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생긴 직업 33개나? 내 적성에 맞는 일자리, 뭐가 있지? 
새로 생긴 직업 33개나? 내 적성에 맞는 일자리, 뭐가 있지? 
  • 김다솜
  • 승인 2022.08.19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gettyimagesbank
ⓒgettyimagesbank

디지털 시대로의 급격한 전환이 이뤄지면서 사라지는 직업도 있지만, 반대로 새로 생겨난 직업도 33개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고용정보원은 얼마 전 경영, 관리, 사무, 행정 분야의 33개 신생 직업을 공개했다. 

이는 2028년 발간 예정인 ‘한국직업사전’ 통합본 제6판 준비를 위한 조사 과정에서 발견된 것이다. 한국직업사전은 1969년 처음 발간된 이후 2019년 제5판까지 나왔다. 제5판 기준 국내에는 1만6891개의 직업이 등재돼 있다. 

이번에 공개된 33개 신생 직업에는 데브옵스 엔지니어, 그로스해커 등 이름만 들어서는 어떤 직업인지 쉽게 알아차리기 어려울 정도로 생소한 직업들이 다수 포함됐다. 어떤 직업들이 있는지, 내게 어울릴 만한 직업도 있는지 확인해보기로 한다. 

 

‘데이터라벨러’ 

인공지능(AI)이 학습 데이터를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텍스트나 사진 이미지, 동영상, 사운드 등의 파일에 등장하는 사물과 동식물, 특정 단어 등에 라벨(정보 표식)을 수집하고 입력해 가공하는 직업이다. 

가령 AI에게 ‘강아지’가 무엇인지를 가르쳐야 한다면 사진에서 강아지가 나온 부분을 표시해 ‘강아지’라는 라벨을 붙여주는 것이다. 이를 통해 AI는 라벨링 된 강아지의 사진들의 특징을 반복 학습하며 강아지를 인지할 수 있게 된다. 

데이터라벨러는 코로나 시대 신종 부업으로도 화제를 모은 바 있다. 지난 2020년 AI 학습 데이터 플랫폼 기업 크라우드웍스가 회원 2600여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 이상(54.3%)이 현재 직장인이나 자영업자라고 응답하기도 했다. 

 

‘데브옵스 엔지니어’ 

데브옵스는 ‘개발’(Development)과 ‘운영’(Operation)의 합성어로, 2009년 처음 등장한 단어다. 개발과 운영의 경계를 허물어 개발 및 서비스 제공의 유연성을 확보하기 위해 태어난 문화다. 

워크넷에서는 데브옵스엔지니어의 직무에 대해 ‘서비스 및 시스템의 제공과 유지에 필요한 시스템을 설계·구축·운용하며, 서비스 효율성을 위한 자동화 시스템의 개발·운영 및 다양한 빌드/배포 환경에서 발생하는 IT 이슈에 대응한다’고 설명한다. 

 

‘그로스해커’ 

그로스해커는 ‘성장’(Growth)과 ‘해커’(Hacker)의 합성어로 데이터를 분석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성장시키는 역할을 맡는다. 소비자의 소비동향, 사용패턴 등의 데이터를 분석해 이를 토대로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가 무엇인지 가설을 세운 다음, 여러 번의 테스트를 통해 가설을 검증한다. ‘해커’라는 이름이 붙게 된 이유도 데이터 분석과 테스트를 계속해서 반복하기 때문이다. 

그로스해킹은 드롭박스, 에어비앤비 등 실리콘밸리 스타트업의 필수 성공전략으로 꼽힌다. 일례로 드롭박스는 사용자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규 사용자들의 가입패턴을 확인, 이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도입해 한 달 만에 신규 가입자 280만명을 확보하는 성과를 얻어낸 바 있다. 국내에서도 IT기업들을 중심으로 그로스해커 영입이 더욱 활발해지는 추세다. 

이밖에도 식물공장재배원, 상품공간스토리텔러, 애자일코치, 음악머천다이저 등 다양한 직업을 한국직업사전에서 찾아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