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NH농협은행·IBK기업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 外
[금융 단신] NH농협은행·IBK기업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2.10.27 09: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H농협은행-한국사회복지협의회,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활성화 업무협약 

NH농협은행은 지난 25일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역사회공헌 인정제는 비영리단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꾸준한 지역사회공헌 활동을 펼친 기업과 기관을 발굴해 그 공로를 인정해주는 제도로, 2019년 한국사회복지협의회와 보건복지부가 공동 도입한 이래 2021년말 기준 총 350개소의 기업과 기관이 지역사회공헌 활동을 인정받고 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농협은행은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승인 기업 (기관)을 대상으로 무료 경영컨설팅과 대출금리를 우대 하는 등 금융지원을 통해 지역사회공헌 인정제 활성화에 기여하게 된다.  

 

IBK기업은행, 국방광대역통합망 구축 민간투자사업 금융주선

IBK기업은행은 지난 25일 국방부가 실시하는 총 6000억원 규모의 차기 국방광대역통합망 구축 민간투자사업(BTL) 프로젝트파이낸싱의 금융주선 및 약정체결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전국 군부대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이번 사업은 국방통신 인프라를 개선하는 ESG사업으로 전·평시 안정적인 통신지원을 위해 노후통신장비 교체 및 자가통신망 등 핵심 기반 통신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사업주간사인 KT가 전국 군부대 간 네트워크를 개선하고 군 자체적으로 운용·제어가 가능한 통합망 관리체계를 구축할 예정으로 기업은행, 우리은행, 농협생명보험이 총 6,000억원 규모의 PF자금을 금융주선하고 은행, 보험사 등 총 7개 금융기관이 참여한다.

 

KB국민은행, 취업준비생을 위한 ‘KB굿잡 취업학교 14기’ 운영

KB국민은행은 지난 25일부터 교육부, KB금융공익재단과 함께 운영하는 취업교육 프로그램인 ‘KB굿잡 취업학교 14기’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7년째를 맞이하는 ‘KB굿잡 취업학교’는 총 13회에 걸쳐 1천 4백여명의 특성화고 취업준비생이 참여한 취업교육 프로그램이다. 전담 컨설턴트 배정을 통해 진로 설정부터 일자리 매칭까지 특성화고 취업준비생에 특화된 원스톱 취업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특성화고 학생 및 선생님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상반기에 이어 올해 2번째로 진행되는 이번 ‘KB굿잡 취업학교 14기’ 120여명의 참가자는 이틀간 온라인 취업 캠프를 통해 언택트 채용 프로세스, 직무역량분석, 나에게 맞는 기업 찾기, 입사지원서 컨설팅 등 취업 필수 과정에 대한 교육을 받는다. 취업캠프 종료 후에는 전담 컨설턴트를 배정받고 6개월 동안 맞춤형 취업컨설팅과 정기적인 진로상담, 우수기업과의 취업 매칭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리게 된다.

한편, KB국민은행은 청년 구직자의 취업 성공을 지원하기 위해 오는 11월 7일 단일 규모 국내 최대의 취업박람회인 ‘2022 KB굿잡 우수기업 취업박람회(22차)’를 서울 삼성동 코엑스 A홀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우리은행, 차기 국방광대역통합망 구축사업 금융주선

우리은행은 첨단 과학기술발전 및 미래전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국방부가 추진하는 차기 국방광대역통합망 구축사업의 금융주선 및 PF 약정 체결을 완료했다.

이번 PF 사업 규모는 6,000억원으로 지난 25일 금융약정식을 개최했으며, 우리은행이 대표주선사, NH농협생명·IBK기업은행이 공동주선사, ㈜케이티가 건설출자자, 템플턴하나자산운용이 재무출자자로 참여하며, 한국비티엘인프라투융자회사, IBK연금보험, DGB생명보험, 하나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이 대주단으로 참여했다.
  
우리은행은 작년 8월 KT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전국 2,322개의 부대에 11,534km에 달하는 네트워크 인프라 설치, 전송망/교환망 설치 및 통합망관리센터 등의 시설을 구축하는 사업의 금융주선권을 획득했다. 앞으로 2년간의 설계·시공을 거쳐 10년간 운영 예정인 임대형 민간투자사업(BTL)으로 국방부는 전·평시에 안정적인 통신지원과 초고속·초연결을 제공하기 위한 핵심 기반 통신체계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하나은행∙하나카드, 고려대 전용 결제수단 ‘호전’ 출시

하나은행과 하나카드는 고려대학교와 함께 하나금융의 대표적인 포인트인 하나머니 기반의 고려대 전용 선불전자지급 수단, ‘호전(虎錢)’ 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출시되는 ‘호전’ 은 고려대 전용 선불전자지급수단으로 고려대 통합 앱 ‘호잇’ 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고려대 학생과 교직원의 결제 편의와 혜택을 제공 및 결제 기능 확대를 통한 지역경제 상생을 위해 추진 됐다. 

호전은 사전에 등록한 하나은행 계좌를 통해 충전이 가능하며, 충전된 호전 은 다른 이용자에게 송금할 수 있다. 또한, 앱 내 하나원큐페이를 통해 캠퍼스내 다양한 편의시설 뿐만 아니라 캠퍼스 인근 상점에서 모바일 결제(MST, QR) 등 다양한 방식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더치페이 편의 서비스 ‘호빵’ ▲고려대 기부전용 계좌로 송금하는 ‘고대기부’ ▲‘호전’ 제휴사 포인트를 양방향으로 전환하는 ‘호전 포인트 전환’ 등 다양한 고려대 전용 서비스도 지원한다.

이밖에도 고려대 캐릭터를 활용한 ‘호전’ 선불 카드도 함께 출시한다. 기획 초기부터 학생 모니터링단을 조직하고 공모전을 시행하는 등 호전의 이름 선정 및 디자인, 기능 부분에서 학생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했다.

아울러, 하나은행과 하나카드는 호전 출시를 기념해 오는 12월 31일까지 호전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벤트도 실시한다. 신규 가입자 전원을 대상으로 커피 쿠폰을 제공하며, 호전을 이용해 학생식당 및 인근 제휴 가맹점에서 결제를 하면 결제 금액의 반값을 월 최대 3,000원 한도로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 국민연금공단 주거래은행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우리은행은 지난 9월에 실시한 국민연금공단 주거래은행 선정 입찰에 참가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다. 

지난 19일 국민연금공단 주거래은행 선정을 위한 제안발표 및 평가에 참여해 지난 2018년에 이어 다시 한번 주거래은행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며 기관영업의 최강자임을 다시 한번 확인했다.

이번 선정으로 우리은행은 자금결제 입출금, 국고납입, 일일예치금 관리 등 기금운용에 관한 업무와 연금지급, 법인카드 관리 등의 제도운영 업무 전반을 담당하게 된다. 또한, 국민연금공단과 주거래 인프라 등 시스템 개선 지원과 함께 상생협력을 통한 공동발전을 추진해 국민연금공단과 함께 국민들의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지원할 계획이다. 

앞으로 국민연금공단의 현장실사 등의 절차를 거쳐 주거래계약이 체결될 경우, 2023년 3월부터 2026년 3월까지 3년간 주거래은행으로서 업무를 수행하게 되며, 이후 1년마다 평가를 거쳐 계약 연장시 총 5년 동안 주거래은행으로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IBK기업은행-서울교통공사, ‘지하철 승강장 발빠짐 사고 예방 위한 업무협약 

IBK기업은행은 서울교통공사와 ‘지하철 승강장 발빠짐 사고 예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사는 큰 인명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지하철 발빠짐 사고 예방을 위해 지하철을 이용하는 습관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안전 포스터 제작과 함께 홍보 활동에 나서기로 했다고 밝혔다. 

안전 포스터는 서울교통공사 공식 캐릭터 ‘또타’와 기업은행 카드 이미지를 활용해 발빠짐 사고 예방을 위한 4개 원칙을 인식하기 쉽게 표현한 점이 특징이다.

해당 포스터는 사고가 잦은 21개 역의 500여개 승강장에 부착되며 향후 사고 예방을 위해 더 많은 역사에 확대 부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