은 연료전환, 공정전환·개선, 탄소저감기술 사업화 등 온실가스 감축성과가 있거나 예상되는 기업에게 탄소가치 평가수수료와 보증료를 지원한다. 지원 대상은 ▲신재생에너지 발전 또는 산업기업 ▲탄소감축 시설을 도입하거나 연료를 전환하는 자체감축기업 ▲탄소감축 제품, 부품 등을 생산해 공급하는 외부감축기업 등이다.

KB국민은행은 기술보증기금에 보증료 지원금과 탄소가치 평가수수료를 출연해 탄소가치 심층평가수수료 건당 5백만원과 탄소가치평가보증서를 발급 시 기업이 납부해야 할 보증료 중 연 0.5%를 2년간 지원한다.

또한 은행의 보증료지원과 별도로 기술보증기금은 보증료를 최대 0.4%p 감면하고 보증비율을 우대해 탄소가치 평가보증서를 발급하게 된다. 

 

우리은행, 한국-베트남 교류 및 관광 유치 업무협약 체결

우리은행은 한국-베트남 수교 30주년을 맞아 베트남 현지법인 베트남우리은행이 한국관광공사 하노이 지사와‘한국-베트남 미래세대 교류 및 관광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베트남우리은행은 이번 협약으로 한국을 방문하는 베트남 유학생과 관광객을 위한 금융거래 이용 편의성을 높이게 됐다.

우선, 베트남에서 발급한 우리은행 카드로 국내에서 한화로 현금 인출이 가능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한국을 방문한 베트남 관광객과 유학생은 베트남 통화를 번거롭게 환전하지 않고 국내 ATM기기를 이용해 한화로 인출할 수 있으며, 국내 오프라인 가맹점에서도 결제가 가능하다.

또한, 베트남우리은행은 오는 8월 초부터 한국관광공사가 주최하는 유학생 환영이벤트를 통해‘웰컴키트’를 제공한다. ‘웰컴키트’는 유학 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상품으로 구성된 선물 세트로, 한국-베트남 교류에 대한 비전과 의지가 담겨 있다. 

 

하나캐피탈, ‘자동차 플랫폼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하나캐피탈은 차세대 자동차 플랫폼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해 MZ세대로 부터 새로운 아이디어를 제안 받는 ‘자동차 플랫폼 아이디어 공모전’을 오는 8월 29일까지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은 손님 중심의 자동차 플랫폼 콘텐츠 발굴에 대한 아이디어 공모전으로, 국내 소재 대학(원)생 및 졸업 후 2년 이내 취업 준비생이라면 누구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안할 수 있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5백만원의 상금이 주어지며, ▲대상 1명 ▲최우수상 1명 ▲우수상 2명을 선정해 총상금 1천만원을 제공한다. 또한, 8월 중 진행되는 하나캐피탈 채용 연계형 인턴십 지원시 수상자에게 가점을 부여하는 특전도 함께 제공될 예정이다. 

 

IBK캐피탈, 소외계층아동 주거환경 개선사업 지원

IBK캐피탈은 지난 7월 13일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에 소외계층 아동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기부금 6,000만원을 전달했다.

초록우산 어린이재단은 국‧내외 소외아동의 권리향상을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재단으로서 생활 및 주거환경 개선, 교육환경 개선 등 다양한 아동보호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단체다.

이번 기부금 전달은 거주환경 및 교육환경 열위한 영등포구 소외계층 아동들의 주거권 향상을 위한 주거환경 개선사업에 사용될 예정으로, 기부금 전달을 통해 소외계층 아동들이 신체적, 정식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줄 예정이다.

한편 IBK캐피탈은 IBK기업은행이 100% 지분을 가지고 있는 자회사로, 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실시해오고 있으며, 2022년에도 장애인, 불우아동, 독거노인, 미혼모, 도움이 필요한 청소년 등 사회의 어려운 이웃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신한금융그룹, ‘2021 ESG 보고서’ 발간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14일 지난해 그룹의 주요 ESG 활동과 관련 데이터를 공시하는 ‘2021 ESG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국내 금융사 최다인 17회째 발간한 ‘2021 ESG 보고서’는 지난해 신한금융이 추진한 ESG 활동의 항목별 사업 분류 및 정량 데이터를 담은 ESG 종합보고서다.

특히 이번 보고서에서는 신한금융의 ESG 금융 실적에 대한 정량 데이터를 별도 Factbook 형태의 엑셀파일로 게시함으로써 투자자와 평가기관 등 이해관계자를 위한 투명성과 편의성을 함께 높였다. 

또한 최근 발표한 IFRS(국제회계기준위원회)의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공개초안, WEF(세계경제포럼)의 SCM(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지표), GRI Standards 2021(지속가능경영보고서 표준자료) 등의 최신 글로벌 스탠다드를 적용한 선진적인 지표의 신설을 통해 ESG 공시 내용의 수준을 한층 강화했다.

‘2021 ESG 보고서’의 ‘환경(E) 챕터’에서는 ‘금융자산의 탄소배출량 측정 시스템’ 및 ‘ESG 평가모형’ 개발, CBI(국제기후채권기구)의 사전 인증을 획득한 녹색채권인 ‘기후채권’ 발행 관련 활동 등을 공개했으며, ‘사회(S) 챕터’에서는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인 ‘신한 스퀘어브릿지’, 금융교육 통합 플랫폼인 ‘신한 이지(Easy)’의 구체적인 활동 내역을 담았다. 

또한 ‘거버넌스(G) 챕터’에서는 그룹사의 이사회 내 ESG 위원회 신설, ESG 성과관리체계 구축, 금융사기 예방활동 등 ESG 실행 및 가속화를 위한 신한금융의 진정성 있는 활동을 정리했다.

 

KB국민은행, ‘KB LIVE X 에스파’ 라이브방송 이벤트 시행

KB국민은행은 15일 저녁 7시에 에스파와 함께‘KB LIVE X 에스파’ 라이브방송 이벤트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이벤트는 Z세대 금융플랫폼인 ‘리브 Next’ 고객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라이브방송에 참여한 고객 중 30명을 추첨해 ▲에어팟 프로 ▲에스파 ‘Girls’ 친필 사인 앨범 ▲BBQ치킨 모바일쿠폰 ▲스타벅스 모바일쿠폰을 제공한다.

‘KB LIVE X 에스파’ 라이브방송은‘리브 Next’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에스파와 함께하는 밸런스게임, 팀별 용돈 쟁탈전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