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잡 맛보기] 인스타툰 작가 김뱁새(김혜빈), '부캐가 본캐'로! 4년 6개월 무명 끝
[N잡 맛보기] 인스타툰 작가 김뱁새(김혜빈), '부캐가 본캐'로! 4년 6개월 무명 끝
  • 오정희
  • 승인 2023.01.31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꾸준함 하나로 전업작가가 되었구나 대견하다! 멋지다 김뱁새!"
"빠르게 성과가 나타나지 않아도, 모두가 빛 볼 날이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루에 인스타그램을 몇번이나 보시나요? 인스타그램에서 인스타툰은 보시나요? 부캐로 인스타툰 작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 해보신 적 없나요? 인스타툰이 대박나서 부캐가 본캐가 될 수 있다면요?  

웹툰 시장이 커지면서 인스타에서 웹툰을 볼 수 있는 인스타툰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인스타툰 시장이 활성화 되면서 단순 취미 생활을 넘어 지속적인 부가 소득을 창출하는 파이프라인을 만들기 위해 원래의 본모습인 '본캐(본래의 캐릭터)'와 다른 캐릭터인 '부캐(부 캐릭터)'로 인스타툰 작가를 희망하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크게 두 가지 궁금증이 생기실 겁니다. 

 Q1. 인스타툰 만으로 생계유지를 할 만큼 수익을 내는 것이 가능한지

 Q2. 인스타툰으로 수익은 어떻게 낼 수 있는지  

인스타툰 작가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이 글을 읽는 독자분들을 위해, 퇴근 후 인스타툰 작가로 활동하다 회사를 그만두고 전업 인스타툰 작가로 활동중인 인스타그램에서 뱁새툰을 연재하고 있는 인스타툰 작가 김뱁새님을 만나봤습니다. 

▲인스타툰 아이디어 찾는 법 ▲인스타툰 그리는 법 ▲인스타툰 그릴 때 사용하는 도구 ▲인스타툰으로 수익내는 방법 등 아낌없이 주는 나무처럼 자신의 노하우와 지식을 나눠주신 인스타툰 작가 김뱁새(김혜빈)님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인스타툰 작가 김뱁새 김혜빈'가​​​ 인스타그램에서 연재하고 있는 '뱁새툰' 캐릭터

 


1. 인스타툰 캐릭터를 활용해 다양한 활동을 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작가님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인스타그램에서 뱁새툰을 연재하고 있는 작가 김뱁새 김혜빈입니다. 

김뱁새 캐릭터가 겪는 일상과 과거 실화들을 재미있고 귀엽게 풀어내고 있습니다.

'인류애 구현'이라는 인생의 목적을 가지고, 창작을 통해 사람들에게 소소한 즐거움을 전하고자 하는 열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장생활을 하는 5년 동안 퇴근 후 인스타툰을 꾸준히 그려왔습니다. 

연재를 시작한 후 4년 6개월 정도 무명시절을 겪었습니다. 

이 후 계정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22년도 7월에 퇴사를 하게 되었고 현재는 전업 인스타툰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 인스타툰을 그리게 된 계기가 있으신가요? 캐릭터가 굉장히 발랄한데 어떻게 태어나게 되었나요? 


어린시절부터 언젠가는 창작을 하며 살아가야겠다는 소망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대학교 4학년 여름방학 때 더이상 꿈을 미래로 미루지 말고, 실천해보자는 생각이 들어서 인스타툰을 연재하게 되었습니다. 

학생때는 '연희동 출장집사'라는 길고양이 관련 만화를 그렸고, 직장인이 된 이후 회사에서 표출하지 못한 광기를 담은 '뱁새툰'을 그리게 되었습니다.

대표 캐릭터는 저와 닮은 꼴 동물 중, 기존에 유명한 토끼, 고양이, 강아지 등의 캐릭터와 겹치지 않는 동물인 뱁새로 선정하였습니다. 

실제로 작고, 큐티뽀짝한 편이라(죄송합니다.) 본캐와 찰떡으로 어울린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뱁새라는 캐릭터를 통해 '뱁새가 황새 따라가다가 가랑이 찢어진다.'는 말을 전면으로 반박하고 싶은 마음이 있었습니다. 

우리 모두 우주의 하찮은 존재이지만, 황새를 따라가지 않고 뱁새답게 살아도 된다는 용기를 전하고 싶었습니다.

인스타툰 김뱁새 김혜빈 작가가 '뱁새툰' 캐릭터를 통해 삶의 모든 것이 이야기의 소재가 될 수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3. 굉장히 기초적인 질문인데요. 초보들을 대상으로 작성되는 인터뷰인 만큼 질문 드리겠습니다. 인스타툰을 그리는 공식이나 방법이 따로 있나요?   


인스타툰을 그릴 때 효율적인 작업을 하려면, 1)적절한 소재를 찾는 법, 2)어울리는 캐릭터를 만드는 법, 3)콘티를 짜는 법 등을 아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풀어나가는 경우 과거의 모든 경험들, 현재 겪는 일이나 감정 생각, 미래에 대한 계획이나 고민 등 본인이 가진 것 모두가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 

이를 마인드맵을 활용하여 정리해보시면 적절한 소재를 찾을 수 있을 것 입니다.

또한 본인의 외형이나 성격에 맞는 캐릭터를 만들고 그리는 법, 이야기의 흐름을 더 재미있고 매끄럽게 읽히게 하는 콘티 짜는 법 등을 배우시면 저처럼 4년 6개월 이라는 시간이 걸리지 않아도 빠르게 작가로서 성장하실 수 있을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4. 어떤 도구를 사용해 그림을 그리시는지 궁금합니다.


초창기에는 아이패드의 프로크리에이트 앱을 활용해 애플펜슬로 그렸고, 현재는 와콤타블렛을 맥북에 연결해서 클립스튜디오 앱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아이패드의 경우 가볍고, 언제 어디서나 그림을 그릴 수 있기에 편리해서 좋았습니다. 

하지만 거북목이 심해져서 현재는 바른 자세를 위해 펜타블렛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습니다. 

어떤 방식이든 본인에게 더 잘 맞는 방식이 있을테지만 일단 시작은 아이패드로 시작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펜타블렛은 작업이 익숙하지 않으면, 오히려 효율이 떨어질 수 있거든요!

아이패드로 작업을 하시다가 변화가 필요하겠다 싶을 때 액정타블렛, 혹은 저와 같은 펜타블렛을 사용해보시는 것을 권합니다.

김뱁새 작가가 '뱁새툰' 캐릭터를 통해 인스타툰 소재 찾기 노하우로 마인드 맵을 이야기하고 있다.     <br>
인스타툰 김뱁새 김혜빈 작가가 '뱁새툰' 캐릭터를 통해 인스타툰 소재 찾기 노하우로 마인드 맵을 이야기하고 있다.     

 


5. 창작은 고통이 따르는 법이라는 말처럼 매일 재미있는 인스타툰을 그리는 것은 힘들 것 같은데요. 아이디어를 찾는 작가님만의 노하우가 있다면 어떤게 있을까요? 


적절한 소재를 찾기 위해 저의 일대기별로 있었던 일을 마인드맵을 통해 정리를 하는 편 입니다. 

또한 같은 내용이라도 조금 더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인터넷 밈이나 짤 등을 학습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는 날에는 창작을 잠시 멈추고 운동, 산책, 독서, 멍때리기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뇌를 말랑말랑하게 해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6. 예민한 질문이지만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할 질문일 것도 같은데요. 인스타툰으로 수익을 내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광고툰을 집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품이나 서비스 등을 만화를 통해 홍보해드리고 이에 대한 광고 비용을 받는 것 입니다. 

대부분의 인스타툰 작가님들이 이 방법으로 수익을 실현하고 계십니다.

이 외에는 굿즈나 이모티콘, 강의 등을 통해 수익 창출을 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활용한 다양한 굿즈를 판매하고, 이모티콘을 제작하고, 온/오프라인 강의를 통해 수익 파이프라인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유료 콘텐츠 발행, 책 발간, 전자책 판매 등의 방식도 있습니다.

김뱁새 김혜빈 작가가 인스타툰 전업작가가 되기까지의 이야기를 담음 '뱁새툰' (상)

 


7. 온라인 강의도 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떤 내용들을 배울 수 있나요? 


클래스101 강의 <4.6년 무명시절 청산! 10만 김뱁새의 인스타툰 인기작가 되는 법>에서 5가지는 확실하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1. 마인드 맵을 통해 소재를 발굴하는 법 
  2. 나만의 캐릭터 컨셉을 잡고, 그려보고 네이밍하는 법 
  3. 콘텐츠 스토리텔링 기법과 카피라이팅 기법 
  4. 수익화 방법과 합리적으로 단가표를 작성하는 방법 
  5. 꾸준하게 창작할 수 있는 강철멘탈 탑재하는 법

제 경험담과 함께 말씀드리니, 더욱 이해하시기 쉬울거에요!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하는 분, 이야기를 인터넷 세상에 널리 알리고 싶은 분, 인스타툰 보고 이거 나도 하겠는데~? 라고 생각하신 분, 그리고 창작을 통해 수익을 만들어내고 싶은 분은 주저말고 클래스101 제 강의로 찾아와주십쇼! 웰컴링딩동


8. 마지막으로 하고 싶으신 말이나, 선배로서 초보 작가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있으시면 해주세요!


5년 전 첫 창작을 시작했던 제가, 지금의 저를 보면 정말 놀랄 것 같아요! 

'꾸준함 하나로 전업작가가 되었구나 대견하다! 멋지다 김뱁새!' 라고 칭찬해줄 것 같습니다. 

그러니 빠르게 성과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창작을 사랑하는 마음이 있다면 언젠가 모두가 빛을 볼 날이 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작가분들, 시작을 꿈꾸는 분들이 5년 후에는 어디까지 갈 수 있을지 아무도 모르는 거 잖아요! 

그리고 혹여 빛나는 성과가 없더라도 창작을 꾸준히 해냈다는 그 하나만으로도 이미 인생이 반짝반짝 빛나고 있을 것이라 감히 단언합니다! 

인스타툰을 그리고 창작을 해내고, 새로운 우주를 만들어내는 여러분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김뱁새 김혜빈 작가가 인스타툰 전업작가가 되기까지의 이야기를 담음 '뱁새툰' (하)

 

 


관련기사