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단신] SPC 쉐이크쉑·전통주 트렌드·마켓컬리·런치플레이션 外
[유통 단신] SPC 쉐이크쉑·전통주 트렌드·마켓컬리·런치플레이션 外
  • 오정희
  • 승인 2022.09.01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븐일레븐, 디지몬빵 품절 대란템 합류 “입고되자 마자 순삭”

세븐일레븐이 단독 판매중인 디지몬빵이 출시 일주일 동안 25만개 판매되는 등 연일 매진 기록을 써 내려가고 있다.

‘디지몬’은 디지털 몬스터의 줄임말로 2000년대 유치원과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큰 인기를 끌었던 애니메이션 ‘디지몬 어드벤처’의 인기 캐릭터이다. 

세븐일레븐에서 판매하는 디지몬빵은 롯데제과에서 생산한 상품으로 ‘아구몬의 허니크림빵’, ‘텐타몬의 고소한 땅콩샌드’, ‘파닥몬의 마롱호떡’, ‘파피몬의 파인애플케익’ 4종이다. 총 182종의 디지몬 띠부씰이 무작위로 1개씩 들어있다. 

디지몬빵 열풍으로 세븐일레븐의 전체 빵 매출도 올랐다. 디지몬빵이 출시된 24일부터 30일까지 일주일간 세븐일레븐의 전체 빵 매출은 전년 대비 2배 상승했다. 

 

더본코리아 백술닷컴, MZ세대가 주도하는 ‘전통주 소비 트렌드’

최근 전통주 시장 내 프리미엄 막걸리의 소비가 증가하고, 계절이나 날씨에 따라 전통주를 선택해 즐기는 등 취향 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를 중심으로 전통주 트렌드가 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외식 프랜차이즈 전문 기업 더본코리아는 지난 3월 공식 오픈한 전통주 커뮤니티 ‘백술닷컴’의 회원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통주 소비 트렌드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백술닷컴은 지난 3월 오픈 대비 최근 월평균 이용자 수(6월 말 기준)가 약 89%가량 크게 늘었다. 또한 사이트 내에 전통주를 구매하는 전체 회원 중 2030의 비율이 66%로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40대가 32%, 50대 이상은 3%를 기록했다. 

나이대별로 선호하는 전통주 스타일에도 큰 차이를 보였다. 막걸리가 전체 판매량의 42%, 증류주는 37%, 약주 및 청주는 16%, 와인 등 기타 주류는 5%를 차지했다. 그중 20, 30대의 막걸리 소비율이 각각 62%와 66%로 가장 높았다. 다양한 맛과 향을 지닌 막걸리가 다른 전통주 대비 진입장벽이 낮다는 점이 젊은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 것으로 분석된다. 40대 이상에는 막걸리와 증류주가 고르게 판매되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주류 구매 시 1인당 평균 2병씩 구매하고 있으며, 1회 평균 지출 비용은 약 3만 2천원으로 프리미엄 전통주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는 추세다. 백술닷컴 내 검색량을 분석한 결과, 계절 변화에 따른 주류 선호도도 다르게 나타났다. 따뜻한 봄에는 ‘백걸리’, ‘지란지교 탁주’, ‘해창 막걸리’ 등 부드러우면서도 녹진한 느낌을 주는 제품들이 높은 검색량을 기록한 반면, 더운 여름에는 탄산감이 있거나 목넘김이 가벼운 ‘복순도가’, ‘나루 생막걸리’가 검색량의 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취향 소비를 지향하는 MZ세대들의 영향으로 다채로운 전통주가 인기를 얻고 있다. 

전통주를 경험하고 배워볼 수 있는 접점이 늘어남에 따라 지역별로 전통주 구매 비율이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주류 박람회를 포함해 다양한 전통주 관련 행사가 많은 서울이 전체의 44% 구매율을 보였고, 경상권이 22%, 경인권이 18%에 달했다.

 

마켓컬리, 9월 성수동에 체험형 문화공간 ‘오프컬리’ 오픈 

컬리가 소규모 체험형 문화 공간 ‘오프컬리’를 서울 성수동 서울숲길에 내달 8일 프리 오픈한다다.  

‘오프컬리’는 일상 장보기 앱 마켓컬리가 처음으로 소비자들과 직접 만나는 오프라인 공간이다. 전체 공간 크기가 195평방미터(약 59평)인 저층부 주택을 개조했다. 그 동안 마켓컬리는 훌륭한 상품과 심도 깊은 콘텐츠를 발굴, 소개하며 소비자의 온라인 장보기 경험 향상에 앞장서 왔다. 이러한 경험을 오프라인에서 더욱 확장 시키고자, 오프컬리는 기간 별로 테마에 맞게 큐레이션 된 미식과 인문학, 예술 콘텐츠 등을 선보이는 도슨트(해설)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첫번째 테마는 ‘지중해 겟어웨이(Mediterranean Getaway)’로 정했다. 컬리만의 큐레이션 노하우로 지중해에서 영감을 얻은 콘텐츠를 담는다. 테마에 맞춰 특별히 제작한 굿즈와 더불어 컬리가 직접 공수한 지중해산 올리브 오일과 와인 등을 선보인다. 

또한 올리브 오일 테이스팅을 비롯해 일상에서 올리브 오일을 다채롭게 사용하는 방법을 전문가로부터 배우는 클래스형 도슨트 프로그램을 예약제로 운영한다. 도슨트 프로그램은 네이버 예약을 통해 이용 가능하다. 오픈 일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오프컬리 공식 인스타그램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컬리는 오프컬리가 위치한 서울 성동구 지역 생산자들과도 협업해 다양한 상품을 발굴하고 연구할 계획이다. 오프컬리 오픈에 맞추어 선보이는 첫번째 상품은 성수동을 대표하는 커피로서 ‘서울숲 블렌드’, ‘서울숲 콜라보 드립백’ 세트 등 두 가지다. 성수동에 위치한 센터커피, 로우키, 카모플라쥬, 리커버리커피바, 포배럴 커피 등과 협업했다.

 

식권대장, ‘런치플레이션’에 편의점 간편식품 결제액 7개월째 최고치

모바일 식권 ‘식권대장’ 운영사 벤디스는 이달 식권대장을 통한 편의점 도시락 등 간편식품류 결제액이 올해 1~7월 평균 결제액보다 43% 증가했다고 밝혔다.

식권대장을 통한 편의점 도시락, 김밥, 컵라면 등 간편식품류 결제액은 최근 7개월 연속 상승해 이달에 최고 금액을 달성했다. 편의점 월 결제횟수도 7, 8월 모두 2만 건을 초과했다. 런치플레이션(Lunch+Inflation)의 영향으로 직장인들이 일반 식당보다 편의점에서 식사를 해결하는 일이 늘어 결제액과 빈도수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직장인들의 점심값 부담도 가중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 5월 인크루트에서 실시한 ‘직장인의 점심값 부담감 정도’ 설문조사에 따르면 국내 직장인 1004명 중 95.5%가 점심값이 부담된다고 답했다. 그 중 매우 부담된다고 응답한 사람은 56%로 과반을 초과했다.

 

아이디어스, 추석 맞아 공동 구매 최초 진행…대규모 이벤트도 실시

핸드메이드 커머스 플랫폼 ‘아이디어’가 추석을 맞아 공동구매와 예약 할인전 등 대규모 프로모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추석을 맞아 아이디어스는 서비스이래 처음으로 공동구매 서비스를 진행한다. 우선 시범적으로 디저트, 수제청, 만두, 닭갈비 등 고객 만족도 높은 4개 작품을 40% 할인가격에 1000여개 수량으로 공동구매를 실시, 향후에는 다양한 영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아이디어스는 오는 9월 5일까지 배송 걱정 없이 미리 추석 선물 예약하고 최대 87% 할인가에 받아볼 수 있는 추석 선물 예약 할인전을 시작으로 9월 6일부터 12일까지 최대 93% 할인가로 인기 작품을 만나볼 수 있는 추석 연휴 7일장을 진행한다.
 
또한 아이디어스는 추석 3종 이벤트를 실시 ▲고객 사연과 함께 어울리는 추천 작품을 선택하면 추첨을 통해 쿠폰 증정 ▲출석체크 후 추첨을 통해 쿠폰 제공 ▲20만원 쿠폰을 1천원에 살 수 있는 래플 이벤트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스타벅스, 우리 농산물 활용한 상생음료 선보인다

스타벅스 코리아가 우리 농산물을 활용해 동반성장위원회,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과 함께 개발한 상생음료인 ‘한라문경스위티’의 출시를 기념해 8월 31일 중소벤처기업부, 동반성장위원회,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과 함께 상생음료 전달식을 진행했다.

이번 상생음료는 지난 3월 스타벅스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진행한 스타벅스,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 동반성장위원회 간 상생 협약의 일환으로 출시됐다. 협약을 통해 카페업계 간의 지속적인 상생을 위한 소통과 협력의 기반을 마련할 것에 상호 뜻을 모은 바 있다.

그 첫 시작으로 스타벅스는 우리 농산물인 제주 한라봉과 문경 오미자를 활용해 동반성장위원회,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과 함께 개발한 ‘한라문경스위티’를 8월 25일부터 100곳의 소상공인 카페에 선보이고, 소상공인 카페에 관련 원부자재를 지원하는 등 실질적인 카페 판매 증진을 위한 상생활동을 이어간다.

판매 대상 카페는 전국카페사장협동조합과 동반성장위원회에서 소규모 카페 중 매출 등 여러 환경적 조건을 고려해 총 100곳을 선정했으며, 음료는 3,900원의 가격에 5만 잔 한정 판매된다.(소진 시 판매 종료) 

 

SPC 쉐이크쉑, 잠실에 23번째 매장 연다

SPC그룹이 서울 송파구 잠실역 롯데캐슬프라자에 쉐이크쉑 23번째 매장을 9월 중 개점한다.

쉐이크쉑은 오픈에 앞서 시원스러운 붓의 움직임과 강렬한 색상 활용이 돋보이는 아티스트 ‘하명은’과 협업해 새로 문을 열 잠실점의 모습을 축제의 순간으로 표현한 ‘호딩 아트(Hoarding Art, 공사장 주위의 임시 가림막에 그리는 작품)’를 선보였다. 작가의 시그니처인 형형색색의 붓터치와 자유롭게 흩어지는 쉐이크쉑의 아이콘으로 쉐이크쉑의 23번째 매장 오픈을 축하하는 폭죽의 이미지를 담아냈다.

쉐이크쉑은 매장 오픈 시마다 호딩 아트를 통해 지역 커뮤니티와 소통해왔으며, 고객들이 참여 가능한 이벤트도 함께 운영해 쉐이크쉑만의 독특한 문화를 만들어왔다.

SPC그룹은 쉐이크쉑 잠실점 오픈을 기념해 사전 이벤트인 ‘커뮤니티 데이’를 진행한다. 9월 14까지 호딩 내 큐알(QR)코드 혹은 쉐이크쉑 인스타그램을 통해 참여 가능하며, 추첨을 통해 150명을 공식 오픈 전날 초청해 쉐이크쉑 메뉴를 무료로 시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