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소식] 에이블리·코드스테이츠·런드리고 外
[스타트업 소식] 에이블리·코드스테이츠·런드리고 外
  • 정단비
  • 승인 2022.11.23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블리, ‘샥출발’ 월 최고 거래액 달성…10월 거래액 전년 대비 680% 증가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운영하는 스타일 커머스 플랫폼, 에이블리는 10월 빠른 배송 ‘샥출발’ 거래액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에이블리 ‘샥출발’은 평일 오후 6시 이전 주문 시, 주문 당일 상품을 출고하는 빠른 배송 서비스로 지난해 7월 정식 론칭했다. 기존 365일 전 상품 무료 배송 정책, 배송일 예측 서비스와 더불어 소비자 배송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도입했다.

올해 10월 샥출발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무려 680% 대폭 상승했다. 전체 거래액 중 샥출발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 역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샥출발 구매 유저 수는 280% 증가했으며, 꾸준한 수요 증가에 맞춰 관련 상품 수도 전년 대비 320% 크게 늘었다.

소비 트렌드를 보다 빠르게 반영하는 지표인 검색 데이터에서도 에이블리 샥출발에 대한 높은 관심이 관찰됐다. 10월 ‘샥출발’ 검색량은 전년 동기 대비 400%가량 증가했으며, 전월과 비교해도 약 200%로 크게 늘었다. 

 

코드스테이츠, ‘커리어 코칭’ 시스템 강화

IT 인재양성 스타트업 코드스테이츠가 커리어 코칭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수강생들에게 각 부트캠프별 맞춤형 취업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커리어 코칭’은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 교육 코스 참여자들이 프로그램 수료 후 원하는 기업에 입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다. 유관 직무 추천 채용 정보는 물론, 자기소개서 및 포트폴리오 작성, 면접 준비, 연봉협상 등 구직 준비부터 합격 통보 이후의 과정까지 취업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번 시스템 고도화는 각 분야의 교육 프로그램별 세분화된 코칭 지원 강화를 주요 골자로 한다. 수강생들이 지원 직무별로 보다 최적화된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각각의 부트캠프마다 개별 콘텐츠를 새롭게 추가 적용해 나가는 등 커리어 코칭 체계를 더욱 확대하는 방식이다.

 

알스퀘어X밸류맵, ‘부동산 빅데이터쇼’ 개최

상업용 부동산 데이터 전문 기업 알스퀘어와 밸류맵은 공동으로 ‘2022 부동산 빅데이터쇼’를 개최한다. 
 
밸류맵은 토지∙건물 실거래가를 바탕으로 토지와 건물을 거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내 대표 프롭테크 회사다. 온라인으로 부동산을 매매하는 아이바잉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선보였고, 다세대 및 다가구, 오피스텔, 상가주택 등 6가지 유형의 부동산을 실시간으로 기획설계를 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건축설계 서비스도 최근 선보였다.
 
두 회사는 이번 데이터쇼를 통해 수년간 체계적으로 수집한 각 사만의 빅데이터와 분석 노하우를 활용해 그동안 시장에서 볼 수 없었던 명료한 시장 분석과 미래 전망을 선보일 예정이다.
 

 

 

젤리크루, 협업 크리에이터 누적 정산액 ‘60억 돌파’

핸드허그의 크리에이터 커머스 플랫폼 젤리크루가 협업 크리에이터에게 지급한 누적 정산액이 60억원을 돌파했다.

젤리크루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판매된 상품 수익과 크리에이터와 브랜드를 연결해 발생한 제휴 매출을 창작자인 크리에이터들에게 정산해 매달 지급하고 있다. 젤리크루는 창작물에 대한 정당한 보상 체계를 제시하고 독보적인 자체 유통망과 협업 네트워크를 구축해 크리에이터들에게 안정적인 수익을 보장하고 있다. 

2019년 8월부터 지급되기 시작한 누적 정산액은 2019년 1억 원, 2020년엔 9억 원, 2021년엔 30억 원을 넘겼고 2022년 현재 60억 원을 돌파했다. 올 연말까지 누적 정산액은 65억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젤리크루에서 활동하고 있는 400여 팀의 크리에이터 중 상위 3명의 평균 누적 정산액은 4억 원에 달하며, 작년 대비 정산액이 최대 2.5배 상승한 크리에이터도 있었다. 핸드허그 역시 2022년 9월까지, 전년 동기간 대비 99% 이상의 매출 증가를 이뤘다. 

 

고방, 청년 전용 임대주택 서비스 ‘청년주택’ 커뮤니티 론칭

1인 주거공간 서비스 플랫폼 고방은 청년 1인가구를 위한 맞춤형 임대주택 서비스 ‘청년주택’ 커뮤니티를 오픈한다.

지금까지 고방 ‘청년주택’은 복잡하고 산발적인 임대주택 공고를 자체 알고리즘 기술로 재가공해 대학생, 취업준비생, 사회초년생 청년들에게 간편한 알림 방식으로 제공해왔다. 특히 3천 건이 넘는 청년주택 공고를 고객 관심 지역에 따라 신청조건에 맞게 받아볼 수 있도록 한 구독기능은 이용자들 사이에서 입소문을 타기도 했다.

이번에 론칭한 청년주택 커뮤니티 서비스는 기존 이용자들의 가장 큰 불만사항인 “청년주택 공고는 여전히 너무 어렵다”는 문제의식에서 시작됐다.

앞으로 ‘커뮤니티’ 서비스를 통해 이용자들은 청년주택 공고를 보다가 마주한 어려운 내용을 즉시 물어보거나, 간편히 검색할 수 있다. 해당 서비스로 인해 고방을 이용하는 청년들의 청년주택 이용·신청은 한층 수월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리아스튜디오, 메타버스 영화 제작사 The MetaMovie와 ‘인터랙티브 메타버스 영화 공동 제작 MOU’ 체결

AI 기반 인터랙티브 콘텐츠 제작 기업인 ㈜아리아스튜디오는 미국의 메타버스 영화 제작사인 ‘The MetaMovie’와 인터랙티브 메타버스 영화 공동 제작 및 고도화를 위해 MOU를 체결했다.

아리아스튜디오는 대역 배우의 모션 합성 없이도 사실적인 비주얼의 버추얼 휴먼을 제작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다. 여기에 논리적인 생각과 대화가 가능한 ‘AI 스토리 엔진’을 접목해 실제 사람처럼 대화하고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AI 버추얼 휴먼 ‘아리(ARii)’를 개발하고 있다. 또한, 그래픽을 통해 구현한 LED 스크린을 바탕으로 실사처럼 영상을 촬영할 수 있는 버추얼 스튜디오도 구축하고 있다.

아리아스튜디오는 이 모든 개발 기술을 국내 최초로 하나의 파이프라인으로 만들어 버추얼 프로덕션(Virtual Production, VP) 기반의 인터랙티브 콘텐츠를 제작해 유통할 계획이다.

미국 뉴욕에 기반한 메타버스 영화 제작사 ‘The MetaMovie’는 여러 가지 실험적인 메타버스 영화를 제작하는 프로젝트 팀이다. 2020년 메타버스 영화 ‘Alien Rescue’를 제작해 베니스 국제영화제 ‘베니스 VR 익스팬디드(Venice VR Expanded)’ 경쟁 부문 및 레인댄스 영화제 이머시브 부문 ‘베스트 멀티플레이어 익스피리언스(Best Multiplayer Experience)’를 수상했다. Alien Rescue는 매회 배우들과 관객이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이야기를 이끌어나가는 획기적인 형식의 영화로 제작돼 지금까지도 성황리에 상영되고 있다.

아리아스튜디오가 보유한 AI 버추얼 휴먼 및 버추얼 프로덕션 제작 파이프라인은 인터랙티브형 △영화 △게임 △AR/VR/XR △메타버스 등 콘텐츠를 더욱 사실적이고 입체적으로 구현하는 기술이다. The MetaMovie가 연구하고 있는 메타버스 영화 프로젝트에 아리아스튜디오가 개발 중인 AI 버추얼 휴먼 ‘아리(ARii)’ 및 버추얼 프로덕션 시스템을 적용하면 기존의 애니메이션 혹은 게임 캐릭터가 주는 비현실적인 느낌을 넘어 실제 배우가 출연해 관객과 소통하며 이야기를 진행하는 듯한 몰입감과 입체감을 부여할 수 있다. 

 

큐피스트, 국내 최초 성향 매칭 앱 ‘엔프피’ 선보여

IT 스타트업 큐피스트가 새로운 매칭 앱 ‘엔프피(ENFPY)’를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국내 이용자 수 1위 데이팅 앱 ‘글램’에 이은 큐피스트의 두 번째 서비스다. 

엔프피는 사회적 교류에 대한 의지와 호기심이 높은 MZ 세대를 주타깃으로 개발됐다. 브랜드명 또한 16가지 성격 유형 중 가장 활발하고 사교성 좋은 ENFP에 Y를 붙여 ‘ENFP 스러움’ 이라는 뜻을 내포, 타깃의 성향을 대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서비스는 국내 최초로 성향 중심 매칭을 제시하고 3세대 데이팅 앱 시대를 열었다는 점에서 출시 의의가 있다. 성향은 대인 관계 상호작용에 주요소로 작용하는데, 외모 중심의 1세대와 조건에 치중한 2세대 매칭 방식으로는 ‘서로에게 맞추지 않아도 딱 맞는’ 양질의 매칭을 제공하기엔 다소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이에 가입 시 앱 내 MBTI 테스트를 진행하며 ENFP는 시베리안 허스키, ISFP는 페르시안 등 각 성향별 특징에 부합하는 펫 캐릭터를 부여했다. 또한 모든 유형과의 케미 궁합 표를 제공해 나와 잘 맞는 MBTI를 단계별로 알 수 있도록 했다.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런드리고’, 490억원 시리즈C 투자 유치

비대면 모바일 세탁서비스 런드리고를 운영하는 ㈜의식주컴퍼니가 총 490억원 규모의 시리즈C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국내 1세대 사모투자펀드(PEF) 운용사 H&Q코리아가 300억원을 투자해 리드했으며, 베저스-KB인베스트먼트 컨소시엄, 페블즈자산운용, KB증권, 한화투자증권, 무신사 등이 신규 투자자로 함께 했다. 기존 투자사 중에서는 알토스벤처스, 아주IB투자, 소프트뱅크벤처스가 투자에 참여했다.

의식주컴퍼니는 전년도 투자 유치 이후, 무인 스마트 세탁소(런드리24)와 호텔세탁(런드리고 비즈니스) 분야에 신규 진출해 모바일, 무인, 호텔세탁 등 다각도로 회사를 성장시키고 있다.

또한 미국 에이플러스 머시너리(A+Machinery) 인수로 자체적인 공장 설계, 조달, 시공(EPC) 기술을 내재화함으로써 세계 최대 규모의 B2C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하는 등 세탁 분야 밸류체인 수직계열화를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도 크게 인정 받았다.

의식주컴퍼니는 이번 투자금을 늘어나는 고객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스마트팩토리 물류 자동화와 고객 경험 향상을 위한 CS 시스템 고도화, 런드리고의 신규 서비스 지역 확장에 집중 투입, 양적성장과 함께 질적으로도 한층 더 향상된 세탁 품질과 고객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런드리고 브랜드의 신뢰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다.

또한 이달 100개 무인 매장 오픈을 앞두고 있는 런드리24의 공격적인 확장 및 새롭게 투자에 참여한 무신사와 함께 중고 의류 및 세탁과 연관된 다양한 협업도 진행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