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경영] 골프존뉴딘그룹·대한항공·스타벅스外
[ESG 경영] 골프존뉴딘그룹·대한항공·스타벅스外
  • 정단비
  • 승인 2022.12.16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프존뉴딘그룹 김영찬 회장, ‘이웃사랑 버디 기금’ 기부

골프존뉴딘그룹 김영찬 회장 가족은 지난 1년간의 골프 라운드 중 버디 이상의 스코어를 기록할 때마다 적립한 ‘이웃사랑 버디 기금’ 6천만 원을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했다. 김영찬 회장과 가족이 함께 적립한 기금은 △2020년 5천2백만 원 △2021년 4천6백만 원 △2022년 6천만 원으로 올해 가장 많은 기부금을 기록했으며 누적 기부금 약 1억 5천만 원을 넘어섰다.

김영찬 회장 일가의 이웃사랑 버디 기금은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연탄 7만 5천 장을 구매하는 데 사용된다. 연탄은 에너지 취약계층 250세대가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도록 전달될 예정이다.

한편, 골프존뉴딘그룹은 2020년부터 매년 대전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이웃사랑 성금 5억 원을 기부하며 지난해 12월, 대전지역 기업 최초로 나눔명문기업 골드회원으로 가입한 바 있다. 또한 2010년부터 ‘유성구 사랑의 김장나누기’ 활동에 동참, 2016년부터 매년 연말 강남구 수서 지역 일대에 김치 및 생필품을 전달하는 전사적 봉사활동을 진행하는 등 지속적으로 지역사회 취약계층의 건강한 겨울나기를 지원하며 선한 영향력을 전파해오고 있다.

 

트립닷컴, 이주·다문화 한부모 가족을 위한 지원 나서

트립닷컴이 이주·다문화 가정을 위한 위기지원사업을 진행하는 에브리마덜앤차일드(이하 EMC)와 따뜻한 연말을 맞이했다. 

트립닷컴은 지난 12일 이주·다문화 한부모 가족들에게 후원 물품과 위기 지원금 전달을 위한 기념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도경 EMC 대표와 함께 한부모 가족 대표로 에일린 배너(Aileen Baner) 씨가 참석했다. 

트립닷컴은 가족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단체와 논의해 한겨울 한파를 이겨낼 수 있는 방한용 이불을 지원했다. 기부 물품은 전국 각지에 흩어져 생활하고 있는 이주·다문화 한부모 가족들에게 직접 배송될 예정이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후원금 모금을 위한 럭키드로우 이벤트도 함께 진행됐으며 트립닷컴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에 힘입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해당 모금액은 구호 물품과 함께 EMC에 전달될 예정이다. 

 

대한항공, ESG 경영 호평

대한항공은 최근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는 지속가능성 평가지표인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이하 DJSI, 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KOREA’에 새로 편입됐다고 밝혔다. 

DJSI는 세계 최대 금융정보 제공기관인 ‘스탠다드앤푸어스 다우존스 인덱스(S&P Dow Jones Indices)’와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인 ‘스탠다드앤푸어스 글로벌 스위스(S&P Global Switzerland) SA’가 매년 기업의 ESG 성과를 평가해 발표하는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지표다. 대한항공이 편입된 DJSI KOREA의 경우 국내 유동 시가총액 상위 200대 기업 중에서 지속가능성 평가지수가 상위 30% 이내여야 가능하다.

또한 대한항공은 최근 세계 최대 주주 의결권 자문기관인 ISS(Institutional Shareholder Services)의 ESG 평가에서도 항공산업(Airline Industry) 부문 상대평가 1등급을 받았으며, 2020년부터 ‘ISS 기업 지배구조지수(ISS Governance QualityScore)’에서 최우수에 해당하는 1등급을 유지 중이다. 

2020년부터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하고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을 전원 사외이사로 선임하는 등 지배구조 투명성 강화와 이사회의 독립성 제고를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으며, ESG 위원회를 신설해 주주가치와 주주권익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회사의 주요 경영사안을 면밀히 검토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항공사로써 ▲ESG 채권 발행 ▲차세대 친환경 항공기 도입 ▲ 탄소중립항공유 사용 등 다양한 노력을 해 나가는 한편, 항공업의 특성을 십분 살려 ▲인도주의적 구호물자 수송 ▲지역사회 공헌 ▲협력업체와의 상생 등 적극적인 사회공헌활동도 펼쳐 나가고 있다.

 

티머니, ESG 경영 슬로건 공표 “이동을 편하게 세상을 이롭게”  

㈜티머니가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한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이동을 편하게 세상을 이롭게”를 티머니 ESG 경영 슬로건으로 선정했다. 이를 통해 티머니 ESG 경영의 방향성을 명확히 하고, 티머니가 추구하는 ESG경영 철학을 심플한 이미지로 대중들에게 각인시켜 나갈 예정이다.

공표된 티머니 ESG 경영 슬로건 디자인을 살펴보면, 먼저, ▲화살표는 티머니의 모빌리티 서비스가 지향하는 ‘편리한 이동’을 상징함과 동시에 순환하는 이동성을 표현해 ‘자원의 순환’을 상징한다. 또, ▲대중교통 활성화를 통해 티머니가 기여하는 탄소 절감을 표현하기 위해 나뭇잎을 형상화해 자연을 보호하고, 나아가 세상을 이롭게 하겠다는 티머니의 의지를 표현했다. 

티머니는 “이동을 편하게 세상을 이롭게” 슬로건을 중심으로 ESG 경영 전략을 체계적으로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티머니 카드의 재활용 소재 활용, ▲티머니 카드 포장재 친환경 생분해 소재 변경, ▲택시 카드 결제 단말기 전자영수증 도입,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한 교통비 마일리지 지원, ▲버스, 지하철 중심의 대중교통 환승체계에 대한 다양한 모빌리티 수단(공공/민간) 추가 등 이동을 편하게 세상을 이롭게할 티머니 ESG 경영 프로그램을 계획 중이다. 

 

골프존파스텔합창단, 제5회 정기연주회 ‘PASTEL With Media Art’ 개최

골프존뉴딘그룹이 운영하는 장애인 직업합창단 ‘골프존파스텔합창단’이 오는 19일 오후 5시 골프존타워 삼진홀에서 제5회 정기연주회 ‘PASTEL With Media Art’(미디어아트와 함께하는 파스텔)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골프존파스텔합창단은 ‘PASTEL With Media Art’라는 주제 아래 G. Gastoldi의 'Amor Vittorioso'와, Saint-Saëns의 동물의 사육제, ‘할아버지 시계’, ‘날개를 주세요’ 등 다양한 레퍼토리의 공연을 준비 중에 있다. 또한 이번 공연은 미디어 아트를 활용해 정형화된 무대가 아닌 시각적으로도 즐거운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또한, 하트하트오케스트라의 대표적인 앙상블 팀인 ‘하트스트링콰르텟’의 연주도 준비돼 있다. ‘사운드 오브 뮤직 메들리’, 하얀거탑OST ‘B Rossette’를 연주하며 장애인 음악가들이 함께하는 의미 있는 무대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한편, 골프존파스텔합창단은 골프존뉴딘그룹의 사회 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운영되고 있는 국내 최초 장애인 직업합창단이다. 2018년 2월 창단 이후 △‘서울장애인합창예술제’ 최우수상(2회), △‘전국장애인합창대회’ 은상, △‘스페셜K어워즈’ 대상 수상 및 시민 참여 오페라 ‘시민마술피리’에 참가하는 등 다양한 무대에서 활약하며 그 실력을 인정받고 있다.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5호점’인 ‘경동1960점’ 오픈

스타벅스는 16일 경동시장에 위치한 경동극장을 리모델링한 매장인 스타벅스 ‘경동 1960점’을 개점한다. 경동극장은 1960년대 지어진 이후 현재는 사용되지 않는 폐극장이었으나, 이번 스타벅스 ‘경동1960점’을 통해 새로운 공간으로 탈바꿈한다. 

스타벅스는 ‘경동1960점’이 갖는 지역적 의미를 되새기고, 상생의 가치를 더하기 위해 15일, 스타벅스 ‘경동1960점’에서 스타벅스 코리아, 동반성장위원회, 경동시장상인연합회, 케이디마켓주식회사의 4자간 상생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에서 스타벅스는 ‘경동1960점’을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기 위한 이익공유형 매장인 ‘스타벅스 커뮤니티 스토어 5호점’으로 운영하고, 매장에서 판매하는 모든 품목당 300원씩을 적립해 경동시장 지역 상생 기금으로 조성한다.

이를 통해 지역 인프라 개선, 시장 유관자의 스타벅스 바리스타 채용 기회 제공 등 지역 일자리 창출 기여, 공익적 상생 프로그램의 발굴과 운영 지원 등 다양한 형태의 상생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또한 매장 내 공연 공간에서는 지역 아티스트들의 문화예술 공연이 정기적으로 진행돼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볼거리를 제공한다.

다양한 문화예술 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 제공을 통해 MZ세대 등 새로운 고객의 유입을 유도하고, 고객의 경동 시장 내 체류시간과 편의성을 확장하여 주변 상권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