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KB국민은행·우리은행·하나금융그룹 外
[금융 단신] KB국민은행·우리은행·하나금융그룹 外
  • 정단비
  • 승인 2022.10.14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국민은행 Liiv M, 제휴 통신망 SKT로 확대 시행

KB국민은행 Liiv M(이하 리브모바일)은 제휴 통신망을 LG U+, KT에 이어 SKT도 제공한다고 밝혔다.

SKT 제휴 통신망 확대로 리브모바일은 이동통신 3사망을 모두 제공하게 돼 고객의 통신망 선택권을 강화했다. 2019년 12월 LG U+망 제휴를 통해 대고객 서비스를 시작해 지난 7월 KT망에 이어 SKT망도 확대하게 됐다.

SKT망 요금제는 고객 선호도가 높은 요금제 15종 위주로 라인업을 구성해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음성∙문자를 필요한 만큼만 이용하는 LTE 실속 10GB 등 5종 ▲음성∙문자는 필요한 만큼만 이용하고 데이터는 무제한 사용 가능한 LTE 실속(무제한) 15GB+ 등 3종 ▲음성∙문자∙데이터를 무제한 사용 가능한 LTE 무제한 100GB+ 등 3종 ▲음성∙문자∙데이터를 무제한 사용 가능한 5G 무제한 250GB+ 등 4종으로 구성된다.

 

우리금융미래재단, 공공의료종사자 위한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미래재단은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장기간 의료현장 최일선에서 헌신한 공공의료종사자를 대상으로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NGO 단체를 통해, 전국의 국립병원 등 공공의료기관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와 간호조무사, 환자이송 담당자 등 공공의료종사자의 신청을 받아 참여자를 선정한다.

참여자들을 위해 준비된 프로그램은 지친 심신을 회복하기 위한 맞춤형 문화예술 공연으로 구성됐으며, 대상자가 콘서트와 연극, 미술전시 중 하나를 선택하면 관람권 2매를 증정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하나금융그룹, ‘ESG 더블 임팩트 매칭펀드’ 투자 진행

하나금융그룹은 사회 혁신기업 및 에코(ECO) 스타트업 지원을 위해 조성된 ‘ESG 더블 임팩트 매칭펀드’의 투자심의위원회를 열고 7곳의 혁신기업을 선정해 총 20억원 규모의 투자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ESG 더블 임팩트 매칭펀드’는 하나금융그룹이 ▲사회 불평등 ▲일자리 ▲지구온난화 등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실시 중인 하나 파워 온 챌린지(Hana Power on Challenge)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조성됐다.

조성된 펀드는 혁신 기술과 지속가능한 사업모델을 보유한 사회 혁신기업을 발굴·육성하고 안정적인 성장을 지원하는 데 투자됨으로써 일자리 창출과 환경보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통해 하나금융그룹은 ESG경영 확산과 ‘함께 성장하며 행복을 나누는 금융’이라는 그룹의 미션을 적극 수행해 나갈 계획이다.

하나금융그룹은 (재)한국사회투자와 함께 서류심사 및 현장실사를 거쳐, 지난 7월과  10월 두 차례 개최된 투자심의위원회를 통해 △일자리 창출 능력 △성장성 △친환경 기술력 △사업역량 등의 항목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은 총 7개의 혁신기업을 선정했다.

하나금융그룹은 ‘ESG 더블 임팩트 매칭펀드’로 조성한 총 20억원을 이들 기업에 투자∙지원키로 했다. 또한, 선정 기업들을 기관투자자들에게 소개해 더 큰 규모의 후속 투자가 연계될 수 있도록 오는 11월에는 데모데이(Demoday)도 개최할 예정이다.

 

IBK기업은행, 퇴직연금 디폴트옵션 웹세미나 실시

IBK기업은행은 오는 19일부터 24일까지 퇴직연금 확정기여형(DC형) 및 개인형퇴직연금(IRP) 가입자를 대상으로 디폴트옵션(사전지정운용제도)에 대한 웹세미나를 실시한다. 

디폴트옵션은 확정기여형 및 개인형퇴직연금에 가입한 가입자의 적립금 만기 도래 시 별도의 운용지시를 하지 않는 경우 사전에 지정한 상품으로 운용되는 제도로 퇴직연금 가입자의 수익률 증대를 위해 지난 7월에 도입됐다.

이번 웹세미나는 자산운용사의 전문가들이 직접 진행하는 방식으로 실시되며 디폴트옵션에 대한 안내와 더불어 디폴트옵션을 구성하는 핵심상품인 TDF(Target Date Fund)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진행될 예정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고객은 운용사별 실시일에 맞춰 QR코드를 통해 유튜브에 입장하거나 사전에 확정기여형 및 개인형퇴직연금 가입자에게 발송되는 안내메세지(URL)을 통해 참여할 수 있다. QR코드는 기업은행 홈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KB국민은행-경찰청, 전화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KB국민은행은 경찰청과 전화금융사기 및 대포통장 근절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경찰청 본사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윤희근 경찰청장과 이재근 KB국민은행장 및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B국민은행과 경찰청은 ▲전화금융사기 및 대포통장 근절 방안 협력 ▲대고객 전화금융사기 피해 예방 홍보 ▲전화금융사기 피해 예방 및 범인 검거에 기여한 유공자 포상 추진 등을 협력해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실무자간 핫라인을 구축해 최근 발생유형, 전화금융사기 신·변종 수법 등의 정보 공유를 통해 전화금융사기 피해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실질적인 피해 예방 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최근 급증하고 있는 대면편취 수법의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KB국민은행 창구 및 자동화기기에서 범죄의심 거래 발생 시 신속한 경찰 신고·출동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전화금융사기 근절을 위한 유공자를 격려하기 위해 전화금융사기 피해 예방 및 범인 검거에 기여한 유공자를 선발, 포상을 추진한다.  

 

신한금융그룹, ‘제1회 신한금융그룹 빅데이터 해커톤’ 성료

신한금융그룹은 지난 7일 대학생 대상 소비 데이터 분석 기반 신사업 아이디어 발굴 경진 대회인 ‘제1회 신한금융그룹·빅데이터·해커톤(신·빅·해)’의 결선 및 시상식을 진행했다.

해커톤은 해킹과 마라톤의 합성어로, 일정 기간 집중적으로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앱, 웹 서비스 또는 비즈니스 모델을 만드는 대회를 뜻한다.

신한금융그룹과 서울대학교가 주관한 이번 대회는 9월 16일부터 10월7일까지 진행됐으며 ‘디지털 신기술 혁신공유대학’ 사업에 참여한 46개 대학교의 빅데이터, 인공지능, 차세대반도체, 미래자동차, 바이오헬스, 지능형 로봇 및 에너지 산업분야 관련 대학생 384명, 118개 팀이 참여했다.

이번 경진 대회는 데이터 분석 부문과 신사업 아이디어 부문으로 각각 진행됐으며, 데이터 분석 결과 평가, 모델 및 코드 이해도, 참신함, 사업 활용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했다. 

데이터 분석 부문에서는 ‘숙데생팀’, ‘SheLip통통팀’, ‘마곡나라개발팀’, ‘신.참.침팀’ 등 총 4팀이 1등상을 수상했으며, 신사업 아이디어 부문에서는 ‘토토리즈팀’, ‘CWACE팀’, ‘아틀란티스소녀들팀’, ‘신박한금융자선팀’ 등 총 4팀이 1등상의 영예를 안았다. 

 

하나은행, AI 자산관리 ‘하이로보(HAI Robo)’ 가입 이벤트 진행

하나은행은 모바일 앱 ‘하나원큐’에서 제공 중인 인공지능(AI) 자산관리 서비스 ‘하이로보’ 가입 이벤트 ‘2만 하나머니 드림! 하이로보 추천 받고 펀드 고민 끝!’을 오는 12월 9일까지 실시한다고 밝혔다.

‘하이로보’는 인공지능(AI) 알고리즘을 적용해 손님별 투자 성향과 목적에 맞는 금융상품 포트폴리오를 추천해주는 서비스다. 투자 유형에 따라 다양한 펀드 상품으로 구성된 최적의 포트폴리오가 제시되며, 금융시장 빅데이터에 대한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정기적인 사후관리 서비스도 함께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하이로보’에서 제안하는 펀드 포트폴리오 상품에 10만원 이상 신규 가입하고 자동이체를 등록하거나, 100만원 이상을 신규로 가입한 손님을 대상으로 선착순 총 3,000명에게 현금처럼 사용 가능한 하나금융그룹 통합 멤버십 포인트 2만 하나머니를 지급한다.

 

우리은행, ‘개인형 IRP 자동이체 녹취 간편등록 서비스’ 시행

우리은행은 ‘개인형 퇴직연금 IRP 자동이체 녹취 간편등록 서비스’를 은행권 최초로 도입했다.

해당 서비스는 인터넷, 스마트 뱅킹 등의 비대면채널 이용이나 영업점 방문이 어려운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고자 은행권 최초로 연금고객관리센터에서 녹취 시스템을 통해 전화로 간단히 자동이체 등록 및 변경 업무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기존에 고객이 직접 비대면채널이나 영업점을 방문해야 했던 업무를 전담 센터의 전문 상담원과 상담 녹취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상담원에게 개인형 IRP 계좌의 자동이체 ▲등록 ▲변경 ▲해제 업무를 본인확인 및 추가인증 단계를 거쳐 의뢰하면 결과 및 약관을 LMS 또는 E-mail로 고객에게 발송해 업무 처리 결과를 다시 한번 안내한다.

또한, 연금고객관리센터에서는 고객의 소중한 은퇴자산을 효율적으로 운영, 관리할 수 있도록 개인형 IRP 계좌 보유 고객 및 DC형 퇴직연금 가입자에게 세액공제, 운용(펀드)상품 상담, 자동이체 만기도래 안내 등의 체계적인 아웃바운드 상담도 제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