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단신] 신한금융그룹·NH농협은행·하나은행·IBK기업은행 外
[금융 단신] 신한금융그룹·NH농협은행·하나은행·IBK기업은행 外
  • 정단비
  • 승인 2022.12.15 09: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금융그룹, 국내 최초 CDP Korea 명예의 전당 5년 연속 편입

신한금융그룹은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arbon Disclosure Project, 이하 CDP) 한국위원회’가 발표한 ‘CDP Climate Change’에서 국내 금융사 최초로 ‘CDP Korea 명예의 전당’에 5년 연속 편입됐다고 밝혔다.

CDP는 글로벌 금융투자기관의 위임을 받아 전 세계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이슈 대응과 관련한 정보 공개를 요청하고 이를 토대로 매년 보고서를 발간하는 글로벌 프로젝트다. 

신한금융은 2020년 동아시아 금융사 최초로 자산포트폴리오의 탄소 배출량을 2050년까지 ‘Zero(0)’로 만들기 위한 친환경 전략 ‘Zero Carbon Drive’를 발표, 국내 탄소중립금융을 선도했다.

이런 노력과 성과를 인정 받아 2013년부터 10년 연속 Leadership A/A- 평가를 획득해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에 선정됐으며 국내 금융사 최초로 2018년부터 5년 연속 ‘CDP 명예의 전당’에 편입됐다.

 

NH농협은행, CBDC 대응 파일럿테스트 종료보고회 개최

NH농협은행은 지난 4월부터 착수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이하 CBDC) 대응 파일럿시스템 구축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주요 성과를 공유하기 위한 종료보고회를 개최했다. 

농협은행은 지난 8월, 블록체인 플랫폼 구축을 완료하고 자체 CBDC 모의테스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했고 11월에는 최근 Web3.0 시대에 각광받는 NFT와 자체 개발한 디지털화폐인 NHDC 및 멀티자산 전자지갑 등 다양한 미래 금융 신사업 모델을 검증했다.     

또한, 한국은행 주관 CBDC 금융기관 연계실험에 적극 참여했으며 지난 9월말 개최된 2022 코리아핀테크위크에서 블록체인 기반 결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블록체인 신기술 역량을 입증해 왔다.

 

하나은행, 버추얼 휴먼 솔루션 기업 온마인드와 전략적 업무협약 체결

하나은행은 지난 13일 오후 서울 중구 을지로 하나은행 본점에서 버추얼 휴먼 솔루션 기업 온마인드와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하나은행과 온마인드는 업무협약을 통해 ▲버추얼 휴먼 활용 AI 뱅커, 라이브커머스 상품판매 등 디지털 금융 혁신 선도 ▲버추얼 휴먼 솔루션 활용 다양한 금융 서비스 연구개〮발 협력 ▲하나금융융합기술원의 딥러닝 기반 AI Face 생성 기술과 온마인드의 기술을 융합한 버추얼 휴먼 고도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하나은행은 지난 11월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 ‘하나원큐 애자일랩’을 통해 온마인드에 20억원의 전략적 투자를 완료한 바 있다. 

 

우리금융, UNCBD와 생물다양성 보호 위한 공동 성명서 지지 선언

우리금융그룹은 자연과 조화로운 삶을 위한 ‘UNCBD(유엔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OP15)’ 금융부문 공동 성명서에 서명하고, 생물다양성 보전을 통한 ESG경영 강화 및 지속가능한 금융 실천에 대해 국제사회와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UNCBD(유엔생물다양성협약)는 생물다양성의 보전과 자연생태계 회복을 위한 국제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1992년에 채택된 협약으로 기후변화협약, 사막화방지협약과 함께 UN(유엔)의 3대 환경협약 중 하나다. 

이달 7일부터 19일까지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개최되고 있는 ‘제15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UNCBD COP15)’에서는 2030년까지의 새로운 생물다양성 전략계획인 ‘포스트-2020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Post-2020 Global Biodiversity Framework)’가 채택될 전망이다.

우리금융그룹은 생물다양성 손실을 멈추기 위한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 채택을 지지하고, 협약 이행을 촉구하는 금융회사의 약속을 담은 ‘생물다양성협약 금융부문 성명서’에 서명했다.

또한, UNEP FI(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 UN PRI(유엔 책임투자원칙) 등 주요 국제기구들과 금융부문의 협력방안도 모색할 계획이다.

 

IBK기업은행, 글로벌 ESG평가기관 CDP에서 최고등급 획득

IBK기업은행은 글로벌 ESG평가기관 CDP의 기후변화 대응부분 2022년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Leadership A’를 획득했다. 

CDP(Carbon Disclosure Project)는 영국에 본사를 둔 비영리기구로 전 세계 상장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대응 및 탄소경영을 평가하는 대표적인 글로벌 ESG평가기관이다. 

올해 ‘Leadership A’등급은 약 18,000개의 기업 중 1.6%인 283개의 기업이 획득했다. 국내 금융기관 중에서는 기업은행이 유일하다.

기업은행은 지난해 자체 ‘2040 탄소중립’ 목표를 수립하고 에너지경영시스템 국제표준(ISO50001)을 획득해 체계적인 활동을 이행하고 있다. 

 

KB국민은행, ‘당신의 골든라이프, 노후준비 콘서트’ 개최

KB국민은행은 오는 15일 서울시50플러스재단과 은퇴준비 고객을 위한 은퇴자산관리 특화 세미나인 ‘당신의 골든라이프, 노후준비 콘서트’를 공동 개최한다고 밝혔다.

‘골든라이프, 노후준비 콘서트’는 연금설계부터 세금, 법률, 부동산 투자 등 은퇴준비를 위한 전문가 클래스를 제공하는 정기 세미나 프로그램이다. 매월 1회 방청객을 초청해 진행하며 유튜브 생중계를 통한 온라인 참가도 가능하다. 카카오톡 내 ‘KB골든라이프’ 채널을 추가하면 행사 당일 생방송 시청 링크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올해 마지막 회차를 맞이해 경품 이벤트도 실시한다. 생방송 참여자 중 퀴즈 정답자 10명과 참여 후기 우수 작성자 60명을 선정해 스타벅스 모바일 상품권을 제공한다. 올해 모든 회차의 세미나에 참석한 고객 중 100명에게는 베스킨라빈스 모바일 상품권을 지급한다.

 

우리금융저축은행,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로 이웃사랑 실천

우리금융지주의 자회사 우리금융저축은행은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일대에서 ‘2022년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활동을 펼쳤다고 밝혔다.

이번 봉사활동은 코로나19 이후 경기침체와 물가상승으로 인해 연탄 기부가 줄어든 것은 물론, 기부가 되더라도 연탄 운반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독거노인, 한부모 가정 등을 위해 진행됐다.

충청지역에 기반을 둔 우리금융저축은행은 2012년부터 ‘사랑의 연탄나눔’ 봉사를 이어오고 있으며, 올해 1만장을 포함해 그동안 총 15만장의 연탄을 지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