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개성공단 폐쇄는 남한이 책임져야"
北 "개성공단 폐쇄는 남한이 책임져야"
  • 정우석 기자
  • 승인 2013.04.27 23: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한이 27일 정부의 개성공단 잔류 인원 전원 철수 방침과 관련 "개성공단 완전 폐쇄 책임은 전적으로 남 측이 지게 될 것"이라고 비방했다.

북한의 개성공단 담당 기관인 중앙특구개발지도총국 대변인은 이날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우리는 괴뢰패당의 무분별한 대결적 망동을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반드시 비싼 대가를 치르게 하고야 말 것"이라면서 이 같이 말했다.

특히 북한은 최근 개성공단 사태와 관련한 우리 정부 태도를 집중적으로 비난했다.

▲ 정부가 개성공단 근로자들의 전원철수 결정을 내린지 하루만인 27일 오후 경기도 파주 경의선남북출입사무소에서 입경하는 차량들이 줄을 지어 내려오고 있다. ©뉴스1
지도총국 대변인은 "괴뢰패당은 이번 조치가 마치도 공업지구에 남아있는 인원들 식자재까지 떨어져 할 수 없이 취한 불가피한 결정인 듯 묘사하면서 재산 보호니 범정부적 지원이니 하며 너스레를 떨었다"고 비방했다.

또 대변인은 "청와대 안주인(박근혜 대통령)은 자못 침통한 표정까지 지으면서 개성공단 정상화를 위해 그동안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지만 북이 정식 대화제의마저 거부했다느니, 인도적 차원의 요청도 기울였지만 무작정 기다리기에는 희생이 너무 크다느니 하며 구차한 변명을 했다"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청와대 안주인이 대결광신자들 장단에 춤을 추면서 민족공동 협력사업으로 유일하게 남은 개성공업지구마저 대결정책 제물로 만들 심산이 아닌지 우리는 예리하게 지켜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반면 북한은 개성공단 완전폐쇄에 대한 자신들의 별도 행동에 대해선 언급하지 않았다.

때문에 북한의 이날 반응은 (우리 정부가) 개성공업지구마저 대결정책 제물로 만들 심산이 아닌지 우리는 예리하게 지켜보고 있다고 언급하는 등 결국 개성공단에 대한 우리 정부의 향후 조치를 더 두고보겠다는 메시지를 전달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편으로는 개성공단이 사실상 잠정 폐쇄 수순을 밟고 있는 상황에서 북한이 현 사태에 대한 책임을 남한 측에 떠넘기기 위한 명분을 쌓고 있는 것으로도 분석된다.

또한 대변인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 제재와 한미합동훈련, 김관진 국방장관의 개성공단 인질사태와 관련한 발언을 언급하면서 "이러한 상황에서 우리는 공업지구에 남 측 인원들이 들어오는 것을 차단하고 이미 들어와 있는 인원들은 그들 의사에 따라 나가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그러자 괴뢰패당은 그것을 걸고들며 시비하던 끝에 마음에도 없는 기만적인 대화제의 놀음을 벌이면서 우리를 우롱하였는가 하면 나중에는 당국실무회담이라는 것을 제기하면서 다음날 오전까지 회신하지 않을 경우 중대 조치를 취하겠다고 협박해 나서는데까지 이르렀다"고 맹비난했다.

아울러 대변인은 "우리는 괴뢰패당이 인원 철수요 뭐요 하는데 대해서도 전혀 개의치 않는다"며 "우리는 지금까지도 개성공업지구에 남 측 인원들을 붙들어둔 적이 없으며 나갈 사람들은 다 나갈 수 있게 했다"고 강조했다.

또 대변인은 "괴뢰패당이 도발에 매달릴수록 개성공업지구는 더 위태롭게 될 것"이라며 "우리는 괴뢰패당의 무분별한 대결적 망동을 절대로 용납하지 않을 것이며 반드시 비싼 대가를 치르게 하고야 말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정부는 개성공단 체류 인원 전원 철수 결정에 따라 이날 오후 개성공단에 남아 있던 우리 측 인원 중 126명을 귀환시켰고, 나머지 50명은 이달 29일 추가로 귀환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