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 內, 황우여의 '이동흡 표결'은 도리 아니다
새누리 內, 황우여의 '이동흡 표결'은 도리 아니다
  • 권용준 기자
  • 승인 2013.02.07 10: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성태, "지금이라도 현명하고 책임 있는 선택해야…"

새누리당 내에서도 황우여 대표 등 당 지도부가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 임명동의안을 국회에서 표결처리해야 한다는 의견을 보이는 데 대해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7일 새누리당 김성태 의원은 "황 대표는 지난번에 '특정업무경비로 콩나물 사면 안되지' 하면서 부정적 입장을 내비쳤는데 지금 와서 입장을 바꾸는 것은 집권당의 대표로서 할 도리가 아니다"고 밝혔다.

▲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가 지난달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각종 의혹에 관한 질문을 받으며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뉴스1
이 후보자 인사청문특위 위원으로 부적격 입장을 밝혔던 김 의원은 이날 PBC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서종빈입니다'에 출연, "이 후보자를 놓고 표결까지 가는 것은 새누리당 지도부 입장에서도 상당한 정치적 부담이 따르는 위험한 선택"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김 의원은 "표결 강행 자체만으로도 부정적 여론이 상당히 거셀텐데 만약 본회의에서 부결된다면 새누리당은 정치적 타격이 극심할 것으로 본다"며 "야당의 반발이나 여론의 비난을 무릅쓰면서까지 황 대표가 표결을 고집할 필요가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황 대표의 이런 입장이 '국회 표결'을 강조하는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의중을 반영한 것인지에 대해선 "(황 대표가) 어떤 연유에서 그런 입장을 취했는지 저는 모를 바"라며 "박 당선인 입장에서는 원칙적으로 국회가 할 도리를 다 해달라는 정도의 입장을 밝힌 것으로, 이 후보자 처리까지 새누리당 의원들에게 부담을 준 것은 아닌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임명권자가 지명하면 국회에서 처리해야 하는 절차는 분명 맞지만 청문회에서 부적격자로 본회의 표결을 할 필요가 없다는 상황이 되면 보통 표결을 올리지 않았다"며 "청문특위에서 경과보고서도 채택하지 못한 마당에 국회의장이 직권으로 상정해 표결까지 가서 심판을 내려주는 것은 상당히 소모적이다"고 지적했다.

한편, 김 의원은 이 후보자가 '국회 표결 전까지는 자진사퇴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밝힌 데 대해 "참담하고 갑갑한 심정이다. 주변관리나 자기관리, 자신의 허물로 인해서 헌재소장 공석 사태가 벌어졌고 여야 간 갈등이 반복되고 있는 상황에서 대법관과 헌법재판관까지 하신 분이 거취문제를 가지고 나라 전체를 어려움에 빠지게 한다는 것이 믿기지 않는다"며 "지금이라도 현명하고 책임 있는 판단을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